서울공예박물관, 한국근대공예의 뿌리 '공업전습소·중앙시험소' 사료집 발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13 10:15:21
  • -
  • +
  • 인쇄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공예 교육 및 시험분석을 시도한 최초의 교육기관의 의의 조명
▲ '공업전습소‧중앙시험소 1,2,3' 책

[뉴스스텝] 서울공예박물관은 2년간의 사료조사를 통해 근대공예 사료시리즈 '공업전습소와 중앙시험소 1·2·3'을 발간했다. 이 책은 한국 공예의 태동기인 대한제국 시기와 일제강점기에 우리 공예의 발전과 변화를 주도했던 한국 최초의 기술교육기관 ‘공업전습소’와 ‘중앙시험소’에 대한 국내 최초의 종합 사료집이다.

‘공업전습소’는 대한제국(1897~1910)이 1907년 오늘날 대학로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구 서울대학교 문리대) 부지에 설립한 한국 최초의 근대적 공예교육기관으로 염직, 도기, 금공, 목공 등 6개 과를 운영했다.

1912년 조선총독부에 의해 설립된 ‘중앙시험소’는 일제강점기 유일한 공업과 공예기술 조사·연구기관이었고, 공업전습소를 그 산하에 두었다. 오늘날 국가기술표준원의 전신이기도 한 두 기관은 대한제국에서 일제강점기에 이르기까지 국내에서 가장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공예 교육 및 연구를 수행했고, 그러한 활동이 한국의 근대 이후 공예의 발전양상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중앙시험소 건물은 현재 국가 사적으로 지정되어 있다.

총 3권으로 구성된 이 시리즈는 ▴공업전습소와 중앙시험소에 관한 근대기 신문기사와 기관요강을 수록한 사료집(제1권) ▴중앙시험소의 조사보고 21건을 번역한 자료집(제2권) ▴한·중·일 3국의 공예교육을 비교연구한 전문가 논문집(제3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1권은 1906년부터 1944년까지 발행된 신문 7개(대한매일신보, 동아일보, 매일신보, 조선중앙일보, 중앙일보, 중외일보)에 게재된 관련 기사 290건과 두 기관의 요강을 수록했다. 이를 통해 두 기관의 설립부터 교육, 연구과정 등 운영 전반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면밀히 살펴볼 수 있다.

제2권은 중앙시험소의 '중앙시험소 보고'중 ‘도자와 옻칠공예’ 관련 주요 보고서 21건을 담았다. 특히 칠액(漆液) 채집 시험(1917), 조선 도자기 원료 조사(1915), 조선 도자기업 실태 조사(1915) 등 당시 조선의 공예 자원과 산업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들을 포함하고 있다.

제3권은 동시대 한국, 중국, 일본의 공예교육 발전과정을 비교한 전문가 논문 6편을 수록했다. 이를 통해 동아시아 근대 공예교육의 흐름과 특징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독자들은 사료집을 통해 우리나라 최초로 공예교육과 연구를 주도했던 두 기관의 설립과 운영 전반에 대해 상세히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중앙시험소의 도자와 옻칠공예 관련 주요 보고서들은 당시 조선의 자원 현황과 공예 산업 실태를 파악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공업전습소와 중앙시험소 1·2·3'은 서울공예박물관 박물관가게(안내동 1층)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서울소재 공공도서관에서도 열람 가능하다.

김수정 서울공예박물관장은 “이번 사료집은 우리 근대 공예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향후 공예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서울공예박물관은 앞으로도 우리나라 근대 공예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연구활동을 지속하여 우리나라 전체 공예사를 새롭게 쓰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안군, 2026년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 신규 선정자 교육 실시

[뉴스스텝] 진안군은 ‘2026년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사업’ 국비 대상자로 최종 선정된 청년 농업인 14명을 대상으로 신규 선정자 교육을 실시했다.앞서 진안군은 2025년 11월 5일부터 12월 11일까지 2026년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사업 1차 대상자를 모집하고, 서류평가와 면접 평가를 거쳐 미래 농업을 이끌 청년 농업인을 선발했다.이번 교육은 신규 선정자의 안정적인 영농 정착을 지원하고, 영농정착

지역 건설업계 한자리에…전북건설단체연합회 신년인사회 열려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는 지역 건설업계 간 소통 강화를 위해 ‘2026 전북건설단체연합회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전북건설단체연합회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김관영 전북자치도지사와 소재철 전북건설단체연합회장을 비롯한 전문건설협회, 기계설비협회, 건설기계협회, 엔지니어링협회, 소방시설협회, 전기공사협회, 정보통신공사협회, 건축사협회, 주택협회 등 10개 건설 관련 단체 대표 32명이 참

남양주시, ‘신선한 식탁’ 사업 통해 저소득 가정 100가구에 친환경 농산물 지원

[뉴스스텝] 남양주시는 지난 17일 남양주푸드뱅크가 ‘신선한 식탁’사업을 통해 관내 저소득 가정 100가구에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를 지원했다고 22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이마트가 후원하고 경기나눔푸드뱅크가 주관해 추진됐으며, 취약계층의 식생활 개선과 건강한 먹거리 제공을 목표로 마련됐다.친환경 농산물 꾸러미는 양파, 옥수수, 고구마, 배, 유러피언 샐러드, 감자 등 총 6종으로 구성됐으며, 각 가정에 약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