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북 구 화명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문체부 공모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30 10:10:19
  • -
  • +
  • 인쇄
1, 2차 프로그램 성료.... 3차 프로그램 모집
▲ 부산시북 구 화명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문체부 공모 운영

[뉴스스텝] 인문학 향유기회를 확대하고 생활 속 인문정신 문화 가치를 확산하고자 추진하는‘길 위의 인문학’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공모 사업이다. 화명도서관은 7년째 연속으로 선정되어 매년 많은 사랑을 받는 도서관 강좌로 자리매김했다고 밝혔다.

2023년에는‘북구 그리고 부산: 이 땅에 살아 숨쉬던 이들의 발자취를 따라’라는 주제로 강연 및 탐방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지난 6월에는‘유적을 따라, 부산의 땅’이라는 주제로 도서관이 위치한 북구 및 부산 전 지역 내 다양한 종교의 발달사와 유적에 대해 강연이 진행됐으며, 이어 8월에는‘물을 따라, 부산의 강’이라는 주제로 부산 나루터 및 포구의 발달에 대해 학습해보고 생태 탐방선을 타며 과거 부산 내 나루의 위치와 관련된 주민들의 삶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성공적으로 1, 2차 프로그램을 마친 화명도서관은 현재 3차 프로그램의 모집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3차 프로그램은 9월 15일부터 10월 6일까지 진행 될 예정이며, 강연 2회와 탐방 1회로 운영된다.‘길을 따라, 부산의 골목’이라는 주제로 부산의 독립운동에 대해 학습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부산의 독립운동의 흐름에 대해 학습하고, 박차정 생가, 근현대역사관 등 관련 유적지 및 관광지를 탐방해보며 독립 운동가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진다.

프로그램은 화명도서관 홈페이지에서 9월 1일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오태원 구청장은“길 위의 인문학 사업에 많은 구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라며 앞으로도 구민들의 인문학 함양을 위해 더 다양한 강좌를 마련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천시 꿈도담터 공동육아나눔터, ‘돌봄 프로그램 우수사례’ 선정 경상북도지사상 수상

[뉴스스텝] 김천시는 ‘2025년 K보듬6000․마을돌봄터․공동육아나눔터 성과공유회’에서 김천시 ‘꿈도담터 공동육아나눔터’가 돌봄 프로그램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경상북도지사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우수사례 선정은 이웃 간 돌봄 품앗이 활성화 환경 조성 및 부모와 아동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육아 문화 확산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은 결과이다. 꿈도담터 공동육아나눔터는 맞벌이 가정과 양육 공백이 발생하

진안군, 불용 농기계 현장 매각 추진

[뉴스스텝] 진안군이 농기계 임대사업소의 불용 농기계를 지역 농업인에게 우선 매각하기 위한 현장 경매를 추진한다.이번 경매 대상 농기계는 로타베이터 등 총 13종 36대이다. 공고 기간은 1월 25일까지이며 이 기간 동안 농업인들은 농업기술센터 태양광 주차장에 전시된 불용 농기계를 수시로 실물을 확인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경매는 2026년 1월 26일 오후 1시 30분부터 진안군농업기술센터에서 태양광 주차

익산시 마동풍경채어바니티아파트 입주민, 나눔에 한 마음

[뉴스스텝] 익산시에서 이웃이 이웃을 돕는 나눔이 펼쳐져 지역사회에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익산시 마동풍경채어바니티아파트 입주민들은 31일 시청을 방문해 이웃돕기 성금 200만 원을 기부했다. 이번 성금은 마동풍경채어바니티아파트에서 열린 아나바다 행사 수익금으로 마련됐다. 기탁된 성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열매를 통해 저소득층 가구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입주민들은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