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 콩음식 드시고 건강해지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17 10:00:14
  • -
  • +
  • 인쇄
벼 대체작물인 논콩을 활용한 신메뉴 및 가공식품 평가회 개최
▲ 지평선 생명도시 김제

[뉴스스텝] 김제시가 지역 특화품목인 논콩의 가공 및 조리 레시피를 개발해 이를 활용한 로컬 시그니처 관광 상품화 연계를 통해 고부가가치 실현에 나섰다.

시는 전국 최대 논콩 생산지(2024년 5,981ha)로 논콩 생산량의 26%를 차지하고 있다. 콩 제품 및 가공원료 공급이 안정적인 이점을 활용해 로컬관광 분야에서 대두되고 있는 미식 투어를 접목할 예정으로 17일 두달 여 간의 레시피 개발 및 전수교육 과정을 거쳐 김제콩 상품화를 통한 로컬 시그니처 관광 프로그램 개발 용역 평가 및 시식회를 지평선새마루에서 진행했다.

외부 시식평가단 등 100여 명이 참여한 이번 평가시식회는 신메뉴 개발 전시 및 시식, 전수업체 요리체험 시범 운영 등 김제콩과 두부를 활용하여 시그니처 메뉴 8종과 지역 농가와의 협업을 통해 각 경영체의 생산 품목과 컬래버 메뉴 3종을 개발하여 선보였으며 시식평가단의 호평을 얻었다.

이 사업을 통해 콩 대표 가공식품인 두부를 활용한 전복찜, 멘보샤, 떡갈비 등 고급 요리류와 샐러드, 김밥, 피자, 파스타 등 손쉽게 응용할 수 있는 일반 요리류, 식후 즐길 수 있는 부추빵, 에그타르트, 푸딩 등 디저트 메뉴를 전시했으며, 모든 메뉴는 레시피북으로 발간되어 배포될 예정이고 일부 메뉴는 관내 음식점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또, 콩을 활용한 신제품 및 신메뉴 개발을 희망하는 관내 경영체를 모집해 2~3회의 전수 교육을 통해 개발된 컬래버 메뉴인 두부면고사리파스타, 두부레몬설기떡, 두부샐러드 등 3종은 각 경영체가 생산하고 있는 품목들을 사용, 향후 전수 업체에서 가공식품 제조 및 체험 메뉴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이번 콩요리 메뉴 및 가공식품 개발로 비건인들과 건강식을 찾는 고객들의 선택폭이 한층 더 넓어져 많은 인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벼 대체작물 중 국내 논콩 최대 생산지인 김제시에서 콩을 활용한 신제품과 레시피를 개발하여 로컬 관광상품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농업인 소득안정 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장흥군 디지털교재 ‘플레이스비’ 활용한 도로명주소 홍보

[뉴스스텝] 장흥군은 22일 부산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쉽고 재미있는 도로명주소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육을 시행한다고 밝혔다.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번 교육은 메타버스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 교과서 ‘플레이스비’를 활용해 도로명주소에 대해 이해를 높이는 참여형 프로그램이다.플레이스비는 행정안전부가 개발한 가상 세계에서 직접 도시를 건설하며 도로명주소 체계에 대해 배우는 교육용 메타버스 프로그램이다.장흥군 관계자는

과천시 제안 '신혼희망타운 청약제도 개선안', 정부 건의안으로 채택

[뉴스스텝] 과천시가 제안한 신혼희망타운 공공분양 청약제도 개선안이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정기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돼, 정부 부처와 관계기관에 공식 건의될 예정이다.신계용 과천시장은 지난 22일 시흥 거북섬 웨이브엠호텔 컨벤션홀에서 열린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제9차 정기회의에 참석해 과천주암지구 신혼희망타운 분양 과정에서 드러난 제도적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제안했다.이번 건의안에는 예비입주자 선

평택시국제교류재단 몽골 전통 스포츠 행사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은 지난 21일 송탄국제교류센터에서 ‘2025년 외국인 커뮤니티 지원사업’의 하나로 몽골 커뮤니티 전통 스포츠 행사인 ‘샤가이 하르와 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대회는 몽골 전통 스포츠인 샤가이 하르와를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참가자들은 전통 방식의 수공예 도구와 경기복을 갖추고 경기에 임했다. 샤가이 하르와는 양의 복사뼈를 튕겨 과녁을 맞히는 몽골 전통 놀이로, 유네스코 세계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