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신당동, 문 앞 살펴 고독사 예방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3 09:20:26
  • -
  • +
  • 인쇄
골목골목 다니면서 어려움에 놓인 이웃 발굴하는 신.문.고.
▲ 고시원 협약식

[뉴스스텝] 서울 중구 신당동 주민들이 이웃의 문을 두드리며 고독사 예방 활동을 펼치고 있다. 바로‘신.문.고’(신당동 문 앞을 살피는 고독사 예방 활동)다. 주민들이 직접 골목골목 다니며 경제, 건강, 주거 등 다양한 어려움에 놓인 이웃을 발굴하고, 필요시 도움을 연결하는 활동이다.

‘신.문.고’에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우리동네 돌봄단 등에서 활동하는 주민 36명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신당동 주민센터의 든든한 조력자로, 정기적으로 조를 이뤄 우편물 쌓여있는 집을 확인하고, 어려운 이웃을 가가호호 방문해 안부를 살피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의 날이 있는 9월에 집중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11일에는 신당동 일대를 무대로 대대적인 캠페인을 진행했다. 세탁소와 슈퍼마켓 등 생활 밀착 공간을 돌며 고독사 예방 홍보물을 배부하고 주민들에게 “어려운 이웃이 보이면 꼭 알려 달라”고 당부했다.

지난 15일에는 신당동 내 9곳의 고시원과 신당동 주민센터가 협약을 맺어 신.문.고 활동 범위를 넓혔다. 고시원 관계자들은 “고시원에는 어려운 형편에 놓인 분들이 많아 늘 걱정이었는데, 함께 돌볼 수 있어 든든하다”며 적극적인 동참 의지를 밝혔다.

‘신.문.고’활동은 2023년부터 이어졌다. 첫해에는 위기에 놓인 14가구 발굴해 긴급생계비와 푸드뱅크를 연계했고, 지난해에는 어려움에 처한 26가구를 찾아내 주거환경 개선과 사회적 관계망 형성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왔다.

특히, 지난해 7월에는 신.문.고. 활동 중 홀로 거주하며 암투병 중이던 70대 어르신을 발견해 주민센터로 알렸다. 곰팡이로 가득한 벽과 찢어진 장판 등 열악한 환경에 거주 중이었던 어르신은 민간 주거 개선지원 사업을 연계 받아 벽지와 장판을 교체하고 침대까지 지원받을 수 있었다.

‘신.문.고’ 활동에 참여 중인 서수연씨는 “우리 동에 이렇게 힘든 분들이 많이 사는지 미처 몰랐는데 활동을 통해 직접 찾아가 살피고 작은 도움이라도 드리니 너무 뿌듯했다”며 “앞으로도 이웃을 위해 힘을 보태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구 관계자는 “주민들이 발로 뛰며 어려운 이웃을 발견하고 살피는 모습이 큰 힘이 된다”며, “소외되는 이웃이 없도록, 앞으로도 중구는 촘촘한 돌봄 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영천시, 2026 청렴 레벨업 프로젝트 ‘더(The) 청렴’ 시작!

[뉴스스텝] 영천시는 16일 시청 소통실에서 최기문 시장 주재로 부시장, 국·소장 등 17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렴영천추진단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청렴영천추진단’은 영천시의 부패 취약분야를 개선하고, 청렴 실천 과제를 발굴·이행하기 위한 간부공무원 중심의 협의체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2025년도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한 단계 상승하고 도내 시군 중 최고 등급을 달성한 성과를 분석했으며, 이를 발

대구시교육청, 학생 마약류 예방교육 담당교원 역량강화 연수 실시

[뉴스스텝] 대구시교육청은 1월 15일 대구미래교육연구원 중강의실에서 초·중·고 학생 마약류 예방교육 담당교원 50명과 학교전담 경찰관 22명을 대상으로 ‘2026년 학생 마약류 예방교육 담당교원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대구시교육청과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가 함께 마약류 등 유해약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고 마약류 예방교육 담당교원의 지도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대구지방검찰

승리스포츠, 이천시 중리동에 새해맞이 누룽지, 떡국떡 기탁

[뉴스스텝] 이천시 중리동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월 14일, 승리스포츠가 관내 취약계층을 위해 누룽지 100개와 떡국떡 100개를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번 기탁은 새해를 맞아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한 끼와 함께 희망찬 출발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정성이 담긴 물품은 관내 저소득 가구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강상율 승리스포츠 대표는 “새해에는 모두가 조금 더 따뜻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