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교통약자 바우처택시 '호평'..."장애인 이동권 개선"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12 09:20:11
  • -
  • +
  • 인쇄
신규 도입 4개월간 이용 건수 91% 증가, 평균 대기시간 31% 단축
▲ 원주시청

[뉴스스텝] 원주시가 올해 1월부터 도입한 ‘교통약자 바우처택시’가 이용자와 운송사업자로부터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다.

바우처택시는 평상시 일반영업을 하다가 교통약자 호출을 받으면 교통약자 콜택시로 전환해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기존 임차택시를 전면 개편한 시스템이다.

바우처택시는 △이용 대상을 시각·뇌병변·신장 중증장애인에서 중증보행장애인 전체로 확대했으며 △운행 대수를 하루 8대에서 20대로 12대 증차했고 △운행 시간도 오전 7시∼오후 8시에서 오전 4시∼오후 8시로 늘려, 이용 편의를 대폭 향상하는 데 초점을 뒀다.

2025년 바우처택시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 결과, 응답자의 87%(158명)가 바우처택시 도입 이후 이동 편의가 향상됐으며, 83%(150명)는 바우처택시에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답했다. 또한 차량 대수 증가와 운행 시간 확대를 가장 만족한 점으로 꼽았다.

지난해 8월 바우처택시 도입 설명회에서 이용자들은 임차택시와 달리 일반영업을 병행하는 것에 대해 서비스 저하를 우려했으나, 운송수입금 지급 방식을 월 고정 임차료에서 운행 실적에 따른 인센티브제도로 바꿔 운송사업자가 바우처 콜을 기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영업하도록 개선했다.

운행 현황을 비교해 보면, 지난해 임차택시의 일평균 운행 건수는 116건인데 반해, 올해 바우처택시의 운행 건수는 222건으로 91%(106건) 증가했으며, 건당 평균 대기시간은 14분 48초에서 10분 10초로 31%(4분 38초) 단축돼, 이용률이 높아지고 이용 편의도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바우처택시 도입 이후 특별교통수단의 일평균 이용 건수가 358건에서 329건으로 줄어들고, 평균 대기시간이 31분 43초에서 30분으로 1분 43초 감소해, 특별교통수단의 대기시간 단축에 바우처택시가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바우처택시는 교통약자 이동권 개선을 위해 도입한 것으로, 이용자들의 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택시업계에도 많은 관심과 함께 친절하고 쾌적한 서비스 제공을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원주시 미리내도서관, 공공기관과 함께하는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뉴스스텝] 원주시 미리내도서관은 혁신도시 공공기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도시 한 책’ 읽기 릴레이 독서와 야간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이번 프로그램에는 국립공원관리공단 등 8개 기관 직원이 참여했으며, 2025년 원주시 한 도시 한 책 도서 ‘내 마음의 B컷’을 함께 읽고 서평을 작성해 야외 전시회를 개최했다. 또한 공공기관 직원들의 재능기부로 독서 후 토론모임을 진행해 책 읽는 기쁨을 공유하는 자

세종시 부강면, 기부 동참 5개 업소에 착한가게 현판 전달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 부강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나눔을 실천하는 관내 사업체 5곳에 착한가게 현판을 전달했다. 부강면 지사협은 지난달 30일 노호 카페, 신설집, 스테이인터뷰 노호, 진성민속촌 부강본점(대표 박인천), 파리바게트 세종부강점(대표 이현숙)을 찾아 현판식을 가졌다. 착한가게는 매월 3만 원 이상 일정 금액을 기부해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나눔의 손길을 전하는 사업체를 의미한다. 착한가게를

시흥시, 찾아가는 건강 이동버스 '건강드림 흥카'로 맞춤형 서비스 확대

[뉴스스텝] 시흥시 정왕보건지소는 지난 9월부터 매주 화ㆍ수요일 생활터 중심 찾아가는 건강 이동버스 ‘건강드림 흥카’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9월 30일에는 정왕동 동남아파트를 찾아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이번 현장에서는 혈압·혈당 측정, 체성분 검사 등 기본 건강검사와 상담뿐만 아니라, 치매 조기 검진과 정신건강 상담까지 함께 진행돼 주민들의 건강 전반을 점검할 기회를 제공했다.하반기부터는 치매안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