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망원시장상인회, 한국유통대상 대통령 표창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7 09:20:17
  • -
  • +
  • 인쇄
망원커피페스트, 망원비어페스트 등 지역 특성을 살린 축제 개최
▲ 망원시장 상권 활성화를 위해 열린 ‘망원커피페스트’에 참석한 박강수 마포구청장

[뉴스스텝] 마포구 ‘망원시장상인회’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대한상공회의소와 매일경제신문사가 공동 주관하는 '제30회 한국유통대상'에서 유통대상 단체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한국유통대상'은 유통산업 발전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기관과 단체를 선정해 포상하는 시상식이다.

이번 수상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마포구와 망원시장상인회가 함께 추진해 온 다양한 사업들이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망원시장상인회는 ▲전통시장 브랜드 경쟁력 강화 ▲청년 상인 유입 및 육성 ▲콘텐츠 중심의 시장 활성화 ▲지역사회와 연계한 상생 유통 모델 구축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망원시장은 전통시장 고유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마포구의 지속적인 지원 아래 지역 문화와 관광자원을 결합한 문화관광형시장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망원시장상인회는 망원커피페스트, 망원비어페스트 등 지역 특성을 살린 축제를 꾸준히 개최하며 젊은 층의 방문을 확대해 왔으며, 시장 골목 곳곳에서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 참여형 이벤트를 함께 운영해 시장을 단순한 장보기 공간을 넘어 머무르며 즐기는 공간으로 확장해 왔다.

마포구는 이러한 변화가 시장 전반의 활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방문객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장을 찾을 수 있는 환경 개선도 함께 추진했다.

이에 따라 방울내 나들목(한강공원)부터 망원로(망원시장)으로 이어지는 보행 동선에는 태양광 LED 표지병을 설치해 야간 보행 안전을 강화하고, 마포순환열차버스를 활용해 마포구 11대 상권 중 하나인 망원시장으로의 접근성을 높였다.

이 같은 노력은 MZ세대는 물론 외국인 관광객까지 찾는 도심형 전통시장으로 성장하는 원동력이 됐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망원시장상인회의 대통령 표창 수상은 전통시장이 스스로의 경쟁력과 혁신을 통해 충분히 성장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뜻깊은 성과”라며, “마포구는 앞으로도 전통시장과 상인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마포구는 지난해 10월 17일 열린 ‘2025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유공 포상’ 시상식에서 마포농수산물시장이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용강동상점가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김은종 망원시장 상인회장과 남성희 아현시장 상인회 감사도 각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28대 전상욱 청양부군수, 새해 첫 읍·면 순방 성료

[뉴스스텝] 청양군은 지난 2일 취임한 제28대 전상욱 부군수가 8일 남양면 방문을 끝으로 이틀간의 읍·면 순방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전상욱 부군수는 지난 7일부터 8일까지 이틀 동안 군내 10개 읍면을 차례로 방문했다. 7일에는 청양읍 대치면 운곡면 비봉면 화성면을 방문하고, 8일에는 정산면 목면 청남면 장평면을 거쳐 남양면을 끝으로 순방을 마쳤다.이번 순방에서 전 부군수는 먼저 읍·면사

청소년 힐링&문화 복합센터 및 내일이유 센터 착공식 개최

[뉴스스텝] 청양군이 지역의 미래인 청소년과 청년들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핵심 복합 거점 시설 조성에 본격 착수했다.군은 지난 7일, 내빈과 유관 기관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소년 힐링&문화 복합센터’ 및 ‘내일이U센터’ 착공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두 시설은 청년 정책의 중심지인 읍내리 청춘거리에 나란히 조성돼 긍정적인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태안군 공무원, 새벽을 여는 '일일 환경미화원'으로 변신

[뉴스스텝] 태안군이 병오년 새해를 맞아 혹한의 날씨 속에서도 묵묵히 태안의 아침을 여는 환경미화원들과 함께 현장 체험에 나서며 ‘소통 행정’의 신호탄을 쐈다.군은 가세로 군수를 비롯해 산업건설국장, 환경산림과장 등 공직자와 최용진 환경미화 반장 등 미화원 25명을 포함한 총 35명이 지난 8일 ‘환경미화원 일일 현장 체험’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활동은 영하권의 혹한기 속에서도 지역 환경정화에 힘쓰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