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꽃이 술처럼 달린 ‘완도술꽃나무’ 봄소식 알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9 09:15:21
  • -
  • +
  • 인쇄
완도수목원서 최초 발견돼 명명…꽃술 활짝
▲ 완도술꽃나무

[뉴스스텝] 전라남도산림연구원 완도수목원은 완도호랑가시나무와 함께 지역명이 붙어 더욱 의미있는 ‘완도술꽃나무(Stachyurus praecox)’가 활짝 피어 완연한 봄 소식을 알리고 있다고 밝혔다.

완도술꽃나무는 2018년 전남도산림연구원이 완도의 무인도에서 발견한 국내 미기록종 통조화를 국내 학술지(한국식물분류학회)에 공식 발표하면서 새롭게 명명한 나무다.

최초 발견된 지역 완도에 꽃차례 모양이 장식용으로 달리는 여러 가닥의 실을 의미하는 뜻으로 쓰이는 ‘술’을 붙여 신청한 이름이다.

기존에 알려진 통조화(1~4m)와는 다르게 크기가 최대 8m까지 자라는 낙엽활엽수로 꽃이 귀한 3월 잎겨드랑이에서 잎보다 먼저 연노란색의 꽃을 이삭처럼 길게 늘어뜨려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완도수목원 온실 앞 화단에서 생육 중인 완도술꽃나무는 2018년 처음 발견 당시 수집한 종자를 자체 증식해 심은 나무로 3월 중순 노랗게 만개한 꽃을 볼 수 있다.

전남도산림연구원은 토종 난대 산림자원인 완도술꽃나무를 활용한 분화식물과 산업화 활용을 위해 대량생산 연구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오득실 원장은 “완도술꽃나무는 산림자원탐사를 통해 국내 최초로 발견해 학계에 발표한 사례여서 더욱 의미가 있다”며 “토종 난대산림자원인 완도술꽃나무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K-컬처밸리사업 추진단 출범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국민의힘(대표의원 백현종)은 28일 ‘K-컬처밸리사업 추진단’을 출범하고 추진단장에 오준환(고양9) 의원을 임명했다.이날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에서 열린 K-컬처밸리사업 추진단 출범식은 백현종 대표의원과 오준환 추진단장을 비롯해,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고양시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추진단’ 단장을 맡고 있는 김완규 경제수석, 임광현 문화수석, 심홍순 경기도의회 미

김혜경 여사, 말레이시아 K-푸드 홍보 행사장 방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과 함께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 계기 말레이시아를 방문 중인 김혜경 여사는 27일 오후 수도 쿠알라룸푸르에서 개최되고 있는 ‘2025 K-Fresh Food Universe Malaysia’ 행사장을 방문했다.이번 행사는 한국의 신선식품과 김치를 동남아시아 시장에 알리고, 한류와 연계한 K-푸드의 세계 진출을 확장하기 위해 마련됐다.김혜경 여사는 한국산 포도, 배, 사과, 딸기

부산 북구, 2025년 찾아가는 치유농업 공개강좌 개최

[뉴스스텝] 부산 북구는 지난 23일 북구청 대회의실에서 지역 주민 80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5년 ‘찾아가는 치유농업 공개강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에는 오태원 북구청장을 비롯해 부산광역시농업기술센터 유미복 소장 등 농업기술센터 직원과 치매안심센터, 북구시니어클럽 주민들이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치유농업의 개념과 실내식물 관리 방법을 배우고, ‘내 손안의 작은 숲’을 주제로 나만의 치유 화분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