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중백로’산란에서 이소까지 번식 과정 영상 담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3 09:20:15
  • -
  • +
  • 인쇄
태화강 삼호철새공원 카메라에 71일간 기록
▲ 태화강 삼호철새공원

[뉴스스텝] 태화강 대숲으로 찾아온 ‘중백로’의 산란에서 이소까지 71일간 성장 과정이 지난 2016년 관찰카메라를 설치한 이후 처음으로 관찰 기록됐다.

울산시는 지난 6월 2일부터 8월 11일까지 삼호철새공원에 설치된 관찰카메라(CCTV)를 통해 중백로의 산란과 부화에서 이소(離巢, 새의 새끼가 자라 둥지를 떠나는 일)까지 번식 과정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번 관찰은 태화강 대나무에 둥지를 트는 백로류 중 지난 2020년과 올해 왜가리, 2021년 중대백로, 2022년 황로에 이어 네 번째다.

현재까지 관찰됐던 백로들은 많은 수가 찾아와 관찰이 쉬웠던 반면, 소수의 개체가 드물게 찾아오는 중백로는 매년 둥지를 찾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지난 6월 2일, 관찰카메라에 2개의 알을 품고 있는 중백로의 모습이 처음으로 포착됐다.

다음 날인 3일에는 세 번째 알을 산란하는 모습에 이어 4일에는 암수가 교미하는 장면도 기록됐다.

이후 암수가 교대로 알을 품다가 10일에는 네 번째 알을 낳았다.

중백로 암‧수가 교대로 알 품기를 시작한 후 26일에는 첫째 새끼가 알을 깨고 나왔으며 어미가 먹이를 주는 모습도 관찰됐다.

27일 어미 새는 둘째 새끼가 깨고 나온 알껍질을 밖으로 버리고 나서 갓 태어난 새끼에게 반쯤 소화된 먹이를 줬다.

이어 6월 30일에는 셋째 새끼가, 7월 1일에는 넷째 새끼가 부화에 성공했다.

중백로는 알을 낳고 24일에서 27일(평균 26일) 정도 품어 부화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번에 관찰된 중백로는 지난 5월 31일 첫 번째 알을 낳은 것으로 추정되며, 6월 3일 세 번째, 6월 10일 네 번째 알을 산란한 점을 감안하면 평균 26일 포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부화 후 14일째 되던 7월 14일, 어미새는 둥지 곁에서 새끼들을 돌보다 이내 둥지를 벗어나 8시간에서 10시간 간격으로 먹이를 줄 때만 찾아왔다.

25일부터는 새끼들이 둥지 옆 가지를 뛰어다니는 등 이소를 연습하는 행동들이 관찰됐다.

부화 후 35일째 되던 7월 31일, 첫째 새끼가 둥지 밖으로 날아갔다.

8월 8일 둘째가 이소했고 이틀 후인 8월 10일, 셋째와 넷째가 날개를 치고 날아 둥지를 벗어났다.

울산시 관계자는 “중대백로 등은 둥지와 개체가 많은 데 반해 드물게 적은 수가 찾아오는 중백로의 둥지는 쉽게 관찰되지 않았다”라며 “1주일 정도 간격으로 나온 4개의 알들이 무사히 번식해 나간 관찰기록 영상자료는 울산철새여행버스와 조류사파리 누리집 등을 통해 교육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중백로(Ardea intermedia)는 여름 철새로 동남아시아에서 겨울을 보내고 4월 번식을 위해 태화강을 찾아와 9월 하순에 떠난다.

중백로는 태화강 대나무숲을 찾아와 번식하는 백로류 중에 왜가리와 중대백로보다 작고 쇠백로보다는 큰 편이다.

중대백로의 부리 기부가 눈동자 뒤쪽까지 확장돼 있는 것과 달리 중백로는 눈동자 중앙 아래까지만 다다른다.

여름 번식기에는 등과 가슴에 실 같은 깃이 있고 겨울에는 없어진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동해시‘돌봄시설 잠복결핵 감염자 치료 철저’당부

[뉴스스텝] 우리나라 결핵환자 수가 2024년 기준 1만 7944명으로, 결핵 발생률이 OECD 국가 중 2위를 기록했다. 동해시의 지난해 신규 결핵환자는 58명이며, 결핵환자 접촉자 검사 및 병역 판정검사 등으로 나타난 잠복결핵 감염자는 64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14명이 잠복결핵 치료를 시작하거나 완료했고, 약물치료를 거부한 대상자 중 48명은 1년 동안 3개월 마다 추적관찰을 해왔다. 잠복결핵은 체

봉화군 청량산박물관, 2025년 박물관대학 개강

[뉴스스텝] 청량산박물관은 지난 3일 2025년 박물관대학 개강식을 열고 본격적인 교육과정을 시작했다. 올해 박물관대학의 교육과정은 봉화의 역사・고고・민속 등 지역 문화를 다각도로 조명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교육은 오는 10월 29일까지 매주 수요일, 봉화읍 청소년센터 2층 세미나실에 진행된다. 총 8회에 걸친 이번 교육에는 실내 강의뿐 아니라 현장 답사 일정도 포함되어 있어 더욱 알차고 풍성한 프로그램

고창원광어린이집 원아, 시장놀이 수익금 101만원 장학금기탁

[뉴스스텝] 고창원광어린이집 원장과 원아들이 지난 8일 고창군청을 찾아 101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하며 고창군 학생들의 미래를 응원했다. 장학금은 어린이집 원아들이 직접 참여한 ‘시장놀이’ 활동에서 발생한 수익금으로, 나눔과 배려의 가치를 실천하는 뜻깊은 기부로 이어졌다.김공임 고창원광어린이집 원장은 “아이들과 함께 즐겁게 진행한 활동이 지역 학생들을 돕는 의미 있는 나눔으로 이어져 기쁘다”라며 “작지만 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