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상수도, 수용가정보시스템 사용자 만족도 크게 늘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4 09:20:16
  • -
  • +
  • 인쇄
사용자 의견 반영해 빠르고 편리해져…전년보다 만족도 7.8점 상승
▲ 상하수도 요금 부과/징수하는 수용가정보시스템

[뉴스스텝]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운영 중인 수용가정보시스템의 사용자 만족도가 전년 대비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상수도사업본부가 최근 실시한 ‘2025년 수용가정보시스템 사용 편의성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시스템의 평균 만족도는 전년보다 7.8점 상승한 85.8점(100점 만점)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시스템을 직접 운용하고 사용하는 본부 소속 공무원 102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메뉴 명확성, ▲사용 편리성, ▲화면 구성의 편리성, ▲디자인 구성 요소의 적절성, ▲응답속도 등 5개 항목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뤄졌다.

조사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 향상을 보였으며, 특히 민원 처리 속도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응답속도’ 항목에서 큰 개선 폭을 보였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이러한 성과가 헬프데스크(3명 상주) 운영 강화, 온라인 유지개선 게시판 상시 가동,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베이스 튜닝 등 지속적인 기능 개선 노력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항목별 점수는 메뉴 명확성이 87점으로 가장 높았고, 사용 편리성과 화면 구성 편리성이 각각 86점, 디자인 구성 요소는 86.5점, 응답속도는 83.5점을 기록했다. 이는 시스템 전반에 걸친 개선과 함께 사용자 친화적 기능 설계가 긍정적 평가를 이끌어낸 것으로 풀이된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이번 만족도 향상을 계기로, 시스템 고도화와 사용자 교육을 병행해 민원 처리 효율을 더욱 높이고, 시민 체감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장병현 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사용자들의 실질적인 의견을 반영한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 노력이 이번 만족도 향상의 핵심 요인”이라며, "앞으로도 시스템 사용자 중심의 환경을 조성해 시민 민원 만족도를 높이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민석 국무총리, 의료혁신위원회 민간위원 위촉식 개최

[뉴스스텝] 정부는 김민석 국무총리 주재로 12월 1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민 참여 의료혁신위원회 민간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의료혁신위원회는 정기현 前국립중앙의료원장이 민간 위원장을 맡고, 의료서비스 공급자·수요자 단체가 추천한 의료혁신 분야 각계 전문가 27명의 민간 위촉위원과 정부위원 3명(기재부·행안부·복지부 장관) 등 총 30명으로 구성된다. 의료혁신위원회는 국민·의료계 모두가 공감·지지하는

평창고랭지김장축제위원회, 평창인재육성장학재단 장학금 1,000만 원 기탁

[뉴스스텝] 평창고랭지김장축제위원회가 11일 평창군청을 방문하여 평창인재육성장학재단에 장학금 1,000만 원을 기탁했다. 평창고랭지김장축제위원회는 지역 대표 축제인 ‘평창고랭지김장축제’를 성공적으로 이끌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 왔다. 특히 올해 축제는 방문객 6만 명, 매출 30억 원이라는 역대 최대 성과를 달성했다. 위원회는 이러한 성과에 그치지 않고 매년 김장 나누기 행사를 통해 관내 소외계층에게

2025년 평창 지역관광 추진조직(DMO) 성과대회 개최

[뉴스스텝] (사)평창군관광협의회는 11일 평창 라마다호텔 & 스위트에서‘2025년 평창 DMO 성과대회’를 개최했다. 1부 개회식에서는 김영해 평창군관광협의회 회장이 개회사를 통해 한 해 동안의 지역관광 추진조직(DMO) 사업 성과와 평창형 관광 발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이어 심재국 평창군수는 축사를 통해 지역 주민과 민간·행정이 함께하는 DMO 체계의 의미를 평가하고, 지속 가능한 관광 기반 조성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