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형 늘봄학교 지원사업 유관기관 업무협약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2-27 09:25:04
  • -
  • +
  • 인쇄
▲ 강원도청사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현재 가장 중요한 사회적 이슈인 저출산 고령화 문제해결을 위해 도 교육청 및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함께 『강원형 늘봄학교 지원사업』 업무협약식을 12월 27일 본관 2층 소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협약은 김진태 도지사와 신경호 교육감, 김미곤 한국노인인력개발원장이 함께하여 공백 없는 어린이 돌봄 서비스를 강화하는 새로운 사회서비스형 어르신 일자리 모델인 『강원형 늘봄학교 지원사업』을 통해 도내 저출산 초고령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협력하는 것이다.

참고로 도내 ‘23년 3분기 출산율은 0.87명이며, 65세 이상 인구는 총인구의 24%(36만명) 수준으로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마련은 매우 시급한 상황이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으로 도는 『강원형 늘봄학교 지원사업』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사업총괄 및 시군별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하고, 도 교육청은 늘봄학교 운영주체로 사업계획 수립 및 행정적 지원을 하며, 한국노인인력개발원에서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체계 구축을 위한 수행기관 운영 매뉴얼 제작 등을 지원 한다.

어르신 일자리 창출과 어린이 돌봄 서비스를 강화하는 『강원형 늘봄학교 지원사업』은 ‘24년 도내 5개 시군(춘천, 원주, 강릉, 동해, 속초)에서 우선 시범적으로 추진하며, 시군별 수행기관(시니어클럽 등)에서는 관련 분야 경력을 갖춘 어르신들 모집하고 해당지역 초등학교에 배치하여 방과 후 틈새 돌봄, 보조강사, 안전관리, 행정업무 등 사회서비스형 일자리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늘봄학교는 도 교육청이 주도하는 사업으로 교사들의 업무과중과 인력 부족 등 본격 추진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번 협약을 통해 인력부족 문제가 다소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복지부 산하 중앙 노인일자리 전담기관인 한국노인인력개발원에서는 『강원형 늘봄학교 지원사업』 운영을 위한 실무 매뉴얼 개발 등을 지원하여 본 사업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고 확산될 것으로 여겨진다.

김진태 도지사는, “도, 교육청 그리고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이 함께 협력하여 추진하는 『강원형 늘봄학교 지원사업』은 어르신 일자리를 통해 어린이 돌봄서비스를 내실화하여 저출산 및 고령화 문제 해결을 위한 매우 좋은 사례가 될 것” 라고 하면서, “내년 시범운영하는 『강원형 늘봄학교 지원사업』에 대한 성과를 분석하고, 문제점 및 해결방안 등을 마련하여 ‘25년도에는 도내 18개 시군으로 확산되어 '전국 최고 수준의 사회서비스 롤 모델사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중소벤처기업부,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지역 중소기업 연계 지원 모집 공고

[뉴스스텝] 중소벤처기업부는 30일 인력난을 겪는 중소기업에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취업 연계를 확대하기 위해 ‘글로벌 인재 취업 선도대학’ 참여대학 및 ‘K-수출전사 아카데미’ 운영기관을 모집한다고 밝혔다.‘글로벌 인재 취업 선도대학’은 국내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취업 맞춤형 교육, 인턴십·현장실습 등 기회를 제공하여 중소기업 취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K-수출전사 아카데미’는 해외 현지 이해도가 높은

중소벤처기업부, 스타트업·벤처의 유니콘 도약을 돕는 성장사다리 '유니콘브릿지' 참여기업 모집

[뉴스스텝] 중소벤처기업부는 2026년도'유니콘브릿지 사업'을 신설하고 참여할 기업을 1월 30일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유니콘브릿지 사업은 ‘유니콘 육성’이라는 국정과제 달성을 위해 올해 신설한 사업으로, 짧은 기간 내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을 선별하여 2년간 16억원의 정부지원금과 최대 200억원의 특별보증을 단계별로 제공한다.① (1차년도) 선정기업 50개사는 1차년도에 글로벌시

거창군, 변압기 제조기업 (주)테크윈과 투자협약 체결

[뉴스스텝] 거창군은 지난 30일 전력용 변압기 전문 제조기업인 ㈜테크윈(대표 김성욱)과 총 38.8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전남 나주시 혁신산업단지에 본사를 둔 ㈜테크윈은 거창승강기농공단지 내에 38.8억원을 투자해 제2공장을 신축하고, 12명의 신규 인력을 고용해 올해 8월 공장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2022년 설립된 ㈜테크윈은 배전용 변압기의 설계·제조·검사·납품 전 과정을 자체적으로 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