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산 관광타운‧캠핑 수목원 본격화, 서울 동북권 신성장 거점 발돋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1 09:20:09
  • -
  • +
  • 인쇄
도봉산 관광타운 등 서울시 동북권 신성장 거점사업에 선정
▲ 도봉구청사 외경

[뉴스스텝] 그간 개발이 더디었던 도봉산 일대와 도봉동 시계(市界) 지역이 서울 동북권 관광산업의 핵심축으로 거듭난다.

서울 도봉구가 구에서 추진 중인 ‘도봉산 관광타운 조성사업’과 ‘캠핑 수목원 조성사업’이 ‘서울시 동북권 신성장 거점 신속 추진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서울시 균형발전심의회를 열고 8개 자치구에서 제안한 14개 사업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신속 추진사업과 중장기 검토사업을 선정했다.

‘신성장 거점사업’은 서울 동북권을 비롯한 서남권, 서북권의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고, 강남·북 간 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서울시 전략사업이다.

구는 이번 신성장 거점사업 선정으로 말미암아 개발제한구역 내 훼손지와 저이용 공간을 입체적·복합적으로 개발해 도시공간을 재구조화한다는 구상이다.

나아가 창포원, 평화문화진지, 다락원체육공원 등 기존 문화·여가시설과 연계해 관광 가치를 높이고 인근 화학부대 이전부지에 조성될 스포츠파크와 한옥마을 조성사업과도 통합 개발해 이 일대를 서울 동북권의 관광·문화·생태 전략거점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거점사업 선정에 따라 ‘도봉산 관광타운 조성사업’과 ‘캠핑 수목원 조성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라며, “서울시와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구는 도봉산 일대(도봉동 282-26)의 교통시설 혼잡 문제와 불량경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도봉산 관광타운 조성사업’을 추진해왔다.

이 사업은 도봉산역 주변의 산만하고 복잡했던 교통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도봉산의 빼어난 자연경관과 조화되는 새로운 관광거점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구는 도봉산역 인근의 혼잡한 교통시설 부지를 지하화하고 그 위에 관광안내센터, 체험형 산악박물관, 관광호텔 등 복합 관광시설 조성 등을 계획하고 있다.

도봉동 자원순환센터 주변(도봉동 산 2-1)에 대해서는 ‘캠핑 수목원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구는 이 지역 일대 난개발과 훼손된 녹지 지역 개발을 위해 수목원, 놀이시설, 탐방로 등을 갖춘 자연 휴식 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앞으로 이 두 사업은 올 하반기에 타당성 검토 및 개발계획 수립 용역에 들어가며, 이후 행정 절차 등을 거친 뒤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한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서울시 신성장 거점사업 선정으로 서울 동북권 지역 관광과 여가문화 활성화의 중요한 전기가 마련됐다.”라며, “도봉구가 가진 천혜의 자연환경을 살린 품격있는 문화·관광 시설을 조성해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나아가 서울 전체의 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군위군의회 장철식 의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파크골프장체계적 운영 확립 방안 마련' 5분 발언

[뉴스스텝] 대구광역시 군위군의회 장철식 의원이 제29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파크골프는 단순한 스포츠를 넘어 관광·경제·복지 전반에 걸쳐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시설”이라며, 군위군 파크골프장의 체계적인 운영과 제도적 기반 마련을 촉구했다.이어 그는 현재 읍·면별로 운영되는 파크골프장이 이용시간, 요금체계 등에서 제각각이라며, 네 가지 개선 과제를 제시했다.첫째, ‘가칭

울산교육청-지방공무원노동조합연대, 상반기 노사협의회 합의문 서명

[뉴스스텝] 울산광역시교육청은 8일 지방공무원노동조합연대 4개 단체와 ‘2025년 상반기 노사협의회 합의문’에 서명했다. 울산교육청은 노동조합연대와 체결한 단체협약에 따라 노사협의회를 해마다 열고 있으며, 올해는 5월 28일 사전협의를 시작으로 네 차례 실무협의를 진행해 요구안 34건 가운데 23건을 합의하는 성과를 냈다.이번 협의회에서는 행정실 직원 결원 시 대체인력 자문 지원, 부정당업자 제재 업무처리

비도 막지 못한 열기…의정부 민락맥주축제 시민 발길 북적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9월 5일부터 6일까지 이틀간 민락2지구 로데오거리 광장에서 열린 ‘민락맥주축제’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특히 6일은 비가 내리는 가운데서도 많은 시민들이 행사장을 찾아 의정부의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했음을 실감할 수 있었다. 이번 행사는 지역 상권 활성화와 주민 화합을 도모하고자 민락2지구상가번영회와 의정부도시공사 상권진흥센터가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시와 농협이 후원해 진행됐다. 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