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교문화진흥원, 차별을 넘어선 지혜의 여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28 09:20:02
  • -
  • +
  • 인쇄
한유진, 정혜실 작가와 함께하는 북 콘서트 ‘지향(智香)’ 개최
▲ 한유진, 정혜실 작가와 함께하는 북 콘서트 ‘지향(智香)’

[뉴스스텝] [한국유교문화진흥원, 논산] –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오는 2024년 9월 4일, 오후 2시 30분부터 4시 30분까지 정혜실 작가와 함께하는 북 콘서트 ‘지향(智香)’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제1회 한국유교문화축전 기간에 맞춰 열리며, 축제 중 다양한 볼거리와 함께 진행된다.

이주 인권과 차별을 주제로 한 깊이 있는 대화와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며, 유교문화의 인문적 가치를 현대 사회의 이슈와 연결하는 특별한 기회를 선사할 것이다.

북 콘서트 ‘지향(智香)’은 “지혜의 향기를 따라 삶의 지향점을 찾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지난해 1회를 시작으로 다양한 연사를 초청해 진행하고 있다.

첫 번째로 서울대 명예교수이자 괴테마을을 꿈꾸며 서원을 가꾸는 전영애 교수와, 고전문학자 한양대 정민 교수의 콘서트가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북 콘서트에서는 정혜실 작가가 자신의 저서 '우리 안의 인종주의'를 바탕으로 이주 인권 현장에서 본 한국 사회의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정혜실 작가는 1994년 파키스탄 남성과 결혼 후, 두 자녀를 둔 다문화 가정의 일원으로서, 이주민 인권 활동에 헌신해왔다.

2000년 안산외국인노동자센터(현재 안산이주민센터)에서 자원봉사로 시작해 결혼 이주민, 난민, 이주노동자, 다문화 가족을 위한 인권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현재 (사)안산공동체미디어 단원 FM본부장, 차별금지법제정연대 공동대표로 활동 중인 그녀는 다문화와 인권에 대한 깊은 연구와 활동으로 국내외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번 북 콘서트에서는 작가의 강연뿐만 아니라, 청음 앙상블의 음악 공연도 함께 진행된다.

문학과 음악이 어우러진 특별한 시간을 선사할 것이다.

또한, 행사가 열리는 라키비움(Library, Archive, Museum) 공간에서는 정혜실 작가가 선정한 다양한 도서를 통해 그녀의 이야기와 사유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북큐레이션도 함께 선보인다.

이를 통해 북 콘서트의 외연을 넓혀 참가자들은 작가의 이야기와 관련된 다양한 책들을 만날 수 있다.

한유진 정재근 원장은 “이번 북 콘서트는 이주민 인권과 차별에 대한 문제를 다양한 시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기회다.

정혜실 작가의 깊이 있는 통찰과 북큐레이션을 통해 우리 사회의 변화를 모색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북 콘서트 ‘지향(智香)’은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고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다.

유선 접수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지방 분권은 국가 생존 전략…5극 3특으로 대대적 재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23일 "이제는 소위 말하면 몰빵하는 정책들을 바꿔야 된다"며 "지방 분권과 균형 성장은 양보나 배려가 아니라 이제는 국가 생존 전략이 됐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 모두발언에서 "전에는 우리가 가진 게 없다 보니까 한 군데 다 몰았다"

이재명 대통령, 남창옹기종기시장 방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월 23일 울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에 앞서 울주군에 위치한 남창옹기종기시장을 깜짝 방문했다.울산 울주군 온양읍에 위치한 남창옹기종기시장은 조선시대 곡물창고가 있던 남창리 지역에서 열리는 5일장(3일.8일) 형태의 전통시장으로, 이 대통령은 장날 시장을 찾은 것이다.이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방문에 시장 상인들과 시민들은 "대통령님

성남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 국토부 투자심사 통과

[뉴스스텝] 성남시는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을 위한 첫 관문인 투자심사를 통과했다고 23일 밝혔다.성남시는 지난 22일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열린 투자심사위원회 심의 결과를 23일 국토교통부로부터 통보받았다. 심의 과정에서 성남시는 판교 제2·3테크노밸리 조성에 따른 교통 수요 증가와 광역교통망 연계 효과, 도시철도망 연결 필요성을 근거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의 필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