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3.1운동 정신 계승’ 제24회 장유의 날 행사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08 09:20:24
  • -
  • +
  • 인쇄
지역 최대 4.12의거 기념 걷기대회로 막 열어
▲ ‘3.1운동 정신 계승’ 제24회 장유의 날 행사 개최

[뉴스스텝] 1919년(기미년) 김해 최대 규모 독립만세운동인 장유 의거를 기념한 제24회 장유의 날 행사가 오는 13일 장유스포츠센터 운동장에서 개최된다.

장유발전협의회에서 주최하는 올해 행사는 크게 장유 독립만세운동 기념식과 주민 한마당축제로 나눠지며 3.1운동 발자취 걷기대회로 막을 연다.

장유스포츠센터를 출발해 무계 방면 장유기미독립의거 표지석을 지나 다시 장유스포츠센터까지 총 3㎞ 코스를 걷게 되며 장유1·2·3동 주민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이어서 ▲독립만세운동 기념식 ▲3.1운동 관련 초등학생 미술대회 ▲3.1운동 관련 OX퀴즈 대회 ▲마술쇼 ▲주민과 함께 즐기는 뉴스포츠 ▲장유1·2·3동별 체육대회 ▲장기자랑 순으로 다양한 주민 화합 행사가 펼쳐진다.

특히 지난해에 이어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다회용기를 사용한 친환경 행사로 치러지며 올해 김해시가 주관하는 전국(장애인)체전, 동아시아문화도시, 김해방문의해 3대 메가이벤트를 주민들에게 적극 홍보한다.

이런 가운데 기미년 김해지역 독립만세운동은 3월 30일을 시작으로 4월 16일까지 7개 지역에서 총 10회 일어났다. 장유지역은 4월 12일 대청천 일대서 독립선언서 낭독에 이어 3,000여 명의 군중이 무계시장을 행진하며 '독립만세'를 외쳤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민들과 유족들은 만세운동 정신을 기리기 위해 1967년 3·1운동기념탑 건립기성회를 설립해 내덕리 용두산에 기념탑을 건립하고 3.1절이면 기념식을 거행하고 있다. 또 2001년부터 4월 12일을 '장유의 날'로 지정해 매년 주민 화합을 다지는 기념행사를 열고 있다.

한흔희 장유출장소장은 “105년 전 장유독립만세운동을 이끌었던 순국선열들의 희생이 자양분이 되어 오늘날의 장유 발전을 이끌고 있다고 생각한다. 장유지역 주민들의 결속과 화합을 다지는 뜻깊은 축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파주시, 율곡문화진흥원 설립 기본계획 중간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파주시는 지난 27일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율곡문화진흥원 설립 기본계획 수립용역’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보고회에는 최병갑 파주시 부시장을 비롯해 경기도 문화정책과, 파주문화원, 대학교수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보고회에서는 그동안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율곡문화진흥원(이하 ‘진흥원’) 설립의 타당성과 향후 역할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시는 지난 7월 용역 착수 이후 진

파주시 중앙도서관, '2025 파주시 작은도서관대회 패스 페스타(PASS FESTA)' 개최

[뉴스스텝] 파주시 중앙도서관은 오는 6일, 한 해 동안 작은도서관의 다양한 활동을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고 운영자들을 격려하기 위한 녩파주시 작은도서관대회 패스 페스타(PASS FESTA)’를 개최한다고 밝혔다.현재 파주시에는 80여 개의 공사립 작은도서관이 등록되어 있으며, 마을회관, 아파트 단지, 상가, 종교시설 등 생활권 가까이에 위치해 있다. 작은도서관들은 시민들의 독서문화 활성화와 지역 공동체 형

수원특례시, '2025 지방자치콘텐츠대상' 인공지능(AI)·디지털 분야 대상 수상

[뉴스스텝] 수원특례시는 ‘2025 지방자치콘텐츠대상’에서 인공지능(AI)·디지털 분야 대상을 받았다. 27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시상식은 지방자치TV, 한국지방자치학회,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인문콘텐츠학회가 공동으로 주관했다.수원시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국 단위 AI 전담조직을 신설해 체계적 정책 기반을 구축했다.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 전자고지 통합시스템, AI 도로분석 시스템 등을 추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