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문화재단, 한국 단편소설 3편에서 발견한 공통분모 ‘첫사랑’뮤지컬 '얼쑤'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10 09:25:14
  • -
  • +
  • 인쇄
8월 18일부터 19일까지 고양아람누리 새라새극장
▲ 뮤지컬 '얼쑤' 포스터

[뉴스스텝] 고양문화재단은 소극장 기획 시리즈 ‘2023 새라새 ON 시리즈’의 세 번째 공연으로 8월 18일과 19일, 양일간 뮤지컬 '얼쑤'를 선보인다.

'얼쑤'는 명작단편소설을 뮤지컬로 선보인 '쿵짝'에 이어지는 시리즈 공연으로,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김유정의 '봄 봄', 오영수의 '고무신' 3편을 원작으로 한다. 2018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초연에 이어 2019년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에서 연일 매진을 기록했고, 2020년에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올해의 레퍼토리 우수공연, 한국관광공사가 주최하는 웰컴 대학로 페스티벌 참여작으로 많은 관객들을 만났다.

특히, 각 작품의 시대에 맞는 민요와 한국무용을 활용해 첫사랑에 대한 인간 내면의 심리를 때로는 유쾌한 폭소로, 때로는 아련한 눈물로 표현하며, 배우들의 뛰어난 노래와 몰입도 높은 연기로 우리 문학 최고의 단편소설들을 웰메이드 창작 뮤지컬로 완성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어른들에게는 그 시절의 감성과 추억으로, 청소년들에게는 과거 우리 역사에 있었을 법한 이야기로, 남녀노소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신나는 가족 뮤지컬이다.

뮤지컬 '얼쑤'에는 극을 이끌어가는 특별한 서술자가 등장하는데, 판소리를 하는 유쾌 발랄 당나귀 '판당'이다. '판당' 덕분에 원작 소설을 잘 모르는 사람도 이미 잘 알고 있는 사람도 작품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다. 또한 가야금, 피리, 장구, 태평소, 피아노 등 전문 악사들이 국악 라이브 연주로 아리랑과 판소리, 민요 그리고 국악랩까지 아우르며 다양한 선율과 장단으로 이야기를 한층 더 생동감 있게 만든다.

특히, 올해는 예술경영지원센터 ‘2023년 공연유통협력지원사업’에 선정되면서 무대영상을 새롭게 추가하고 영상의 그림체로 실제 단편소설 속으로 들어 온 듯 연출하여 풍부한 볼거리를 더했다. 이미 작품성을 인정받은 공연인 만큼 관객들에게 더욱 즐겁고 감동적인 무대를 선사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얼쑤'의 연출을 맡은 우상욱 연출가는 “한국 단편소설이 무대화되면 얼마나 재미있는지 꼭 알려드리고 싶고, 우리 문학의 소중한 가치를 관객들과 나누고 싶다”며, “기존과 다르게 새롭게 영상을 추가하여 선보이는 만큼 단편소설 속 아름다운 풍경이 수채화처럼 구현되는 무대에 주목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뮤지컬 '얼쑤'는 전석 3만원으로, 원작도서 소지자 할인, 3인 이상 동시구매 할인, 직장인할인, 청소년할인, 예술인할인 등 관객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6년 신년사] 진병영 함양군수 신년사

[뉴스스텝]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그리고 700여 공직자 여러분!희망찬 새해, 2026년이 밝았습니다.군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평안이 함께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새해를 맞이하는 이 자리에 서니 설렘보다는 먼저 무거운 책임감이 마음에 다가옵니다.지금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현실은 결코 가볍지 않습니다.군정의 선택 하나하나가 군민의 일상과 미래에 직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국내외 경제 여건의

[2026년 신년사] 정수권 경상북도경산교육지원청 교육장 신년사

[뉴스스텝] 사랑하는 경산교육가족과 존경하는 경산시민 여러분!을사년(乙巳年)이 저물고 성장과 변화를 상징하는 2026년 병오년(丙午年) 새해가 밝았습니다.지난 한 해는 비단 경산교육만이 아니라 나라 전체의 교육현장에서 학습권과 교권 등 앞으로 해결해야 할 수 많은 과제들이 우리들 앞에 던져졌습니다. 그러함에도 중단할 수 없는 교육이라는 긴 여정에 함께 걸어가는 교육가족 여러분과 늘 따뜻한 격려와 힘찬 응원

[2026년 신년사] 공영민 고흥군수 신년사

[뉴스스텝]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과 향우 여러분!그리고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새로운 희망과 기대를 품고2026년 병오년(丙午年) 새해가 밝았습니다.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고 기쁨이 넘쳐나시길 진심으로 소망합니다.지난 한 해 동안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으로 고흥의 변화․발전의 기반을 더욱 공고히 다졌고 미래를 준비하는 의미있는 다수의 성과들을 거둘 수 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