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AI 기반 복지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회복지 공무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6 09:10:09
  • -
  • +
  • 인쇄
▲ 사회복지 공무원 역량 강화 교육

[뉴스스텝] 김해시는 지난 15일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 4층 전산실에서 ‘AI 기반 복지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회복지 공무원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AI(인공지능)와 빅데이터 기술을 복지 행정에 접목해 위기가구를 조기에 발굴하고 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사회복지 공무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통한 행정 혁신을 목표로 마련됐다.

교육은 사회복지 공무원 60명을 대상으로 1·2차로 나누어 진행됐으며, AI 전문강사 예지영 강사가 강의를 맡아 ▲AI와 복지 행정의 이해(디지털 전환 및 공공복지 혁신 사례) ▲ChatGPT 등 생성형 AI의 행정 실무 활용법 ▲복지 데이터 분석 및 실습 등 이론과 실습을 병행했다.

특히 이번 교육은 국정과제 ‘기본적 삶을 위한 안전망 강화’를 반영하여, AI 기반 복지시스템 구축과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체계 정착에 초점을 맞춘 사업으로 추진됐다.

김해시는 이를 통해 사회복지 공무원의 AI 이해도와 데이터 분석 역량을 높이고, 복지 사각지대 해소 및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박종주 복지국장은 “AI 기술은 복지 현장에서 위기가구를 조기에 찾아내고 행정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도구”라며“AI와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UN화장장 안보특별위원회 출범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국민의힘(대표의원 백현종)은 3일 ‘UN화장장 안보특별위원회’를 출범하고 특별위원장에 윤종영(연천) 의원을 임명했다.이날 경기 연천군 두일리평화관광교육관에서 열린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UN화장장 안보특별위원회’ 출범식은 정경자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소속)의 사회로 진행된 가운데, 백현종 대표의원과 윤종영 특별위원장을 비롯해 이한국 수석정책위원장, 이석균 기획수석, 이영주 제2정책위원장

여수시의회, 석유화학 산업위기 지역 행안부 보통교부세 지원 연장 환영

[뉴스스텝] 여수시의회는 정부가 지역경제 회복과 균형발전을 위해 보통교부세 제도를 개선하고, 고용·산업위기지역에 대한 재정 지원 수요를 연장하기로 한 데 대해 4일 환영의 뜻을 밝혔다.행정안전부는 최근 지방교부세위원회를 열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민생 지원 강화를 위한 보통교부세 산정 기준 개선안을 확정했다.이번 개선안에는 지역경제 회복과 균형발전 요소 반영,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원 수요 연장 등이 포함됐다.여

'1박 2일', 독도 최정상에 오르다! 벅찬 감동에 뭉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영광"

[뉴스스텝] '1박 2일' 멤버들이 웃음과 감동을 모두 담은 '독도 일지'를 완성했다. 지난 2일 방송된 KBS 2TV 예능프로그램 '1박 2일 시즌4'(이하 '1박 2일')에서는 대한민국 최동단 독도에 입성한 여섯 멤버의 '나의 독도 일지' 두 번째 이야기가 공개됐다. 이날 방송의 시청률은 7.5%(이하 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로 동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