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경제자유구역청 영국·노르웨이에 에너지산업 협력단 파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4 09:10:11
  • -
  • +
  • 인쇄
22일~29일, 해상풍력 국제 협력 연결망(네트워크) 구축·투자유치
▲ 울산경제자유구역청

[뉴스스텝] 울산경제자유구역청이 11월 22일부터 29일까지 6박 8일 일정으로 영국과 노르웨이에 에너지산업 협력단을 파견한다.

이경식 울산경제자유구역청장을 단장으로 하는 이번 협력단은 울산경제자유구역(UFEZ)의 핵심 전략산업인 해상풍력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국제 연결망(글로벌 네트워크) 구축과 투자유치 활동을 집중 추진한다.

첫 일정으로 24일 스코틀랜드 국제개발청(Scottish Development International)과 글래스고 리버사이드 혁신지구(Glasgow Riverside Innovation District)를 방문해 산업구조 전환 사례와 지역혁신지구 조성 전략 등을 본따르기(벤치마킹)한다.

아울러 양 지역 간 산·학·연 협력, 새싹기업(스타트업) 교류, 디지털·인공지능(AI) 기반 산업전환 경험 공유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25일부터 26일까지는 ‘파워링 넷 제로(Powering Net Zero) 2025’학술회의(컨퍼런스)에 참석해 세계적(글로벌) 에너지 기업과 주요 특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울산의 투자환경과 울산경제자유구역의 지원제도 등을 소개한다.

특히 울산이 추진 중인 해상풍력산업의 경쟁력과 향후 이상(비전)을 알리는 데 주력한다.

이어 27일과 28일에는 노르웨이를 방문해 해상풍력 및 저탄소 에너지 분야 투자유치와 협력사업 발굴에 나선다.

울산 앞바다에서 750MW 규모 해상풍력사업을 추진 중인 에퀴노르(Equinor)를 찾아 진행 상황과 정책 동향을 공유하고, 사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과 중앙정부와의 공동 대응 방안도 협의한다.

노르웨이 해상풍력협회(Norwegian Offshore Wind)와는 부유식 해상풍력 관련 기업 간 연결(매칭)과 공동 기술발표회(세미나) 등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한다.

울산경제자유구역청은 이번 해외 파견을 통해 에너지 선진국과의 교류 확대와 울산 해상풍력산업의 국제 연결망(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해외투자 유치 활성화 등을 기대하고 있다.

이경식 청장은 “이번 영국·노르웨이 에너지산업 협력단 파견은 울산이 해상풍력을 비롯한 친환경에너지 산업의 중심지로 나아가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울산을 세계적인 에너지산업 거점으로 육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익산 '다래못', 생태복원 성과 전국 인정

[뉴스스텝] 익산시가 추진한 '다래못 생태복원 사업'이 전국적인 생태복원 우수 사례로 인정받았다. 익산시는 27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제25회 자연환경대상 공모전'에서 다래못 생태복원 사업으로 우수상을 받았다. 자연환경대상은 환경부가 후원하고 ㈔한국생태복원협회가 주관하며, 생태적으로 우수한 복원 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운영되는 전국 단위 시상이다. 시는 202

철원군 공직자 저출산 인식개선 인구교육 및 힐링 체험교육 진행

[뉴스스텝] ‘인구변화의 이해와 미래준비’ 인구교육과 ‘일가정 양립을 위한 마음처방전’ 체험교육철원군은 2025년 11월 27일 오후 1시 30분, 철원군청 4층 대회의실에서 공직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철원군 공직자 저출산 인식개선 인구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저출산·고령사회에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직사회 내 일·가정 양립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1부에서는 인구와미래정책연구원 이우택 강사

영천시 샤인머스캣 소비촉진행사 성황리에 개최

[뉴스스텝] 영천시는 샤인머스캣 가격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가를 돕기 위해, 27일 시청 주차장에서 ‘영천 샤인머스캣 소비촉진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영천시, 영천시의회, NH농협은행 영천시지부, 영천시조합공동사업법인이 공동 주최했으며, 공무원과 관내 유관기관이 솔선수범해 지역 농가와 상생하는 착한 소비문화를 확산하고자 마련됐다.행사에 앞서 시청 직원과 관내 기관·단체를 대상으로 진행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