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청년정책발표회로 청년 목소리에 "귀 바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5 08:55:01
  • -
  • +
  • 인쇄
지난 21일, 강동구 청년네트워크 분과별 5개 정책 제안 살펴
▲ 2025년 강동구 청년정책 거버넌스 정책발표회 현장

[뉴스스텝] 지난 21일, 서울 강동구는 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청년정책 거버넌스 정책발표회’를 통해 지역 청년들이 직접 발굴·제안한 정책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현장에는 강동구 청년 등 50여 명이 참석해 열띤 분위기 속에서 의견을 나눴다. 이날 정책 제안을 위해 참석한 ‘강동구 청년네트워크’의 청년들은 행정의 언어가 아닌, 정책의 당사자인 ‘청년의 언어’로 발표를 진행했다.

19세부터 39세 이하의 강동구 청년 26명으로 구성된 강동구 청년네트워크는 지역 청년들이 스스로 정책을 고민하고 기획하며 제안하는 주도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분과별로 5개 정책이 제안됐다. 청년 데이터를 제공하는 공공 혁신 플랫폼 ‘MY 강동 청년’ 조성(취업·창업 분과), 지역 예술인 지원을 위한 ‘강동 청년 예술인 시작 지원 사업’(문화·예술 분과), 신혼부부를 위한 맞춤형 금융 컨설팅 ‘머니셰프! 강동댁을 부탁해’(주거·금융 분과), 청년 건강을 위한 지역순환형 여권 프로젝트 ‘청년GD패스’(건강·사회 분과), 청년 참여 모델 구축을 위한 청년 자치회 구성 ‘강동구 청년 13만, 자치로 잇다’(참여·소통 분과) 등이 발표됐다.

이날 발표된 정책들은 창의성, 실현 가능성, 경제성 등 여섯 가지 항목으로 구성된 평가 기준에 따라 청년정책위원회의 심사를 거쳤으며, 청년의 구정 참여를 확대하는 내용의 제안 ‘강동구 청년 13만, 자치로 잇다’가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어 문화·예술분과의 ‘강동 청년예술인 시작 지원사업’이 우수상, 주거·금융분과의 ‘머니셰프! 강동댁을 부탁해’가 장려상에 선정됐다.

수상 여부와 관계없이, 청년들이 서로의 제안을 듣고 응원하며 함께 성장하는 분위기가 행사장을 채웠다. 이날 행사에서 발표된 아이디어들은 향후 구의 청년정책 수립 시 청년의 관점에서 참고할 수 있는 의견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구는 청년의 목소리가 정책 논의의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강동구 청년네트워크’와 ‘청년정책위원회’ 등 거버넌스를 통해 지속적인 소통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이번 정책발표회를 통해 청년들의 현장감 있는 제안을 들을 수 있어 뜻깊었다”라며, “청년이 주도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정책 참여 창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실질적인 도움으로 발전시키 수 있는 든든한 조력자가 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북도의회, 정숙경 신임 도의원 환영식 개최

[뉴스스텝] 경상북도의회는 1월 12일 의장 접견실에서 비례대표 도의원 의석 승계에 따라 새로 임기를 시작한 정숙경 도의원을 맞이하는 환영식을 개최했다.이번 환영식은 비례대표 도의원 의석 승계 절차가 완료됨에 따라 마련된 자리로, 박성만 의장을 비롯해 최병준 부의장, 박규탁 수석대변인, 김대진 대변인과 의회사무처 간부공무원 등이 참석해 정 의원의 새로운 출발을 함께 축하했다.정숙경 도의원은 동국대학교 국사

전북특별자치도의회 문승우 의장, 행감 실효성 강화 위한 법 제개정 촉구 ‘눈길’

[뉴스스텝] 문승우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장(군산4)은 12일 제주 그랜드 조선 호텔에서 열린 2026년 제1차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 참석해 “지방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 관련 처벌 규정을 대폭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문 의장은 이날 ‘지방자치법’의 행정사무감사ㆍ조사에서 정당한 이유 없는 서류제출 요구 거절 또는 불출석, 선서 또는 증언거부에 대한 처리 규정을 ‘국회증언감정법’상 국정감사와 비교하며

화순군, 2026년 자동차세 연납 신청·납부 안내

[뉴스스텝] 화순군은 1월 31일까지 자동차세를 연납하면 연세액의 약 4.5%를 할인받을 수 있는 ‘2026년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자동차세 연납 제도는 매년 6월과 12월에 부과되는 자동차세를 한 번에 납부하면 세액의 일부를 공제해 주는 제도이다.연납 신청 및 납부는 연 4회(1월, 3월, 6월, 9월) 가능하며, 신청 시기별 공제율은 1월 4.5% 3월 3.7% 6월 2.5% 9월 1.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