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찾아가는 요양병원 구강관리교육 실시“구강 기능 저하 전신 건강에 악영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25 09:10:18
  • -
  • +
  • 인쇄
▲ 교육사진

[뉴스스텝] 김해시보건소는 요양병원(시설)에 입원한 노인의 구강과 전신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찾아가는 요양병원(시설) 구강관리교육’을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2023년 다빈도 질병 통계에 따르면 흡인성 폐렴 환자 수는 최근 10년간 2배 이상 증가했으며 김해시의 고령 인구 비율은 총인구의 15.4%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노인을 위한 구강 관리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김해시는 해당 교육사업을 2023년부터 본격 추진 중이다.

입속의 노화 현상인 '구강 노쇠'는 단순히 치아나 잇몸의 문제가 아니라 씹고 삼키는 근육의 약화, 혀와 입술의 운동성 저하, 침 분비량 감소 등 복합적인 기능 저하를 포함한다.

최근 연구에서는 이러한 구강 기능 저하가 영양 불균형, 신체활동 저하, 만성염증을 초래해 전신 건강에 악영향을 주며 노인의 경우 조기사망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요인으로 주목되고 있다.

초고령 사회로 진입한 우리나라에서 구강건강 관리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노인의 경우 구강 내 세균이 흡입될 경우 흡인성 폐렴의 발병 가능성이 커지며 이는 노인 사망의 주요 원인이 된다.

또 복용 약물의 영향으로 침 분비량이 줄어들면 구강건조증과 구내염이 동반돼 폐렴의 위험이 더욱 높아진다.

이에 김해시보건소는 요양보호사와 간호 인력을 대상으로 시설을 방문해 실질적인 구강관리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거동이 어려운 와상환자를 위한 구강스펀지 사용법, 틀니의 세척과 보관 방법, 잇몸질환과 구취 예방 등 일상에서 활용 가능한 실무 중심 교육을 통해 현장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교육에 참여한 종사자들은 “이런 구강용품과 관리 방법을 처음 접해 봤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구강보건교육을 희망하는 요양병원, 노인장기요양시설은 보건소 구강보건실로 문의, 신청하면 된다.

허목 김해시보건소장은 “구강 관리에 취약할 수 있는 요양병원, 노인장기요양시설 노인의 구강위생 관리와 구강기능 저하 개선을 통한 전신 건강 증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일본 하늘길 확대 기대…제주 홍보 마케팅 박차

[뉴스스텝] 제주가 일본 직항노선 확대를 통한 관광객 유치에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승철)는 지난 4일 제주를 찾은 일본 후쿠오카공항 대표단과 도내 일원에서 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도와 공사는 제주-후쿠오카 직항노선의 재개 필요성과 노선 활성화를 위한 양 지역 관광교류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후쿠오카공항 대표단은 세화 해녀마을을

제주테크노파크-경주융합회, 관광산업협력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제주테크노파크(원장 지영흔, 제주TP) 기업지원단은 지난 5일 제주벤처마루 회의실에서 ㈔중소기업융합대구경북연합회 경주융합회와 지역경제 발전과 상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제주TP와 경주융합회가 공동사업을 발굴하고 지역산업 발전과 중소기업 역량 강화를 위한 것이다. 세부 내용은 지역 중소기업 공동사업 발굴 및 육성지원, 지역기업에 대한 관광 관련 사업의 공유 및 협력활성화,

임영웅 팬클럽, 강릉시 저소득가구 아동에 장학금 전달

[뉴스스텝] 가수 임영웅의 팬클럽 ‘영웅시대(강릉)’가 강릉시 저소득가구 아동들을 위한 장학금을 기탁하며 지역사회에 훈훈한 감동을 전하고 있다. 영웅시대(강릉) 회원들은 8일 강릉시에 총 5백만 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이번 장학금은 지역 내 저소득가정 아동들의 학업 지원과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영웅시대 강릉지부 관계자는 “가수 임영웅의 선한 영향력을 이어받아 지역사회에 작게나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