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 효자작목 시래기 수확 마무리 단계, 건조 작업 돌입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20 09:15:05
  • -
  • +
  • 인쇄
내년 1월 판매 시작, 100억 원 가까이 매출 예상
▲ 양구 효자작목 시래기 수확 마무리 단계, 건조 작업 돌입

[뉴스스텝] 양구군 대표 작물인 시래기가 대부분 수확 작업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어 건조 작업에 들어가 내년 1월 출하될 전망이다.

올해 양구군에서 시래기를 재배하는 농가는 196개 농가로, 재배 면적은 334ha이고, 총 800톤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래기는 지난 8월 파종을 시작으로 2개월의 생육기간을 거쳐 11월 초부터 수확 작업을 진행했으며, 2개월여 간의 본격적인 건조 작업에 들어간다.

상품 출하는 내년 1월 예정이며, 올해는 96억 원 가량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구 시래기는 지난 2007년부터 지역의 대표 농·특산물로 육성되기 시작했고, 2020년 시래기 품목에서 양구군이 전국 최초로 지리적표시제 등록을 획득하면서 명품 브랜드로써 자리 잡게 됐다.

지리적표시제는 어떤 상품의 특정 품질이나 명성, 또는 그 밖의 특성이 그 지역의 지리적 근원에서 비롯되는 경우 그 지역을 원산지로 하는 상품임을 명시하는 제도로, 지리적표시제 등록에 따라 양구에서 생산되는 모든 시래기는 ‘양구시래기’라는 국가에서 인증한 브랜드를 사용하게 됐다.

이처럼 양구 대표 농특산물로 자리 잡은 시래기는 2012년에는 80여 농가 140ha에서 재배됐지만, 현재는 농가와 면적 모두 당시의 2배 이상의 증가 폭을 보이고 있다.

더욱이 양구군에서는 시래기 농촌융복합산업지구 조성사업, 가공지원센터 건립, 시래기 품질관리지원사업, 포장재지원사업 등을 통해 고품질 시래기 생산과 지역 브랜드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TV홈쇼핑과 카카오메이커스, 양구명품관 등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전국적으로 큰 명성을 얻고 있다.

특히 양구군은 지난해 해안면 일원에 건립한 시래기 가공지원센터를 통해 삶은 레토르트 시래기를 생산하고 있고, 시래기를 이용한 탕·국류와 같은 즉석식품을 개발하고 있다.

해안면 가공지원센터에는 가공 제품 생산을 위한 자숙기, 시래기 꼭지절단기 등이 설치된 전처리실, 가공실, 내포장실 등이 있어서 농가가 개인적인 설비 투자 없이 센터의 기계·설비를 통해 다양한 가공 제품을 제조·생산을 지원함으로써 농가소득 향상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양구군 관계자는 “양구시래기가 명성을 얻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품질 관리, 제품 개발, 홍보마케팅 등의 지원 등을 통해 더욱 많은 농가에서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양구군 대표 브랜드 작물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주의 새로운 변화 이끌 ‘제10기 청년희망단’ 출발!

[뉴스스텝] 전주지역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년희망단’이 2026년 새해 전주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필요한 정책을 발굴·제안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전주시는 30일 청년이음전주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제10기 청년희망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제10기 청년희망단은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에 따른 공개모

이재명 대통령,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연임 축하 통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또 럼(To Lam)' 베트남 당서기장과 통화를 갖고, 최근(1.19.-23.) 개최된 베트남 공산당의 제14차 전당대회에서 또 럼 당서기장이 연임된 것을 축하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또 럼 당서기장의 리더십 하에 베트남이 고도 성장을 거듭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인 한국이

익산시 겨울 시티투어 전국 관광객 사로잡아

[뉴스스텝] 익산시가 겨울방학을 맞은 가족들을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시티투어 '백제에 반하다, 방학엔 백반여행이지'가 전국적인 관심 속에 진행된다. 익산시는 30~31일 양일간 운영되는 이번 시티투어에 서울·경기, 대전·세종, 충청, 전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130여 명의 관광객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어는 익산역을 기점으로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하는 다이노키즈월드와 자연 속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