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군, 22억 원 투입해 과수산업 발전 박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08 09:15:05
  • -
  • +
  • 인쇄
사과 신규과원 조성 및 신품종 영월흑아롱포도 집중 육성
▲ 영월군청

[뉴스스텝] 영월군은 2025년 과수산업 육성을 위해 총 22억 원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신규 명품 과원 조성과 생산시설 현대화 등을 추진하며, 기후변화 대응 신기술을 적용하여 과수 품질향상 및 경영비 절감을 꾀할 계획이다.

우선 사과 신규과원은 병해충, 연작장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채소류, 밭작물 등의 대체 작목으로 적극 지원하고, 포도(캠벨얼리)는 관내 주산지 위주로 면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새로운 영월 명품포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흑아롱포도’를 집중적으로 육성한다.

강원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에서 개발한 흑아롱포도는 영월 지역에 특화된 품종으로 신규 과원을 조성해 앞으로 영월의 대표적인 명품 포도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상기후로 인한 과실 품질 저하에 대비하여, 농가가 안정적인 생산을 할 수 있도록 스마트 과원을 조성하고, 농작업 기계화를 확대하여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수확기에 일부 캠벨얼리 포도에서 착색 불량 문제가 발생해 농가들이 어려움을 겪었다.

이를 개선하고자 영월군은 착색 불량 사례가 있었던 과원 3개소를 선정해 ‘기후변화 대응 캠벨얼리 안정생산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적정 착과량을 파악하고 변화된 재배 기술을 적용해 안정적인 빛깔과 높은 품질을 확보함으로써, 영월 포도(캠벨얼리)가 갖고 있는 고품질 이미지를 유지하겠다는 구상이다.

소득지원과 신창규 과장은 “사과·포도의 신규 과원 조성 및 시설현대화 등 농가가 필요로 하는 사업을 지속 발굴해 지원하고, 올해 계획된 사업의 대상자를 조기에 확정하여 상반기 중 60% 이상 사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캠벨얼리 안정생산 시범사업과 흑아롱포도 육성 사업 등은 많은 농가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한 만큼, 과수 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덧붙였다.

올해 사업은 1월 17일까지 농업기술센터 소득지원과와 읍·면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소득지원과로 문의하면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영월군은 앞으로도 과수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국방부차관, 제14회 서울안보대화 계기 튀르키예, 핀란드와 국방차관회담 개최

[뉴스스텝] 이두희 국방부차관은 9월 8일 오후, 제14회 서울안보대화(SDD) 참석을 위해 방한 중인 튀르키예 및 핀란드 국방차관과 양자회담을 갖고, 양국 간 국방 및 방산협력 강화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먼저, 무사 헤이벳(Musa HEYBET) 튀르키예 국방차관과의 회담에서 양측은 △군사교육, △정보공유, △고위급 교류, △기술협력 등 국방·방산 전 분야에 걸쳐 양국간 협력을 강화하여, '

예천군, 귀에 쏙쏙 들리는 찾아가는 아동학대 예방 뮤지컬 ‘웃음가면 너구리’ 공연 개최

[뉴스스텝] 예천군은 8일, ‘모여라꿈동산’ 공연팀을 초청해 호명초등학교 강당에서 1학년 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아동학대예방 뮤지컬 ‘웃음가면 너구리’를 공연했다. 이번 공연은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스토리·노래·연극을 통해 아동학대의 유형과 예방법, 자신의 권리를 지키는 방법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인공 캐릭터 ‘너구리’와 친구들의 이야기를 통해 누군가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국방부, 서울안보대화 계기 제10차 사이버워킹그룹 개최

[뉴스스텝] 국방부는 2025년 9월 8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윤봉희 국방정책실장 직무대리 주관으로 제10차 사이버워킹그룹을 개최했다. 사이버워킹그룹은 국방부가 서울안보대화와 연계하여 개최하는 다자안보 포럼으로, 2014년부터 국방 사이버안보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다양한 사이버안보 이슈에 대해 논의해오고 있다. 올해 10회를 맞이한 사이버워킹그룹에는 40여 개 국가의 국방사이버안보 분야 주요 인사 2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