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대야전통시장 상인대학 성황리에 마무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1 09:15:22
  • -
  • +
  • 인쇄
맞춤형 교육으로 상인 역량 강화 및 전통시장 활성화 기대
▲ 군산시 대야전통시장 상인대학 성황리에 마무리

[뉴스스텝] 군산시는 대야전통시장 상인대학이 성황리에 종료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대야전통시장 ‘첫걸음 기반 조성사업’ 5대 핵심과제 중 하나인 상인조직 강화를 목표로 마련됐다.

이번 상인대학은 7월 14일~8월 19일까지 진행했으며 ▲온라인 마케팅 전략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챗 GPT 활용법 등 상인들의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과 ▲비누 만들기 ▲맥아박강정 만들기 등 일상에서 활용 가능한 체험형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됐다.

특히 단순한 이론 전달이 아닌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교육 과정 ▲수강자들의 눈높이와 속도에 맞춘 강의 진행으로 참여자들의 이해도와 효과를 더욱 높였다.

또한 시간표 역시 주로 오후 3시 또는 5시대로 편성해 대야전통시장 상인들의 영업시간을 배려했고, 강의 시간도 약 2시간 내외로 정해 참여 상인들의 호응도와 만족도 모두를 높이는 성과도 거뒀다.

이번 교육에 참여했던 대야전통시장 상인 김모 씨는 “예전 프로그램은 오전에 진행되어 참석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이번에는 오후 시간대로 운영돼 장사에 부담이 적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다.”라며 높은 만족감을 드러냈다.

또 다른 상인 박모 씨는 배운 내용을 꼼꼼히 기록한 수첩을 보여주며, 집에서도 바로 실습할 거라고 웃으며 소감을 전했다.

군산시 이헌현 일자리경제과장은 “이번 상인대학은 변화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 상인들이 경쟁력을 높이고, 고객들에게 더 전문적이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뒀다.”라며 “마케팅, 안전, 신기술 교육까지 아우르는 이번 프로그램이 상인 스스로 자기 발전의 필요성을 체감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번 상인대학을 통해 상인들은 디지털 환경에 대응하는 역량을 키우고, 안전한 영업 활동과 고객 만족 서비스에 대한 의식이 한층 강화됐다고 평가했다. 체험형 프로그램도 서로 간의 친목과 소통을 확대하는 기회가 되어, 시장 공동체로서의 결속력을 다지는 기회가 됐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대야전통시장은 오는 9월에는 상인 대상 ‘청소의 날’ 캠페인과 대야전통시장 야시장(큰들 야시장)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이번 행사 역시 상인들의 적극적인 참여, 쾌적한 시장 환경 조성, 다채로운 야시장 프로그램의 삼박자가 어우러져 전통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주시 마을만들기사업(자율개발) 사례교육 시행

[뉴스스텝] 충주시농촌활성화지원센터는 마을만들기사업을 위한 자율 개발 사례교육을 산척 천지인 문화센터 등에서 성황리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이번 교육은 마을만들기사업 추진을 준비 중이거나 관심 있는 마을 이장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현장에서 활동하는 마을 이장들의 실제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구성됐다.교육에는 마을만들기사업 사업을 추진해 온 상가흥마을 서광희 이장과 학미마을 김학노 이장이 강사

대전시 특사경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적발

[뉴스스텝] 대전시 특별사법경찰은 11월부터 두 달간 관내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등 생활 주변 환경오염 불법행위에 대한 기획 수사를 진행했다.이번 기획 수사에는 첨단장비인 드론을 활용한 비행감시를 병행해 단속의 실효성을 높여 환경 관련 법령을 위반한 사업장 3곳을 적발했다.기획 수사 결과 2개 업체는 대기배출시설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의 자가측정을 이행하지 않았으며, 다른 1개 업체는 비

시흥시, 정왕지역 배수본관 복선화 사업 완료…안정적 수돗물 공급 기반 구축

[뉴스스텝] 시흥시는 노후 상수도관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한 정왕지역 배수본관 복선화 사업을 12월 중순 완료했다.이번 공사는 단일 관로 사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단수 위험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주요 상수관로를 복선화(이중화)하고, 장기간 사용으로 노후화된 기존 관로는 비굴착 방식의 갱생 공법을 적용해 보강ㆍ복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됐다.시는 공사 기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