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2025년 반부패·청렴도 향상 추진계획 본격 추진 선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01 09:15:16
  • -
  • +
  • 인쇄
3대 전략 20개 세부 추진과제 선정…부패 취약 분야에 대한 핀셋형 맞춤 시책추진
▲ 군산시, 2025년 반부패·청렴도 향상 추진계획 본격 추진 선언

[뉴스스텝] 군산시가 청렴 군산 실현으로 신뢰받는 행정 구현을 위해 ‘2025년 반부패·청렴도 향상 추진계획’을 수립해 본격 추진한다고 5월 1일 밝혔다.

먼저 시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2024년 종합청렴도 결과를 받아들여 어떤 문제가 있는지 분석했다.

특히 전반적인 지표에서 동일유형 평균 대비 저조한 평가를 받은 것을 확인했던 만큼 부패 취약성이 높은 분야에 중점을 둬서 선택과 집중 전략에 따라 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최종적으로 도출된 부패 취약 분야인 보조금·인사 부문 정밀 진단 → 원인분석 → 개선과제 도출의 단계별 절차를 체계화할 방침이다.

여기에 기관장 주도의 청렴 실천 활동과 연계하여 군산시 전반의 청렴 문화 확산을 도모한다는 생각이다.

실제로 시는 지난 2월~3월에 걸쳐 △‘찾아가는 청렴 공유의 날’ 의견수렴 △선진사례 비교 검토 △‘군산시 청렴도 향상을 위한 추진협의회·실무추진단’과 ‘맑은군산추진단(위원장 정동원)’ 위원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부패 취약 분야에 대한 개선사항을 반영했다.

이를 바탕으로 군산시는 내외부 의견을 참고해 올해 ‘2025년 반부패·청렴도 향상 추진계획’으로 3대 전략 20개 세부 추진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3대 추진전략은 ▲고위직이 선도하는 ‘청렴 군산’ 구현 ▲부패 취약 분야 발굴·개선 ▲윤리의식 내재화와 청렴 문화 확산이다.

첫 번째 ‘고위직이 선도하는 청렴 군산 구현’의 세부 과제로, 기관장이 이끄는 청렴 정책 추진체계이다.

시장과 부시장이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맡는 ‘군산시 청렴도 향상 추진협의회’를 설치하고, 군산시 공무원노조, 시민단체 등과 청렴 민관 협력 협약을 맺을 계획이다.

시는 이런 청렴 행정 기반 구축을 통해 내부구성원은 물론 외부 이해관계자까지 함께하는 시스템을 만들 예정이다.

다음으로 ▲부패 취약 분야 발굴·개선에는 중점 개선과제로 선정된 보조금·인사 분야의 정확한 진단과 해결 대책을 위해 이해당사자와의 간담회·설문조사·담당자 교육·해피콜 등을 실시한다는 방안이다.

마지막으로 청렴이 일상에서 체화될 수 있도록 전 직원 맞춤형·참여형 교육을 시행한다.

더불어, 사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민원 처리 과정의 소극적 대응과 부패행위를 차단하고, 특별감찰 활동을 강화하여 공직자의 부패행위 예방에 철저하게 대응할 구상을 세웠다.

시는 정책 추진과 함께 다양한 홍보를 통하여 자발적인 실천과 참여를 유도하여 청렴 문화의 확산을 도모할 구상이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청렴은 일상에서 자연스러운 문화가 되어야 한다. 저 포함 고위직부터 모범을 보이며, 군산시 모든 공직자가 청렴 인식을 높이고 지역사회와 소통하며 신뢰받는 행정 구현을 위하여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당진시, 심훈 문학 속 음식 이야기 체험 프로그램 성료

[뉴스스텝] 당진시는 광복80주년 및 심훈 상록수 집필 90주년을 맞이해 지난 26일 심훈기념관에서 ‘심훈 문학 속 음식 이야기’를 주제로 한 특별 체험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30일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은 심훈 선생의 소설 《상록수》 속 음식 담론, 토속 음식 무청 짠지 이야기, 수필 《낙화》의 문구 “연꽃은 떨어지기조차 곱게한다”를 모티브로 한 특별 체험으로, 사전에 사연 공모를 통해 선정된 일반

예산군, 10월 예산사랑상품권 15% 할인판매 실시

[뉴스스텝] 예산군은 지역자금 역외 유출을 방지하고 소비 촉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10월 1일부터 예산사랑상품권 15% 할인판매를 진행한다.할인판매 금액은 총 20억원으로, 지류형 8억원, 모바일형 12억원이며, 1인당 구매한도는 40만원이다.판매는 상품권 소진 시까지 이어지며, 지류형 상품권은 농협은행 군지부를 포함한 43개 판매대행점에서 구매 가능하다.모바일형 상품권(카드·QR)은 ‘지역상품

충청북도교육청 교육도서관, 언제나 책봄 ! 10월 북큐레이션 사서추천도서 선정

[뉴스스텝]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도서관은 '사람답게 살고 있습니까, 휴먼?(인권)'을 주제로 2025년 언제나 책봄 열두달 북큐레이션 10월 사서추천도서 30권을 선정했다.이번 주제는 인권을 키워드로, 책 속 이야기를 통해 차별과 불평등을 돌아보고, 인간다운 삶의 가치와 존엄을 되새길 수 있는 도서로 구성했다.쉽고 따뜻한 이야기 속에서 인권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공감과 존중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