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1월 임업인에 이재호 남창고로쇠영농조합법인 대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17 09:10:07
  • -
  • +
  • 인쇄
장성 백암산 자락에서 13년간 친환경 고로쇠 수액 채취
▲ 임업인-이재호 대표 사진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1월 임업인으로 고로쇠 수액을 채취하는 장성 이재호 남창고로쇠영농조합법인 대표를 선정했다.

이재호 대표는 2011년부터 남창고로쇠영농조합을 결성해 장성 백암산 해발 700m 기슭 365ha에서 13년간 친환경 고로쇠 수액 채취를 하고 있다.

고로쇠 수액은 연 73톤을 생산해 3억 원의 판매 소득을 올리고 있다.

이 대표는 고로쇠 수액 채취 신기술을 접목해 품질 향상과 생산량 증가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최신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브랜드 제작과 고로쇠 수액 포장자동화기계 설치로 소포장 기술 도입과 자외선(UV) 살균공정을 거쳐 위생적이고 신선한 제품 제공에 힘쓰고 있다.

고로쇠 수액 채취 기간은 1월부터 2월 60일 안팎이다.

최근 기후변화와 이상기온에 따라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2월에서 3월에 주로 채취하던 수액이 이제는 1월 하순부터 당겨 채취하고 있다.

고로쇠는 수액이 뼈에 이롭다 해 ‘골리수(骨利水)’에서 어원이 비롯됐다.

수액은 미네랄,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하며, 친환경 임산물이다.

2012년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이 충북대 수의대와 공동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고로쇠 수액의 고혈압 억제·체중 감소 효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고로쇠 수액은 혈압을 낮출 뿐만 아니라 체중 증가도 막을 수 있다.

이재호 대표는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를 지닌 장성 백암산 자락 자생 고로쇠에서 채취되는 수액은 칼슘, 미네랄 등 영앙분이 풍부하고 달콤하면서도 시원해 인기가 높다”며 “신선한 수액을 소비자가 안전하게 드시도록 정제시설 등 위생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전남지역 고로쇠 수액 채취량은 광양, 구례, 장성, 담양 등 9개 시군 10만 1천 그루에서 160만 6천 리터로 예상된다.

가격은 한 통(18리터)에 5만 원에서 6만 원선이다.

전남도는 지난해부터 지방소멸시대에 고향을 지키고 임업으로 고소득을 올리는 임업인을 매달 선발해 홍보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강에는 달이 흐른다' 강태오, “앞으로 네가 밟을 길은 꽃길인 걸로 하자”...김세정 앞에 직접 하얀 꽃길 깔았다! 뭉클

[뉴스스텝] 강태오가 김세정 앞에 하얀 꽃길을 깔아주며 로맨틱한 밤을 선사했다.지난 21일(금) 방송된 MBC 금토드라마 ‘이강에는 달이 흐른다’(극본 조승희/ 연출 이동현/ 기획 권성창/ 제작 하이지음스튜디오) 5회에서는 영혼이 뒤바뀐 이강(강태오 분)과 박달이(김세정 분)가 진정한 역지사지(易地思之)를 체험하며 서로의 마음에 더욱 가까워졌다. 영문도 모른 채 영혼이 뒤바뀐 이강과 박달이는 자초지종을 확

'마지막 썸머' 이재욱, 최성은 입원 소식 듣고 가슴 '철렁'...그녀가 병원에 입원한 이유는?

[뉴스스텝] 이재욱과 최성은의 갈등이 폭발한다.오늘(22일) 밤 9시 20분 방송되는 KBS 2TV 토일 미니시리즈 ‘마지막 썸머’(연출 민연홍 / 극본 전유리 / 제작 몬스터유니온, 슬링샷스튜디오) 7회에서는 백도하(이재욱 분)가 송하경(최성은 분)에 대한 뜻밖의 소식을 접한다.앞서 도하는 전남진(안창환 분)이 공공 프로젝트에서 하차하게 된 진짜 이유, 그리고 자신이 미국에서 중요한 일을 포기하고 귀국한

마포구 연남동 골목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동진주차장 개장

[뉴스스텝]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11월 22일 오후, 새로 조성된 동진주차장(연남동 227-38)에서 진행된 ‘2025 로컬 그라운드 연남’ 행사에 참석해 상인들과 방문객들을 격려했다.이번 행사는 연남동 골목형상점가에서 상인과 주민, 방문객이 함께 즐기는 축제로 준비됐다.행사장 곳곳에서는 먹거리와 체험 프로그램, 플리마켓이 운영됐으며, 영수증 이벤트와 SNS 해시태그 챌린지 등 참여형 이벤트도 함께 진행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