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공무원 대상 디지털 역량 강화 나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08 09:15:07
  • -
  • +
  • 인쇄
AI로 10분 걸리던 행정업무 10초로 단축…행정 효율화의 새물결 기대
▲ 군산시청

[뉴스스텝] 군산시가 공무원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생성형 AI 활용 교육, 직원 정보화 교육, 공공데이터 활용 확대 등 데이터 기반 행정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8일 밝혔다.

생성형 AI 활용 교육은 ChatGPT 등 생성형 AI가 일상을 바꾸는 시대에 공공행정도 효율성 제고를 위해 디지털 전환이 필수라는 인식에서 마련됐다.

4월 9일부터 11일까지 부서 및 읍면동 담당자 100여 명이 참여하는 이번 교육은 보고서 작성, 보도자료 작성, 데이터 분석 등 실무에 즉시 활용 가능한 생성형 AI 기술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된다.

특히 단순 기술 소개가 아닌 행정서비스 속도와 질을 동시에 높이는 실용적 내용으로 구성되어, 시민 행정서비스 요구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을 전망이다.

아울러 4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는 직원 정보화 교육도 대폭 강화한다.

AI 활용, 엑셀, 파워포인트는 물론 유튜브 영상 제작, 미리캔버스를 활용한 홍보물 제작까지 총 7개 과정으로 구성됐다.

시는 지난해 시범적으로 도입해 큰 호응을 얻었던 생성형 AI 교육을 시작으로 행정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실습형 교육을 통해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업무 시간을 단축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공공데이터 Open API 활용 확대를 통한 데이터 기반 행정서비스도 강화한다.

4월부터 7월까지 진행되는 이 사업은 공무원들이 Open API의 개념과 활용법을 익히고(4월), 부서별로 적용 가능한 공공데이터를 발굴한 뒤(5월), 실제 서비스 개발(6월~7월)까지 이어지는 체계적인 과정으로 추진된다.

시는 이 사업이 완료되면 그동안 수작업으로 처리하던 우체국등기번호 조회, 지역화폐 가맹점 정보 제공 등의 서비스가 자동화된 실시간 서비스로 전환돼 업무처리 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예를 들어 지역화폐 가맹점 찾기는 기존 3분에서 10초 이내로, 등기정보 확인은 10분에서 10초 이내로 단축된다.

군산시 관계자는 “이번 디지털 역량 강화는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시민 여러분의 일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행정 혁신을 계속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양산시민과 함께하는 ‘2025 도민 상생토크’ 개최

[뉴스스텝] 양산시는 4일 양산중앙국민체육센터 실내체육관에서 경남도지사 주재로 ‘2025 도민 상생토크’를 열고, 박완수 도지사와 나동연 양산시장, 시민이 한자리에서 지역 현안에 대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도민 상생토크’는 경남도지사가 직접 도내 시군을 방문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도정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양산에서는 지난 8월 5일 열린 ‘동부양산 시민과의 대화’에 이어 2

심재억 강북구의회 도시복지위원장, ‘지역 어르신 나눔 국수 잔치’로 이웃사랑 실천!

[뉴스스텝] 심재억 강북구의회 도시복지위원장(삼양동‧송천동‧삼각산동)은 11월 29일 강북구 삼양동 은혜교회에서 ‘지역 어르신 나눔 국수잔치’ 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국수잔치는 삼양동과 수유1동 지역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연말을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마련됐으며 은혜교회(정순출 목사)가 주최하고, 수유리 우동집(이종석 대표)에서 250인분의 국수를 후원하여 따뜻한 정을 나누는 자

세대를 잇는 따뜻한 뿌리, 마포구 서강실뿌리복지센터의 새 출발

[뉴스스텝]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12월 4일 오후 1시 30분, 전면 리모델링을 마치고 새롭게 문을 연 ‘서강실뿌리복지센터(토정로 148-14)’ 개관식에 참석해 지역주민들과 함께 개관을 축하했다. 서강실뿌리복지센터는 올해 1월부터 진행된 리모델링을 통해 영유아·부모·청소년을 아우르는 생활밀착형 복지·문화시설로 재구성됐다.지상 1층부터 3층까지 총 연면적 1,227㎡ 규모로 구성됐으며 1층 베이비시터하우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