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공무원 대상 디지털 역량 강화 나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08 09:15:07
  • -
  • +
  • 인쇄
AI로 10분 걸리던 행정업무 10초로 단축…행정 효율화의 새물결 기대
▲ 군산시청

[뉴스스텝] 군산시가 공무원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생성형 AI 활용 교육, 직원 정보화 교육, 공공데이터 활용 확대 등 데이터 기반 행정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8일 밝혔다.

생성형 AI 활용 교육은 ChatGPT 등 생성형 AI가 일상을 바꾸는 시대에 공공행정도 효율성 제고를 위해 디지털 전환이 필수라는 인식에서 마련됐다.

4월 9일부터 11일까지 부서 및 읍면동 담당자 100여 명이 참여하는 이번 교육은 보고서 작성, 보도자료 작성, 데이터 분석 등 실무에 즉시 활용 가능한 생성형 AI 기술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된다.

특히 단순 기술 소개가 아닌 행정서비스 속도와 질을 동시에 높이는 실용적 내용으로 구성되어, 시민 행정서비스 요구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을 전망이다.

아울러 4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는 직원 정보화 교육도 대폭 강화한다.

AI 활용, 엑셀, 파워포인트는 물론 유튜브 영상 제작, 미리캔버스를 활용한 홍보물 제작까지 총 7개 과정으로 구성됐다.

시는 지난해 시범적으로 도입해 큰 호응을 얻었던 생성형 AI 교육을 시작으로 행정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실습형 교육을 통해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업무 시간을 단축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공공데이터 Open API 활용 확대를 통한 데이터 기반 행정서비스도 강화한다.

4월부터 7월까지 진행되는 이 사업은 공무원들이 Open API의 개념과 활용법을 익히고(4월), 부서별로 적용 가능한 공공데이터를 발굴한 뒤(5월), 실제 서비스 개발(6월~7월)까지 이어지는 체계적인 과정으로 추진된다.

시는 이 사업이 완료되면 그동안 수작업으로 처리하던 우체국등기번호 조회, 지역화폐 가맹점 정보 제공 등의 서비스가 자동화된 실시간 서비스로 전환돼 업무처리 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예를 들어 지역화폐 가맹점 찾기는 기존 3분에서 10초 이내로, 등기정보 확인은 10분에서 10초 이내로 단축된다.

군산시 관계자는 “이번 디지털 역량 강화는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시민 여러분의 일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행정 혁신을 계속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양구사랑상품권 부정 유통 단속

[뉴스스텝] 양구군이 이달 12일까지 양구사랑상품권 부정 유통에 대한 집중 단속에 나선다.이번 단속은 상품권의 부정 유통을 근절하고 건전한 상품권 유통질서를 확립하여 지역사랑상품권의 지속가능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마련됐다.양구군은 부정 유통 방지를 위하여 군, 한국조폐공사, NH농협은행 양구군지부로 이루어진 합동 단속반을 편성하여 상품권 부정 유통 일제 단속 홍보, 이상 거래분석, 이상 거래 발생

옥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2025년 또래상담자 양성 및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추진

[뉴스스텝] 옥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2025년 또래상담자로 양성된 청소년 32명(옥천고·충북산업과학고·옥천군방과후아카데미)과 함께 다양한 학교폭력예방 캠페인을 추진했다.먼저, 지난 10월 17일에는 충북산업과학고등학교에서 등굣길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무지개’가 진행됐다. 이번 캠페인은 충북산업과학고등학교 또래상담 동아리, 1388청소년지원단,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협력해 추진했으며, ‘무

울산시 12월 개최 시립예술단 공연 수험생 무료 관람 실시

[뉴스스텝]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은 12월 진행되는 시립예술단의 주요 공연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대상은 2026학년도 수능 수험표를 소지한 수험생으로, 오는 12월 4일과 11일, 19일 울산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리는 3개 공연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가장 먼저 4일 오전 11시 대공연장에서 울산시립무용단 특별공연 『원하는 대(大)로』가 무대에 오른다.전통연희와 창작무용을 결합해 ‘길놀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