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삼척 임원리 항일운동 110주년 기념식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29 09:15:30
  • -
  • +
  • 인쇄
▲ 삼척시청

[뉴스스텝] 일제강점기에 일제에 대항했던 강원 삼척지역 주민들의 대표적 항일투쟁인 삼척 임원리 항일운동 110주년을 기념하는 기념식과 제례행사가 11월 29일 오후 2시 임원초등학교 체육관에서 열린다.

(사)삼척임원리항일운동선양사업회가 주관하는 기념식에는 유족 대표, 지역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일제에 항거한 선열들의 넋을 기릴 예정이다.

기념식에서는 국민의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창립 취지문 낭독, 유족 대표의 조시낭독(임원메나리), 기념사, 선열의 넋을 기리는 제례와 살풀이춤 등이 진행된다.

‘임원리 항일투쟁’은 1913년 4월 일제가 토지 수탈을 목적으로 사유지를 부당측량하여 국유지로 편입시키자 농민과 어민이 나서 임야 부당측량에 맞서 수일간 항일투쟁을 벌인 사건이다. 삼척 향토사에는 3․1운동 당시 삼척 보통학교의 4․15 만세 운동과 함께 일제 치하에서 전개된 항일운동의 또 다른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삼척시 관계자는 “임원리 항일운동은 일제강점기에 착취와 폭압에 맞서 지역 농어민이 주도한 민족운동이다. 삼척 임원리 항일운동사가 재조명되고 지역의 자랑스러운 역사가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선양사업을 이어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주의 새로운 변화 이끌 ‘제10기 청년희망단’ 출발!

[뉴스스텝] 전주지역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년희망단’이 2026년 새해 전주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필요한 정책을 발굴·제안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전주시는 30일 청년이음전주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제10기 청년희망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제10기 청년희망단은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에 따른 공개모

이재명 대통령,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연임 축하 통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또 럼(To Lam)' 베트남 당서기장과 통화를 갖고, 최근(1.19.-23.) 개최된 베트남 공산당의 제14차 전당대회에서 또 럼 당서기장이 연임된 것을 축하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또 럼 당서기장의 리더십 하에 베트남이 고도 성장을 거듭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인 한국이

익산시 겨울 시티투어 전국 관광객 사로잡아

[뉴스스텝] 익산시가 겨울방학을 맞은 가족들을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시티투어 '백제에 반하다, 방학엔 백반여행이지'가 전국적인 관심 속에 진행된다. 익산시는 30~31일 양일간 운영되는 이번 시티투어에 서울·경기, 대전·세종, 충청, 전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130여 명의 관광객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어는 익산역을 기점으로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하는 다이노키즈월드와 자연 속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