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아이디어가 도시를 바꾼다! 2025 대구 도시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발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7 09:10:22
  • -
  • +
  • 인쇄
어린이·청소년 위한 ‘행복 안심 공공디자인’ 아이디어 경연
▲ 2025 대구 도시디자인 공모전 수상작-대상

[뉴스스텝] ‘2025 대구 도시디자인 공모전’에서 공간의 다층적 해법으로 높은 활용도를 인정받은 ‘GREEN POCKET, 도심 속 살아 숨 쉬는 공간’이 대상작으로 선정됐다.

올해 17회를 맞은 ‘대구 도시디자인 공모전’은 도심 속 공공디자인 활성화를 위해 2009년부터 꾸준히 개최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행복 안심 공공디자인’을 주제로, 미래 사회의 주역인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모집했다.

대상지는 대구시 아동보호 구역과 수성구청역~만촌역 2곳이며, 지난 7월 접수된 64개 작품을 대상으로 실현 가능성, 지속 가능성, 독창성 및 창의성 등을 평가해 최종 23개 작품이 선정됐다.

대상은 노현서·송채민 씨의 ‘GREEN POCKET, 도심 속 살아 숨 쉬는 공간’으로, 이 작품은 3차원 옥외 공간과 입체적인 동선 설계를 통해 도심 공공공원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금상은 이동욱·박미성 씨의 ‘URBAN FRAMEWORK : 도심 속 일상의 장면을 담다’로, 수직적인 공공공간 조성을 통해 선형적인 보행 이동을 3차원 보행 경험으로 확장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은상에는 이중호 씨의 ‘SAFE O’CLOCK’ 3개 작품이, 동상에는 장우혁 씨의 ‘우리동네 대운동장’ 등 6개 작품이 각각 선정됐다. 박성준 씨의 ‘Daegu Green line’ 등 12개 작품은 입상작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들 작품은 도시 곳곳에서 시민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실천적인 아이디어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공모전의 심사위원장을 맡은 김윤희 계명대학교 산업디자인과 교수는 “대상작은 유기적인 공간 구성과 입체적인 동선을 통해 도심 아파트 밀집 지역을 친환경 공공공원으로 제안한 점이 돋보인다”고 평가했다.

또한, 기타 수상 작품에 대해서는 “친환경 공간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보행 안전을 고려한 기능적 요소가 잘 반영돼, 향후 도시디자인 구축과 환경 조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심사평을 밝혔다.

이번 공모전의 총상금(저작권료 포함)은 2,600만 원이며, 수상자에게는 상금과 함께 대구광역시장상이 수여된다.

대구시는 수상 작품집을 제작해 공공디자인 성과를 알리고, 선정된 작품들이 실제 디자인에 적용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허주영 대구광역시 도시주택국장은 “이번 공모전은 시민들의 상상과 아이디어를 반영하는 열린 공공디자인 실현의 장이었다”며, “앞으로도 대구를 더욱 행복하고 안전한 도시로 만들기 위해 참신한 공공디자인 아이디어 발굴과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화성특례시, 플라스틱 재활용 업체 현장 방문 실시

[뉴스스텝] 화성특례시는 지난 26일 관내 자원순환 기업을 방문해 플라스틱 제품의 순환이용 현장을 점검했다고 밝혔다.이날 김성환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을 비롯해 정명근 화성특례시장 및 관계 부서 관계자 등은 우정읍 소재 페트병 재활용업체를 방문해, 재활용 공정 전반을 살펴봤다.특히, 전자제품과 PET병 등 일상 속 다양한 플라스틱 제품의 회수·선별 및 재활용 과정을 확인했으며, 기업별 자원순환 기술과 혁신

시흥시 품태권도 거북섬동, 아이들의 소중한 마음 담긴 라면 900개 후원

[뉴스스텝] 거북섬동에 위치한 품태권도장이 12월 26일, 크리스마스 및 연말을 맞아 아이들의 소중한 마음이 담긴 라면 900개(36박스)를 후원하며 사랑의 나눔을 실천했다. 이번 기부는 품태권도가 2023년부터 3년째 이어오고 있는 나눔활동으로, 도장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자발적으로 라면을 모아 진행됐다.특히 이번 나눔에는 파니판 문구점의 따뜻한 동참도 함께 했다. 파니판 문구 매

서초구가족센터, '서울가족사업 성과보고회'서 서울매력상·장려상 2관왕

[뉴스스텝] 서울 서초구는 서초구가족센터가 지난 12일 서울가족플라자(동작구 노량진로 10)에서 열린 '2025년 서울가족사업 성과보고회'에서 가족상담지원 사업 부문 ‘서울매력상’, 서울가족학교 사업 부문 ‘장려상’을 각각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보고회는 서울시 가족사업에 참여한 시민과 가족센터 종사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한 해 동안 추진된 주요 성과를 공유·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