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2025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성과공유회 '보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5 09:15:11
  • -
  • +
  • 인쇄
지난 4일 14개 모임 참여자 등 50여 명 참석...3개 모임 발표
▲ 2025 용산구 마을공동체 성과공유회 박희영 용산구청장 인사말씀

[뉴스스텝] 서울 용산구가 지난 4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2025년 용산구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성과공유회’를 열어 참여자 간 응원과 격려의 시간을 가졌다.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은 주민이 지역 문제를 발굴하고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기회로, 올해 2~3월 신청을 받아 5월 14개 모임 선정 후 6~11월 사업을 실시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공모사업 참여자, 동 담당자, 마을지원활동가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회·구청장 인사말씀 ▲친목(아이스 브레이킹) ▲2025년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소개 ▲성과공유 및 발표 3건 ▲폐회 순으로 진행됐다. 대회의실 뒤편에는 공모사업 모임 활동사진과 작품 전시도 꾸렸다.

올해 진행한 14개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에는 ▲환경(기후 환경, 무단투기 예방, 재활용 등) ▲교육(돌봄, 부모 교육 등) ▲인권(1인 가구 지원, 약자와의 동행, 복지 사각지대 발굴 등) ▲기타 분야가 있다.

이중 후암동펜클럽(후암동), 원효에코실험실(원효로2동), 좋은날(효창동) 3개 모임이 대표로 발표하며 사업을 소개했다. 후암동펜클럽은 골목길을 탐방하며 색칠 그림책(컬러링 북)을 제작해 공동체 의식을 향상하고 문화적 감수성을 높였다. 원효에코실험실은 쓰담 달리기(플로깅), 새활용(업사이클링) 활동으로 지역 환경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했으며, 좋은날에서는 대화를 통해 인생과 삶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배워갔다.

한 참가자는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스스로 지역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시간이었던 점에서 보람과 성취감을 느꼈다”라며 “앞으로도 쾌적하고 건강한 동네를 만들어 가는 데 앞장서고 싶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앞서,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은 2~4월 3차례 심사를 거쳐 선정됐으며 6월 협약을 체결했다. 8~10월 중 2차례 중간 상담을 통해 사업 방향성과 효과 등을 점검했고 11월 사업 종료 후에도 결과 상담으로 사업 성과를 살폈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이번 성과공유회는 마을공동체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주민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주는 자리”라며 “앞으로도 마을공동체가 지역 문제를 스스로 고민하고 소통·해결하는 활동을 계속해서 지원해 구민이 주인공인 행복한 용산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안산시의회, 제300회 정례회 中 시정질문·5분 자유발언 실시

[뉴스스텝] 안산시의회가 17일 제300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시정질문과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역 현안에 대한 문제의식과 해법을 선보였다.이날 의회 본회의장에서 의원들과 시 집행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본회의에서 한명훈·최찬규·한갑수 의원은 시정질문을, 박은정·황은화·박은경·김유숙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실시했다. 먼저 한명훈 의원은 안산시 인구정책과 90블록 중학교 부지 활

다시 만날 첫 대전시청사 시민들과 함께

[뉴스스텝] 다시 만날 첫 대전시청사의 복원계획이 시민들에게 공개됐다. 대전시는 17일 오후 19시 중구 커먼즈필드 대전에서 시민 설명회‘다시 만날, 첫 대전시청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복원․보수 사업 설계 공모 당선자인 ㈜아인그룹건축사사무소 최영희 대표와 제이아이건축사사무소 김지현 대표 그리고 시민 40여 명이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설명회는 당선작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설계 제안 과정에서의

제주시, 장애인 통합돌봄 수탁기관에 장애인부모회 선정

[뉴스스텝] 제주시는 지난 15일‘제주형 장애인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수탁기관으로 사단법인 제주특별자치도장애인부모회를 선정했다. 제주형 장애인 지역사회 통합돌봄사업은 장애인이 거주지에서 자신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자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주거·의료·돌봄·자립생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연계·제공하는 사업이다. 제주시는 해당 사업을 2023년부터 3년간 (사)제주특별자치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