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전시 복합 산업(마이스 산업) 중심지 도약한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8 09:15:05
  • -
  • +
  • 인쇄
전시·행사 산업 활성화 및 국제 경쟁력 강화 추진
▲ 전시·행사 산업 활성화 및 국제 경쟁력 강화 추진

[뉴스스텝] 울산시는 지역 전시 복합 산업(마이스 산업)의 중심지로 자리 잡기 위해 다양한 전시․행사(컨벤션) 산업 활성화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전시 복합 산업(마이스 산업)은 기업회의, 포상관광, 국제회의, 전시회·특별행사(이벤트)를 모두 포함하며 사람을 모으고 숙박·식음료·쇼핑·지역 관광 등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한다.

지난 2021년 개관한 울산전시컨벤션센터(유에코)는 다양한 국제 및 국내 전시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왔다.

특히, 2024년 울산세계미래산업박람회(WAVE 2024)에서는 삼성에스디아이(SDI), 현대자동차 등 주요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470개사 430개 홍보관(부스)이 운영됐다.

13개국에서 116명의 구매자(바이어)가 참석해 약 700여 건의 수출·구매 상담이 진행됐으며 약 500억 원 규모의 사업(비즈니스) 상담 성과를 거두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냈다.

올해 울산세계미래산업박람회(WAVE 2025)는 해외 참가기업 유치를 강화하고, 일반 참가자를 위한 세계적(글로벌) 산업·기술 유행(트렌드) 발표회(세미나)인 ‘미리보기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6’를 개최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참여 확대를 도모할 예정이다.

또한 ‘지속가능한 전시 복합 산업(마이스 산업)·관광 토론회(포럼)’를 개최해 산업 특화 전시 복합 산업(마이스 산업)·관광도시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지역 특화 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하며 전시 복합 산업(마이스 산업)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주력하고 있다.

울산시는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전시․행사(컨벤션) 산업 활성화 정책을 마련해 추진에 나선다.

먼저 전시․행사(컨벤션)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을 확대한다.

공공 행사 활성화와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 지난해 9월 전시장 사용료 감면 대상을 확대하는 조례 개정을 완료했다.

이에 따라 국가 및 지자체, 공공기관 행사 시 최대 50%, 지역 생산제품 전시·판매 시 최대 30% 감면 혜택이 적용된다.

또한, 지정된 출장 음식 제공(케이터링) 업체를 이용하는 경우 행사 공간을 4시간 동안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어 기업 및 단체가 보다 경제적으로 행사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문화체육관광부의 예비 국제회의지구 지정을 추진한다.

산업도시를 넘어 문화·생태·관광이 융합된 세계적(글로벌) 전시 복합 산업(마이스 산업) 중심지(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교통 편의 증대, 다국어 안내 서비스 강화 등을 추진해 관광 활성화와 전시 복합 산업(마이스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도모할 계획이다.

예비 국제회의지구로 지정될 경우 회의 및 전시 기반(인프라) 확충과 국제 행사 유치를 위한 정부 지원이 가능해져 울산 전시 복합 산업(마이스 산업)의 국제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오는 3월 19일에는 민간 주최자 및 기획사 대표를 대상으로 전시회 개최 지원 사업 및 전시 복합 산업(마이스 산업) 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향후 관련 사업체를 대상으로 홍보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외 다양한 행사를 울산으로 유치하는 데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전시·행사(컨벤션) 산업을 활성화시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국제적인 전시 복합 산업(마이스 산업) 행사 유치를 통해 국제(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겠다”라며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울산이 전시 복합 산업(마이스 산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양양군, 벼 수확철 맞아 콤바인 임대사업 실시

[뉴스스텝] 양양군 농업기술센터(소장 황병길)는 본격적인 벼 수확철을 맞아 콤바인 임대사업을 시행한다.군 농업기술센터는 9월 8일부터 10월 31일까지를 농기계 중점 임대기간으로 정하고, 주말‧휴일 없이 콤바인 임대사업을 상시 운영하기 위해 인력과 장비·부품을 구비하여 임대를 추진한다.군 농업기술센터 소유 콤바인을 임대하려면 안전교육을 필수로 이수하여야 하며, 안전교육은 사용 미숙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에

2025년 태백교육지원청 반부패 청렴주간 운영

[뉴스스텝] 태백교육지원청은 9월 8일부터 9월 12일까지 ‘2025 반부패 청렴주간’을 운영하며, 전 직원이 참여하는 다양한 청렴 문화 확산 활동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번 청렴주간의 대표 프로그램은 ‘청렴 인물사진 콘테스트’가 진행됐다. 직원들은 ‘청렴’과 ‘상호존중’을 주제로 인물의 표정이나 상징적인 소품 등을 활용해 자유롭게 연출하여 촬영한 사진으로 일상 속 청렴의 가치를 창의적으로 표현했다. 총 5

철원 작은영화관, ‘뒤로 재생, 앞으로 재생’주제로 2025년 작은영화관 기획전 열려

[뉴스스텝]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가 주최하고 (사)한국영상미디어교육협회가 운영하는 2025년 작은영화관 기획전에 철원 작은영화관이 선정이 되어 8월 6일부터 10월 31일까지 ‘뒤로 재생, 앞으로 재생’이라는 주제로 작은영화관 기획전을 진행 중이다. 이번 기획전은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하고 깊이 있는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고전영화와 독립예술영화 상영으로 세대 간의 공감대를 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