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맥류 생육재생기 웃거름 주기 당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2-15 09:15:11
  • -
  • +
  • 인쇄
월동 맥류 웃거름 적기에 뿌려주세요
▲ 군산시, 맥류 생육재생기 웃거름 주기 당부

[뉴스스텝] 군산시농업기술센터는 최근 기상과 보리 생육상황을 분석한 결과 맥류 생육재생기를 2월 13일로 설정하고 적기에 웃거름 사용과 잡초방제를 당부했다.

생육재생기란 보리가 겨우내 생장을 일시적으로 중지하고 늦겨울에서 이른 봄에 기온상승과 더불어 다시 생육을 시작하는 시기로 2월 초에 절단해 둔 보리잎이 1cm 이상 다시 자랐거나, 땅속 새 뿌리가 2mm 정도 자랐을 때를 생육재생기로 판단한다.

보리 등 맥류는 생육재생기로부터 10일 이내에 웃거름을 줘야 효과적이며 서릿발로 인해 뜬 보리를 밟아주거나 롤러로 눌러주는 등의 재배관리 및 시비 관리를 철저히 해 주어야 수확량을 늘릴 수 있다.

웃거름은 10a당 요소비료 10kg을 한 번에 사용해도 되지만 15일 간격으로 5kg씩 나누어 살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습기가 많은 논은 비료 유실이 크므로 배수가 된 상태에서 비료를 주어야 한다.

특히 이번 겨울은 잦은 강우로 습해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므로 배수로를 정비해 물이 잘 빠져나가게 해야 하고 피해가 발생한 포장에서는 10a당 2% 농도의 요소액(물 100L에 요소 2kg)을 2~3회 잎에 뿌려주어 생육이 회복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신동우 기술보급과장은 "동계작물은 생육재생기 이후 관리가 품질과 수확량을 결정하는 만큼 농가에서는 적기에 웃거름을 사용하고 봄철 잡초방제 등 포장관리에 힘 써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거제사랑상품권 200만 원 기탁

[뉴스스텝] 거제시는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사장 지영배)가 24일 지역 내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거제사랑상품권 200만 원을 거제시에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번에 기탁된 거제사랑상품권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독거노인 5세대와 중장년 실업층 5세대 등 총 10세대에 배부·지원될 예정이다.지영배 사장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기업으로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대구 남구의회,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종합청렴도 2등급 달성

[뉴스스텝] 대구광역시 남구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5년도 기초구의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달성했다. 이는 2024년 직전 평가에 이어 2년 연속 동일한 성과로, 대구지역 9개 구·군의회 가운데 가장 높은 등급이다.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025년 12월 23일, 전국 69개 기초구의회를 대상으로 한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남구의회는 총점 81.3점으로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하남 미사3동, ㈜한영이엔씨와 함께 안전취약가구 전기·소방 안전 현장점검 실시

[뉴스스텝] 하남시 미사3동은 화재 사고 예방과 주거 안전 강화를 위해 관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전기·소방 안전 현장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은 지난 11월 6일 미사3동행정복지센터와 ㈜한영이엔씨 간 체결한 안전취약가구 전기·소방 안전점검 재능기부 협약에 따라 추진됐으며, 전문 인력을 활용한 합동 점검과 위험요소에 대한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도록 협력체계를 마련했다.또한, 11월 27일부터 12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