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맥류 생육재생기 웃거름 주기 당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2-15 09:15:11
  • -
  • +
  • 인쇄
월동 맥류 웃거름 적기에 뿌려주세요
▲ 군산시, 맥류 생육재생기 웃거름 주기 당부

[뉴스스텝] 군산시농업기술센터는 최근 기상과 보리 생육상황을 분석한 결과 맥류 생육재생기를 2월 13일로 설정하고 적기에 웃거름 사용과 잡초방제를 당부했다.

생육재생기란 보리가 겨우내 생장을 일시적으로 중지하고 늦겨울에서 이른 봄에 기온상승과 더불어 다시 생육을 시작하는 시기로 2월 초에 절단해 둔 보리잎이 1cm 이상 다시 자랐거나, 땅속 새 뿌리가 2mm 정도 자랐을 때를 생육재생기로 판단한다.

보리 등 맥류는 생육재생기로부터 10일 이내에 웃거름을 줘야 효과적이며 서릿발로 인해 뜬 보리를 밟아주거나 롤러로 눌러주는 등의 재배관리 및 시비 관리를 철저히 해 주어야 수확량을 늘릴 수 있다.

웃거름은 10a당 요소비료 10kg을 한 번에 사용해도 되지만 15일 간격으로 5kg씩 나누어 살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습기가 많은 논은 비료 유실이 크므로 배수가 된 상태에서 비료를 주어야 한다.

특히 이번 겨울은 잦은 강우로 습해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므로 배수로를 정비해 물이 잘 빠져나가게 해야 하고 피해가 발생한 포장에서는 10a당 2% 농도의 요소액(물 100L에 요소 2kg)을 2~3회 잎에 뿌려주어 생육이 회복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신동우 기술보급과장은 "동계작물은 생육재생기 이후 관리가 품질과 수확량을 결정하는 만큼 농가에서는 적기에 웃거름을 사용하고 봄철 잡초방제 등 포장관리에 힘 써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국토부·노동부 장관, 두 번째 공공 발주 건설공사 불법하도급 합동 점검

[뉴스스텝]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는 12월 24일 오후 두 부처 장관이 함께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공공분양주택 신축 공사 현장(서울 동작구)을 찾아 불법하도급 합동 점검을 실시했다. 국토부와 노동부는 대통령 지시에 따라 지난 8월~9월 1,814개 건설현장에 대한 불법하도급 강력단속을 실시한 바 있으며, 그 과정에서 9월 18일 두 부처 장관이 직접 건설현장에서 불법하도급 점검을 실시한 데 이어, 이번

영광군의회, 연말 맞아 사회복지시설 위문...“따뜻한 온정 나눔 실천”

[뉴스스텝] 영광군의회는 24일, 연말을 맞아 관내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입소자들과 종사자들을 격려하고 따뜻한 정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위문은 소외된 이웃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유도하고, 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김강헌 의장을 비롯한 군의원들과 의회사무과 직원들은 관내 장애인 복지시설인 보배로운집(군서면)과 해뜨는집(홍농읍)을 차례로 방문했다. 의원들은 미리 준비한 위문품을

신안군 형제수산영어조합법인, 총 5천만 원 장학기금 기탁..“지역업체의 모범적인 선행, 산타 같은 나눔”

[뉴스스텝] 형제수산영어조합법인(대표 주정호)이 24일 신안군장학재단(이사장 김대인)에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학업에 정진하는 학생들을 위해 장학기금 3천만 원을 기탁했다. 이번 기탁으로 형제수산영업조합법인은 2022년, 2023년에 2천만 원을 기탁한 데 이어, 누적 장학기금을 5천만 원을 전달하게 됐다.김대인 이사장은 “오늘 산타처럼 형제수산영어조합법인이 전달해 준 장학기금은 우리 신안군 학생들에게 성탄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