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시니어존에 가슴앓이 없는 실버 문화거점이 가득~노원, 어르신 문화여가 선도하는 청춘카페 인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5 09:15:14
  • -
  • +
  • 인쇄
다양한 문화공연과 교양강좌 운영, 영화 상영으로 어르신 문화욕구 충족
▲ 중계청춘카페_어르신들이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

[뉴스스텝] 서울 노원구가 어르신들의 편안한 문화ž여가생활 지원을 위해 다양한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어르신들의 문화욕구를 충족시키고 여가와 소통의 장을 마련해 드림으로써 어르신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한 노후를 지원하기 위해서다.

먼저 구는 2010년, 전국 최초로 중계역에 조성한 ‘노원실버카페’를 시작으로 2호점 공릉청춘카페, 3호점 월계청춘카페, 4호점 중계청춘카페를 운영 중이다. 2024년 한 해 누적 이용객 수가 약 27만 명에 달할 정도로 그 인기가 뜨겁다.

청춘카페에서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는 할인을 적용해 아메리카노 500원, 토스트 1000원 등으로 판매한다. 바리스타와 홀서빙도 3인 1조로 어르신들을 채용했다. 지난해 88명 대비 총 103명이 참여 중으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민요나 트로트 무대, 악기 연주, 댄스 등 장르를 다양화시킨 공연 역시 성황리에 진행하고 있다. 작년 한 해 동안 총 832회 실시한 공연의 일 평균 관람객은 580명에 이른다. 이는 양질의 공연을 제공하기 위해 신규단체를 적극적으로 모집한 결과이다.

이외에도 시낭송치유, 웃음체조 등과 같은 다양한 교양강좌가 진행되며 청춘영화 또한 상영한다. 다양한 문화여가를 향유할 수 있는 청춘카페는 ▲북카페 서재 ▲실내 커뮤니티 공간 ▲전시공간 등을 함께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어르신들뿐 아니라 지역주민에게도 열려 있다.

현재 구는 상계평생교육원 1층에 새로운 청춘카페 개점을 검토 중이며, 2028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23년 개관한 신개념 구립 수락노인종합복지관에서는 ▲건강상담실 ▲건강운동실과 같은 건강증진 시설부터 레저활동을 즐길 수 있는 ▲당구장 ▲탁구장, 양질의 일자리 제공을 위한 ▲일자리 교육실 ▲일자리 상담실 외에도 전국 최초로 구가 직영하는 ▲어르신상담센터를 운영중이다. 구립 시설인 월계문화복지센터와 공릉노인복지관,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까지 총 4개의 노인복지관이 있다.

한편 지역내 노인여가복지시설(노인복지관, 경로당, 노인교실)은 2025년 기준 265개소로,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많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인구의 급격한 노령화에 따라 어르신들을 위한 복지정책이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어르신들이 존중받으며 건강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 나눔 실천, 충북도에 계란 기탁

[뉴스스텝]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안두영)는 5일 청주시 문화제조창 ‘충북 한우랑 브랜드랑 축제장’에서 충북도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해 300만 원 상당의 계란 1,000판을 충북도에 기탁했다.기탁된 계란은 충북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도내 취약계층에게 전달할 계획이다.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 안두영 위원장은 “이번 작은 나눔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수 있게 되어 뜻깊게 생각하고, 앞으로도 계란 소

대구시교육청, 관계회복지원단 대상 ‘NVC 기반 갈등조정대화기술 향상 직무연수’운영

[뉴스스텝] 대구시교육청은 9월 5일부터 13일까지 4회에 걸쳐 관계회복지원단 20명을 대상으로 ‘NVC 기반 갈등조정대화기술 향상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관계회복지원단’은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 공동체 조성을 위해 회복중심생활교육을 기반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단체로, 관계회복지원관 1명을 비롯해 대구 초·중등 교사 5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폭력 또는 학교 내 갈등 사안 발생 시 회복적 대

충남 4-H회원들 미래농업발전 소통

[뉴스스텝] 충남도 농업기술원과 충남4-H연합회가 미래농업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도 농업기술원은 지난 4일부터 오는 6일까지 일정으로 보령 머드엑스포 광장에서 청년농업인과 회원들의 화합과 역량 강화를 위한 ‘제48회 충남도 4-H 야영대회’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충남4-H연합회가 주최·주관하고, 도와 보령시가 후원한 이번 행사에는 김태흠 지사를 비롯해 14개 시군 4-H회원과 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