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성수 로컬 메이커 커뮤니티 '위메이크 성수'…'MATERIAL LAB' 런칭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1 09:15:11
  • -
  • +
  • 인쇄
재료를 중심으로 성수 로컬 메이커와 함께하는 8월의 메이커 실험실
▲ 펍지워크샵 포스터

[뉴스스텝] 서울 성동구는 크래프톤이 운영하는 복합문화공간 'PUBG 성수'에서 로컬 메이커 커뮤니티 '위메이크성수(WeMakeSS)'가 기획한 몰입형 워크숍 프로그램 MATERIAL LAB이 8월 한 달 동안 열리고 있다고 밝혔다.

`MATERIAL LAB은 성수지역에서 활동하는 로컬 창작자들과 함께 도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재료를 중심으로 오브젝트를 만드는 워크숍 시리즈다. 과정보다 결과를 중시하는 일반적인 체험프로그램과 달리, 이번 프로젝트는 제작의 과정 자체를 몰입의 기회로 삼고 일상 재료를 다루는 손의 감각을 자극한다.

워크숍은 총 3개팀과 8회에 걸쳐 운영되며, PUBG 성수 2층 부트캠프 공간에서 청소년과 청년을 포함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각 프로그램은 단일 재료에 집중하여 창작자의 관점과 실험방식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으며, 소규모 그룹(회차당 10~15명)으로 운영된다. 워크숍을 통해 제작된 결과물 일부는 펍지성수 공간 내 오브제로 전시되어, 펍지성수 고유의 감성과 함께 아카이빙하는 방식으로 확장된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지속가능한 소재와 삶의 방식에 주목하는 DLS(디엘스)의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전략'이다. 타이벡 등 친환경 재료 사례 소개와 함께 AI를 활용한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법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화분 커버를 직접 제작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두 번째는 업사이클링 브랜드 큐클리프가 폐현수막을 활용해 샤코슈 백을 만드는 워크숍이다. 쉽게 버려지는 폐현수막을 활용하여 간단한 공정으로 일상의 소재가 실용적 오브제로 바뀌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세 번째 프로그램은 디자인 스튜디오 랩크리트가 운영하며, 무독성 자연경화 레진인 제스모나이트로 나만의 색을 가진 인센스 홀더를 만들어보는 수업이다.

이번 워크숍은 펍지성수 SUMMER SCHOOL의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8월 8일부터 8월 30일까지 주 2회 운영하며, 참여 신청과 자세한 일정은 펍지성수 네이버 예약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의 청년과 청소년들이 도시를 구성하는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창작 활동을 경험하고, 우리가 사는 도시를 보다 입체적이고 창의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원 김민철 원장, 안성·의왕 등 ‘통큰 세일’ 현장 방문…“민생 회복의 도약 계기”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도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현장을 찾아 홍보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경상원은 지난 25일 김민철 원장이 안성맞춤시장, 의왕도깨비시장 등을 방문해 통큰 세일에 동참하고 있는 상인들을 격려하고 시장을 방문한 도민들에게 페이백 행사를 알렸다고 전했다. 안성맞춤시장은 전통시장과 청년 상인들로 구성된 ‘청년생

군포시의회, ‘시민이 느끼는 의회’ 조사

[뉴스스텝] 군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시민과 함께하는 해피투게더 2’(대표의원 이훈미, 소속의원 이길호․박상현, 이하 해피투게더 2)가 시의원과 시의회에 대한 시민 인식을 조사하는 활동을 펼쳤다.군포시의회에 의하면 해피투게더 2는 27일 산본로데오거리 원형광장에서 올해 5번째 시민과의 만남을 진행했다.이날 해피투게더 2는 ‘군포시의원들을 만나는 방법’, ‘군포시의회를 검색하는 매체’, ‘군포시의회를 생각하

편리해진 통큰 세일 페이백 ‘인기’…시흥시 페이백 3일 만에 조기 종료

[뉴스스텝] 지난 22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30일까지 9일간 진행되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행사가 도민들의 많은 관심으로 일부 지자체에서는 예산이 조기 소진됐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시흥시 ‘통큰 세일’ 페이백 예산이 행사 3일째인 지난 24일 모두 소진됐다고 전했다. ‘통큰 세일’은 경기도 전통시장, 골목상권 등 420여 곳에서 동시에 개최되는 소비 촉진 행사로, 사용 금액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