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마장동·왕십리도선동, 추석맞이 전통음식 만들기 체험 열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9-27 09:05:18
  • -
  • +
  • 인쇄
마장동, 동단위 시민참여예산사업 ‘마장배움터’ 일환 앙금떡케이크 만들기 체험
▲ 마장동 떡케이크 만들기 체험

[뉴스스텝] 서울 성동구 마장동과 왕십리도선동에서 추석맞이 전통음식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먼저 지난 14일과 19일 마장동 주민자치회는 2023년 동단위 시민참여예산사업 중 하나인 ‘마장배움터’ 사업의 일환으로 ‘추석맞이 떡케이크 만들기’ 원데이클래스를 진행했다.

참여 주민들은 명절을 맞아 설기떡을 손수 찌고 장미, 카네이션 등 앙금꽃을 직접 아이싱하여 나만의 케이크를 만들었고, 난도가 있어 주민들이 서로 돕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수업에 참여한 한 수강생은 “이웃과 만나서 대화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는데 이번 기회로 이웃과 소통하고 떡케이크까지 만들어 즐거웠다."고 소감을 밝혔다.

마장동 김영진 주민자치회장은 “주민자치회와 마을 사업에 관심을 갖고 시간을 내어 참여해주셔서 감사하다. 이웃과 함께 좋은 추억을 나누며 풍성하고 소중한 명절 보내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지난 19일과 20일에는 왕십리도선동 주민자치회가 동 주민센터 쿠킹스튜디오에서 왕도마을학교 '계절음식 전통 찹쌀고추장 만들기' 강좌를 성황리에 진행했다.

'왕도마을학교'는 주민들의 욕구를 반영한 강좌를 마련하여 주민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주민총회에서 선정된 올해 주민자치 활동지원사업으로, 이번 강좌는 추석을 맞아 전통 식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한국형 웰빙식 생활을 정착시켜 집에서도 손쉽게 전통식품 만드는 방법을 전하기 위해 추진했다.

정혜윤 자치회관운영분과위원장이 친절한 설명으로 초보자들도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도왔고, 주민들은 직접 고추가루와 물, 메주가루를 섞으면서 전통 찹쌀고추장 만들기에 흠뻑 빠졌다.

참여 주민은 “직접 만들어 보니 생각보다 훨씬 쉽고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다.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비법을 전수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됐다.”고 말했다.

정혜윤 자치회관운영분과위원장은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함께 나누는 모습을 보니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호응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주민자치사업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은화 왕십리도선동장은 "찹쌀고추장으로 한가위에 가족들과 전통장을 곁들인 음식을 맛보며 행복한 명절을 보내시면 좋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북교육청, 2026년 학교폭력 가‧피해학생을 위한 교육감 지정 기관 53개소 운영한다

[뉴스스텝] 충청북도교육청은 2026년에 53개소의 학교폭력 가해학생 특별교육(심리치료) 및 피해학생 전담지원기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충북교육청은 지난 1일부터 5일간 공모를 통해 2026년에 53개소를 교육감 지정 기관으로 선정했다.2025년 대비 교육감 지정 기관을 17개소 더 지정해, 학교폭력 예방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고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협력체제를 강화해 학교폭력 가해학생과 피

평창군, 2025년 소규모 영세 소상공인 위생환경개선 사업 3배 확대 추진 성료…2026년에도 지속 확대

[뉴스스텝] 평창군은 2016년부터 2025년까지 10년간 '식품·공중위생업소 환경개선 지원사업'을 꾸준히 추진하며, 관내 소규모 업소의 노후화된 시설 개선과 안전한 외식문화 조성에 앞장서 왔다고 밝혔다.그간 총 530개 업소가 지원을 받았으며, 전체 일반음식점·숙박업소 등 1,422개 업소 중 37.3%의 추진율을 기록했다. 특히 2025년에는 프랜차이즈 직영점과 가맹점 등 통일된 브랜드 시스

전남도, 중국서 고향사랑 실천 글로벌 확산활동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중국 운남성 곤명 호텔에서 운남성 지역 여행 관련 협회와 간담회를 최근 열어 전남의 다양한 관광 매력을 소개하며, ‘전남 사랑애 서포터즈’와 연계한 상호 교류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이번 간담회는 전남 사랑애 서포터즈 글로벌 확산과 전남도, 중국 운남성 여행협회와의 연대를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간담회에는 전남 사랑애 서포터즈 모집 캠페인 실적 우수 직원, 민간인 등과 왕충량 운남성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