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2년 연속' 주거복지대전 우수지자체 선정 쾌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2-28 09:10:04
  • -
  • +
  • 인쇄
주거 위기 상황에 처한 구민 돕는 ‘마포 징검다리 주택 사업’ 큰 주목
▲ 전국최초 세대통합 케어안심주택 서봄하우스 개소식 기념 트리에 축하메시지를 달고 있는 박강수 마포구청장

[뉴스스텝] 마포구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2년 제2회 주거복지대전’에서 2년 연속 10대 우수자치구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주거복지대전은 지역별 맞춤형 주거복지 정책을 통해 지역 주민의 주거여건을 개선한 지방자치단체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이번 주거복지대전에는 전국 지자체 96곳이 참여했으며,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주거복지 정책을 추진한 마포구가 작년 국무총리상 수상에 이어 올해 장관상을 수상하며 서울시에서 유일하게 2년 연속 우수지자체로 선정되는 성과를 올렸다.

특히 ▲재난 및 강제퇴거 등 긴급 주거위기가구를 위한 ‘임시거소 운영’ ▲저소득 주거취약가구를 위한 ‘매입임대주택 운영’ ▲취약가구에 안정적인 주거 제공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건립’ ▲‘주거안정자금 융자’ 등 주거 위기 상황에 처한 구민에게 징검다리 역할을 자처하며 추진 중인 ‘마포 징검다리 주택 사업’이 큰 주목을 받았다.

최근 긴급 주거위기가구로 임시거소를 제공받은 A씨는 “건강 악화와 실직으로 인해 옥탑방 월세를 감당 할 수 없어 오늘내일 쫓겨날 위기에 있었다”며 “구에서 임시거소를 마련해줘 한시름 놓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구에서는 주거비지원과 공공임대주택연계지원, 희망 집수리 사업 등 주거취약가구를 위한 주거안전망 구축을 위해 다양한 주거복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재개발‧재건축 과정에서 피해 보는 취약계층이 없도록 ‘보상주택’ 도입은 민선 8기 마포구 주거 정책 중에서 단연 눈여겨 볼만하다.

재개발‧재건축으로 인한 주민 재정착률은 20%대에 불과하고, 세입자가 거주지를 벗어난 타지역 임대아파트로 배정되는 등 생활터전을 박탈당하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에 구에서는 민선 8기 공약사업으로 주민의 재정착 지원을 위한 ‘보상주택’ 도입을 추진한다. 현재 구는 보상주택 도입을 위해 도시환경국장을 단장으로 하여 고문변호사, 정비사업전문가, 감정평가사 등의 외부전문가가 포함된 보상주택 TF팀을 운영 중이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주거는 삶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자 모든 복지의 시작과 끝이라 할 수 있다”며 “마포구는 구민들이 안정적인 주거공간에서 걱정 없이 지낼 수 있도록 구민의 주거복지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안성 미양우체국 신청사 준공, 12월 1일 업무 시작

[뉴스스텝] 안성우체국은 12월 1일 안성시 미양면에 미양우체국 신청사(안성시 미양면 양지길 23)가 준공되어 12월 1일 9시부터 새로운 공간에서 업무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 임시 청사(안성시 미양면 미양로 343)는 11월 28일 업무를 종료하며 더 이상 업무를 수행하지 않는다.이번에 완공된 미양우체국 신청사는 기존 노후화된 건물을 개축하여 대지 539㎡, 건물 216㎡ 규모로 이용자 편의

조용익 부천시장, 지역사회 공헌 우수기업 현장 방문

[뉴스스텝] 부천시는 지난달 28일 찾아가는 열린시장실 ‘현답부천’을 통해 사회공헌도가 높은 사회적기업 ㈜애플하우스와 ㈜아이앤비코리아를 방문해 현장 소통을 진행했다.이번 방문은 장애인 고용 확대와 친환경·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고, 꾸준한 기부로 지역사회에 공헌해 온 두 기업에 감사를 전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과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추진됐다.㈜애플하우스는 발달 장애인과 함께 커피 찌꺼기인 커피박을

고양특례시의회, 법률고문 신규 위촉

[뉴스스텝] 고양특례시의회는 2025년 11월 27일 의정활동에 대한 법률 자문 역량 강화를 위해 정지웅 변호사(법률사무소 정)를 법률고문으로 신규 위촉했다. 이번 위촉은 기존 법률고문 1인이 본인 의사로 고문직에서 물러남에 따라, 3인 법률고문 체제를 유지하고 자치입법과 의정활동 지원의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루어졌다.새로 위촉된 정지웅 변호사는 다양한 법률 분야에서의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고양특례시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