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 안전한 통학로 조성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2-08 09:10:16
  • -
  • +
  • 인쇄
어린이 주 통학지점에 태양광 과속경보시스템, LED 시설물 설치
▲ 성동구 내 어린이 보호구역에 설치된 과속경보시스템

[뉴스스텝] 서울 성동구가 어린이보호구역 내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달 응봉초, 사근초 등 4개소에 차량 감속을 유도하는 태양광 과속경보시스템을 설치했다.

태양광 과속경보시스템은 주행 차량의 속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해 제한속도 초과 시 경고 표시를 함으로써 운전자 감속을 유도하는 시설로, 성동구에서는 지난 2007년부터 보호구역 내 차량 속도 저감을 유도하기 위해 과속경보시스템을 설치해왔으며, 이번 4개소 설치로 총 27개소로 확대됐다.

또한 운전자들의 안전속도 준수를 유도하고 꼬리물기 등 교통법규 위반차량 방지를 통해 스쿨존 내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지역 등 사고 위험지역인 금호로, 아차산로, 살곶이길 등 6개소에 무인교통단속카메라를 설치하고 있으며 이달 중 설치공사를 마무리하고 내년 1월 시범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운전자들에게 어린이보호구역임을 인지할 수 있게 하는 안전 시설물도 보강 설치했다. 논골사거리, 독서당 아카데미 교차로 등에 반사형 보호구역 안내표지를 안전펜스에 부착하고, 옥수초 보호구역 등 40개소에는 야간 및 우천 시에도 보호구역임을 알 수 있도록 기존 반사형 보호구역 교통안전표지판을 태양광 LED 표지로 교체했다.

한편, 구는 어린이들의 보행안전을 위해 교통안전지도사가 등하교를 함께하는 워킹스쿨버스를 17개 학교에서 운영 중이며, 등하교 시간대에는 교통사고 다발지역 및 위험지역에 교통안전지킴이를 20개교에 130명을 배치하고 있다. 더욱 안전한 통학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달 워킹스쿨버스 및 교통안전지도 근무자 총 256명에 대해 교통안전 수칙 준수 여부 및 교통안전 깃발 장비사용 지도점검 및 애로사항 수렴 등의 점검도 완료했다.

아울러 보호구역 내 횡단보도 78개소에는 스마트 횡단보도를 설치하여 운영 중이다. 지난 2019년 성동구가 전국 최초로 선보인 스마트횡단보도는 집중조명, 차량번호 자동인식, 보행신호 음성안내, 바닥형 보행신호 등 8가지 스마트기술을 결합한 혁신적 횡단보도로 도로교통공단 사고분석시스템 분석 결과 설치 이후 교통사고 발생이 21% 이상 감소하는 등 보행자 안전에 실질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어린이들이 마음 놓고 보행할 수 있는 환경 마련이 최우선”이라며 “학교 여건에 맞는 세심한 안전관리로 교통약자인 어린이와 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통학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NH농협은행 고성군지부, (재)고성교육재단에 3천만 원 기탁

[뉴스스텝] 고성군의 장학사업을 이끌어가고 있는 (재)고성교육재단에 관내 금융권의 교육발전기부금 기탁행렬이 이어지고 있다.11월 30일 동고성농협이 교육발전기부금 500만 원을 기탁한 데 이어, 12월 2일 NH농협은행 고성군지부가 3,000만 원을 고성군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과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써달라며 교육발전기부금으로 (재)고성교육재단에 기탁했다.NH농협은행 고성군지부는 (사)고성군교육발전위원회

곡성군, 임대형 스마트팜 청년농 첫 딸기 수확

[뉴스스텝] 전남 곡성군은 지난 2일 입면 송전리에 소재한 임대형 스마트팜에서 첫 딸기를 수확하고 청년 농업인들과의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고 3일 전했다. 군은 청년농의 안정적 농업 정착을 돕기 위해 2024년부터 2025년까지 2년 동안 총사업비 33억 원을 투입해 스마트팜 6동 공사를 완료했으며, 6명의 청년농업인이 1인당 400평 규모의 온실을 임차해 딸기를 재배 중이다. 이 자리는 임대형 스마트팜

광주광역시교육청, 청렴시민감사관 1년 성과 공유

[뉴스스텝] 광주시교육청은 3일 본청 중회의실에서 청렴시민감사관, 감사 담당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4회 청렴시민감사관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정기회의는 지난 1년간 청렴시민감사관의 활동을 돌아보고, 향후 활동 방향과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청렴시민감사관은 광주시교육청중앙도서관을 포함한 4개 기관 대상 종합감사와, 19개 사립유치원 특정감사 등에 참여해 교육 현장의 투명성과 청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