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공무원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시책 적극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03 09:00:10
  • -
  • +
  • 인쇄
▲ 태백시청

[뉴스스텝] 태백시는 미래 100년을 이끌어 갈 공직자 양성을 통한 조직 역량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최근 공직자 승진 소요 연수가 짧아지면서 태백시 7~9급 공직자 400여 명 중 재직기간 5년 미만 저연차 공직자 수가 290명으로 70%를 차지하는 만큼 저연차 공직자 업무 역량 강화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지난 1월 조직역량 강화 T/F팀을 신설하는 등 탄탄한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한 시책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먼저, 저연차 공직자 대상 직무교육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춰 지난 2월 11일에는 저연차 공직자 200여 명을 대상으로 공문서 작성 특강을 진행했고, 3월 10일 공직자 민원처리 응대기법 교육을 실시했다.

이 밖에도 공직자 윤리교육, 공사감독 역량 강화 교육, 건축 품셈 교육, 공유재산 실무교육 등 실무 위주의 직장 강연을 분야별로 다양하게 실시하며 신규 공직자 및 전문 직렬 공직자들의 업무 역량 강화에 적극 힘쓰고 있다.

아울러, 1회성 강의에 그치기 쉬운 교육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강의 종료 후 그 핵심 내용을 실무자들에게 공유하고 내부 게시판을 통해 업무매뉴얼 및 지침 등을 게시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조직 내 선‧후배 간 의사소통 활성화를 위해 지난 3월 25일 ‘90년대생이 온다’및‘2000년생이 온다’의 저자인 임홍택 작가가 팀장급 공무원 200명을 대상으로 조직 소통 특강을 개최했고, 상반기 중 6급이하 공직자 대상 소통 및 역량 강화 위탁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태백시 시정 방향에 대한 공유와 협치가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4월 중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미래 비전 설명회 및 시장님과의 대화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태백시 관계자는 “우리 태백시는 현재 무탄소 청정에너지 도시로의 전환과 미래 100년 설계를 중점 추진하고 있는 중요한 시점이다. 이런 시기에 무엇보다도 전 공직자의 소통과 협치가 필요하고 조직의 하나 된 모습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우리 태백시 전 공직자의 역량을 키우고 조직이 단단해지는 만큼 태백시 미래가 밝아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공직자들의 사기 앙양을 위해 저연차 공무원 복지포인트 추가 지급, 현안 업무 추진에 따른 팀별 또는 부서별 특별 휴가 부여, 직원 복지를 위한 휴식 공간 마련 등 다양한 시책들도 지속 발굴 및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윤재영 의원, 문화·체육·관광 분야 책임 의정활동 성과로 ‘우수의정대상’ 수상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윤재영 의원은 12월 26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우수의정대상은 지방의회의 입법·정책 활동, 행정사무감사 성과, 예산심사 전문성, 도민과의 소통 노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여되는 상이다.윤재영 의원은 문화·체육·관광 분야 전반에서 예산 구조 개선과 행정 책임 강화를 일관되게

경기도의회 김진경 의장, 2025년 마지막 정례회 폐회...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 끝까지 다할 것

[뉴스스텝] 김진경(더민주·시흥3) 경기도의회 의장은 26일 2025년 마지막 정례회를 마무리하며, 다가오는 새해에는 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경기도의회는 이날 제387회 정례회 5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새해 예산안을 의결하며 회기 일정을 끝마쳤다.김진경 의장은 폐회사를 통해 “한정된 여건에도 도민 삶을 기준으로 끝까지 고민하며 책임 있는 심사에 임해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논산시, 12월 전통시장 장보기행사 성료.. 다시 활력을 찾다

[뉴스스텝] 2025년 마지막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가 26일 화지중앙시장 일원에서 개최됐다.NH농협 논산시지부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우리 쌀 소비촉진 캠페인’과 함께 진행되어 더욱 활력과 활기를 불어넣었다.전통시장을 찾은 백성현 논산시장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의 의미를 서로 되새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신뢰를 주는 행정,희망을 주는 정책으로 자랑스러운 논산시를 만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