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공동주택 줄줄 새는 관리비...위반사항 229건 적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2-28 08:50:08
  • -
  • +
  • 인쇄
10개 단지 공동주택 선정해 일반관리, 예산회계, 장기수선, 공사용역 분야 감사
▲ 지난 11월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2023년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및 윤리교육에 참석해 인사말을 나누고 있다

[뉴스스텝] 마포구는 올 한 해 지역 내 공동주택 10개 단지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발견된 229건의 위반사항에 대해 행정조치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감사는 공동주택 관리의 부조리 등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공동주택 입주자와 사용자를 보호하여 모두가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마포구는 감사대상으로 장기간 반복적 민원이 발생한 단지를 비롯해 입주자대표회의의 분쟁이 있거나 공사용역 입찰 논란, 장기수선충당금과 관리비에 대한 부정적 사용이 있다고 판단되는 단지를 위주로 선정했다.

마포구 공무원과 서울시가 선정한 감사위원들로 구성된 감사반은 ▲일반관리 ▲예산회계 ▲장기수선 ▲공사용역 총 4개 분야에 대한 관리실태를 살폈다.

감사 결과에 따르면 일반관리에서 51건, 예산회계 49건의 위반사항이 발견됐으며, 입주자등이 알아야 할 사항을 공개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마포구는 감사를 통해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와 관리주체에게 입주자등의 알권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각인시켰다.

한편, 장기수선충당금 분야에서는 24건의 위반사항이 드러났으며 공사용역에서는 무려 105건의 문제가 발견됐다.

감사를 통해 드러난 문제는 대부분 1,000세대 이상의 대단지 공동주택에서 주로 확인됐다. 한 단지에서는 동별대표자 중임 제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편법을 통해 장기집권하며 수십억 원의 장기수선충당금을 소진하고 입주자등의 동의 없이 충당금 징수액을 높였다.

다른 단지에서는 수천만 원의 소송비용을 입주자등에게 알리지 않고 장기수선충당금과 관리비로 사용했으며, 장기수선충당금의 잘못된 사용으로 지난해 과태료 처분을 받았으나 올해도 개선되지 않은 단지도 발견됐다.

마포구는 입주자대표회의의 불공정한 입찰 개입과 용도에 맞지 않은 장기수선충당금의 사용, 적립 내역 등을 철저히 점검했으며, 적발된 사안에 따라 행정지도, 시정명령, 과태료 부과 등 행정처분을 하고 비리가 의심되는 부분은 수사를 의뢰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아파트 등에 생활하는 구민들이 점점 많아짐에 따라 투명한 공동주택 운영을 위해서는 입주자등의 적극적인 관심과 견제가 필요하다”라며 “마포구는 지속적인 관리실태 감사 등을 통해 입주자등의 권익을 보호하고 구민의 주거수준을 향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성주교육지원청, 수능 당일 관계기관 합동 생활지도 실시

[뉴스스텝] 경상북도 성주교육지원청은 수능 당일인 11월13일 17시 이후 교육지원청 관계자, 성주경찰서, 관내 중․고등학교 생활지도 업무 담당 교사와 합동으로 성주읍 일원에서 수능 이후 청소년 선도 및 보호를 위한 합동 생활지도를 실시했다. 이번 합동 생활지도는 수능 종료 후 학생들의 일탈 행위를 예방하고 안전한 생활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PC방, 동전노래방 등 다중이

고령군 새콤달콤 맛있는 “명품 고령딸기” 첫 수확

[뉴스스텝] 오랜 역사와 명성을 자랑하는 경북 최대의 딸기 주산지 고령군에서 올해 첫 딸기 수확이 시작되며 본격적인 출하 채비에 들어갔다. 고령군 대가야읍 헌문리에서 딸기를 재배하는 농업인 이덕봉 씨는 11월 13일 아침, 대표 품종인 '설향' 딸기를 수확해 첫 출하의 기쁨을 맛봤다. 이덕봉 씨는 “최근 이상기후로 매년 농사짓기 어려워지고 있지만, 첫 수확한 딸기를 보니 그간의 고생이 잊히고

무안군의회, 의원연구단체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무안군의회는 11월 13일 군의회 세미나실에서 ‘에너지 기본소득’과 ‘치유농업 활성화’ 연구 등 2개 의원연구단체의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이번 보고회는 지난 8월 착수보고회 이후 약 3개월간 진행된 연구 결과를 검토하고 최종 연구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소속 의원, 관계 공무원, 용역사 연구원 등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먼저 에너지 대전환시대 준비 연구회(대표의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