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곳곳에서 9월 독서의 달 행사 펼쳐진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24 08:55:10
  • -
  • +
  • 인쇄
20개 시립 도서관에서 한 달 내내 이어지는 독서 문화 행사
▲ 독서의 달 행사 포스터

[뉴스스텝] 독서의 달인 9월을 맞아 고양특례시 곳곳에서 독서 문화 행사가 이어진다. 시는 9월 1일부터 3일까지 일산호수공원에서 열리는 ‘2023 대한민국 독서대전 고양’을 시작으로 관내 20개 시립도서관에서 한 달 내내 책과 함께하는 즐거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9월 한 달 동안 고양시에서는 ▲원데이 독서토론 ▲무엇이든 물어보시(詩)오 ▲인디영화제 ▲저자 초청 강연 등의 인문학 프로그램과 도서관을 방문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인 ▲도전, 어린이책 표지 맞추기 ▲도서관 예술가 ▲읽는 사람 긁는 재미, 대출자 스크래치 쿠폰 등 총 33개 프로그램이 시민의 참여를 기다린다.

‘원데이 독서토론’은 토론 입문자도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토론 프로그램이다. 전문 진행자가 함께하여 각 분야 화제작인 『아버지의 해방일지』, 『챗 지피티(GPT)에게 묻는 인류의 미래』, 『가족각본』, 『위로의 미술관』 등 18권의 책을 다룬다. 대면 프로그램과 비대면 프로그램이 병행되며 평일과 주말을 아울러 진행된다.

‘무엇이든 물어보시(詩)오’는 손택수 시인과 김이강 시인이 사연을 보낸 시민들에게 시 처방을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개별 시민의 고민에 시인이 내려주는 해결법과 대처 방법에 많은 시민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선착순 40명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기회에 많은 시민의 참여가 기대된다.

‘인디영화제’에서는 사육 곰 산업의 비극적인 역사와 종식을 향한 노력을 담은 영화 '곰마워'가 상영된다. 이후 영화를 만든 김민우 감독과 윤덕현 프로듀서가 관람객과 대담을 진행한다.

화정도서관과 아람누리도서관에서는 인문학 강의를 들을 수 있다. 화정도서관은 ‘인문학을 권함’을 운영해 ▲구본권 기자가 진행하는 ‘메타인지의 힘’(9월 11일) ▲김지수 기자가 진행하는 ‘떨림과 울림을 잇는 위대한 대화의 비밀’(9월 18일) ▲김희경 작가가 진행하는 ‘에이징 솔로’(9월 25일)를 차례로 진행한다.

예술특성화도서관인 아람누리도서관은 ‘가을밤 도서관에서’를 운영해 ▲문학수 교수의 ‘클래식, 어떻게 들을 것인가’(9월 5일) ▲전한호 교수의 ‘르네상스 미술사’(9월 12일) ▲김경훈 사진작가의 ‘인공지능(AI) 시대의 정직한 사진 읽기와 찍기’(9월 19일)을 진행한다.

어린이를 위한 이벤트도 있다. 도서관 자료실에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도전! 어린이책 표지 맞추기’는 어린이자료실에서 즐기는 퍼즐 이벤트다. 시립도서관 사서들이 직접 만든 퍼즐 160개 중 1종을 완성하면 도서관 로고 쿠키를 받을 수 있다. 어린이들이 소개하는 책 표지와 어린이가 선정한 책 속 인상 깊은 장면을전시하는 ‘도서관 예술가’도 진행된다.

종합자료실 이벤트도 신선하다. 9월 한 달간 종합자료실에서 책을 빌리면 ‘대출자 스크래치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읽는 사람이 긁는 재미를 만끽할 수 있는 스크래치 쿠폰에는 다양한 선물이 숨어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올해 고양시 독서의 달 행사는 그 어느 해보다도 풍성하고 다채롭다. 전국 최대 규모의 독서대전 개최를 기념해 20개 시립도서관에서 준비한 프로그램과 이벤트에 시민들의 즐거운 발걸음이 줄을 이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감일퍼스트태권도, 하남시감일종합사회복지관에 “사랑의 라면트리” 라면 117개 전달

[뉴스스텝] 감일퍼스트태권도장(관장 이양성)은 지난 12월 26일 하남시감일종합사회복지관(사회복지법인 휴먼복지회 운영)에 ‘사랑의 라면트리’ 라면 117개를 전달했다. 이날 후원된 라면은 태권도장 관장을 비롯한 관원들이 소외이웃에게 나눔을 실천하고자 ‘사랑의 라면트리’를 통해 관원들이 십시일반 모은 것으로 관내 식생활 지원이 필요한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감일퍼스트태권도 이양성 관장은 “매년 관원들

시립푸른솔어린이집, 하남시감일종합사회복지관에 플리마켓 수익금 기부

[뉴스스텝] 하남시감일종합사회복지관(사회복지법인 휴먼복지회 운영)에서 시립푸른솔어린이집과 함께 지난 12월 26일 후원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된 후원금은 시립푸른솔어린이집에서 개원 2주년 기념행사로 플리마켓을 진행해 얻은 수익금으로, 600,500원의 후원금을 전달했다. 시립푸른솔어린이집 황인희 원장은 “개원 2주년 기념행사로서 작년에 이어 감일제일풍경채아파트 입주민들과 원아들이 직접 참여한 플리

하남시 미사2동 한국체대중앙태권도 원생들, 미사2동에 라면 500개 기부로 따뜻한 이웃사랑 실천

[뉴스스텝] 하남시 미사2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2월 30일, 망월동에 소재한 한국체대중앙태권도(관장 이현석) 원생들이 정성껏 모은 라면 500개를 취약계층을 위해 기부했다고 밝혔다.한국체대중앙태권도는 매년 미사2동에 라면 기부를 이어오고 있으며, 이번 기부는 아이들이 나눔의 의미를 배우고 실천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해 마련한 것으로, 원생 한 명 한 명이 라면을 하나씩 준비해 모은 물품이라는 점에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