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2025년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공모사업 2건 최종 선정 쾌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22 08:05:19
  • -
  • +
  • 인쇄
송악읍 기지시지구·면천면 중심지, 305억 규모 도시재생 본격 추진
▲ 면천고방 사업계획도

[뉴스스텝] 당진시는 2025년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도시재생 공모사업에서 송악읍 기지시지구 ‘노후주거지정비지원사업’과 면천면 ‘도시재생 인정사업’ 등 2개 사업이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당진시는 305억 원 규모의 사업비를 확보했으며, 2026년부터 지역의 주거환경 개선과 문화·생활 인프라 확충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송악읍 기지시지구는 전면 개발이 어려운 노후 주거지로, 기반 시설 부족과 복잡한 필지 구조 등으로 정비 수요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시는 2024년부터 주민설명회,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용역, 중앙평가 발표 등 체계적 절차를 거쳐 공모에 참여했으며, 국토교통부의 현장평가와 중앙평가를 모두 통과해 최종 선정됐다.

특히 법무부 범죄예방환경컨설팅,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영향평가를 연계하고, 지역건축사회, 당진토목측량협의회와 상생발전 협약, 주민주도 정비 방식을 적극 도입해 주거환경 개선과 생활 편의·안전성 향상을 동시에 추진하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기지시지구에 250억 원을 투입해 2026년부터 2030년까지 ▲복합생활지원센터 건립 ▲커뮤니티 공원 조성 ▲도로 확장 ▲주차장 조성 ▲마을 안길 정비 등 생활환경 개선 ▲주민주도 주택개량(재건축) ▲스마트보행환경 조성 등 정주환경 혁신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옛 면천농협 건물을 리모델링해 문화·지역경제 복합공간으로 재탄생시키는 ‘면천고방’ 조성 사업도 이번 공모에 선정돼 시는 면천읍성 일대의 역사문화자원을 중심으로 지역 활력을 되살릴 예정이다.

시는 면천고방 조성사업에 총 55억 4100만 원을 투입해 2026년부터 2028년까지 3년간 옛 면천농협을 리모델링해 문화 SOC인 ‘면천고방’을 조성하고, 옥상정원, 법정 의무시설 등 기반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후 ▲지역 문화·경제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면천 미디어 크리에이터 육성문화담방 ▲지역특산품 체험 ▲플리마켓 등 공동 마케팅 지원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당진시 관계자는 “주민의 생활환경·문화·경제 환경을 종합적으로 개선하는 실질적 도시재생을 목표로 한다”며 “행정·전문가·주민이 함께 추진하는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 모델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당진시는 이번 공모 선정 성과를 발판으로, 도시 재도약 기반 마련과 지역 정주·문화·경제 활성화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의정부시의회, 93일간의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뉴스스텝] 의정부시의회는 22일 제340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의원발의 41건을 포함한 조례안 44건, 의정부시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예산 분담 비율 조정 촉구 결의안 등의 안건을 처리하고 총 93일간의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이날 안건 상정에 앞서 5분 자유발언에서는 권안나 의원이 ‘기부 문화 활성화 방향 제언’, 김현채 의원이 ‘

경상원, 경기도 소상공인 종합지원 서비스 ‘경기바로’… 26년 AI 맞춤 서비스 도입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22일, 도내 소상공인의 행정 편의와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운영 중인 경기도 소상공인 종합지원 서비스 ‘경기바로’의 현황과 향후 개선 방향을 담은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VOL.12」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경기바로’는 경기도 소상공인을 위한 통합 지원 플랫폼으로, 다양한 정책 정보를 제공하고 지원사업 신청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특히

남양주시, 2025년 와부시니어센터 종강식 개최

[뉴스스텝] 남양주시는 대한노인회 와부읍 분회 주관으로 지난 19일 와부읍민회관 2층 강당에서 ‘2025년 와부시니어센터(노인교실) 종강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이날 종강식에는 대한노인회 와부읍 분회 임원과 와부시니어센터 회원 등 약 300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올 한 해 노인교실 프로그램 운영성과를 돌아보고 회원 간 화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행사에 앞서 실버댄스교실 회원들이 식전 공연을 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