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공데이터 활용 분석 결과, 날씨·버스 정보가 가장 많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22 08:10:12
  • -
  • +
  • 인쇄
기상서비스 등에서 사용하는 자동기상관측장비 현황이 월평균 425만 건으로 가장 많아
▲ 경기도청

[뉴스스텝] 경기도가 2015년 ‘경기데이터드림’ 서비스 시작 이후부터 2025년 6월까지 10년 동안 공공데이터 활용 현황을 자체 분석한 결과, 자동기상관측장비(AWS) 현황이 월평균 약 425만 건으로 가장 많이 활용한 데이터로 나타났다.

‘경기데이터드림(data.gg.go.kr)’은 도민 누구나 경기도의 공공데이터를 조회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한 홈페이지다. 활용도는 데이터 조회·다운로드·API 호출 수를 모두 합산한 값이다. API 호출이란 다른 서비스나 앱이 경기데이터드림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가져가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분석은 경기데이터드림을 통해 개방된 2,123종의 데이터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이 가운데 월평균 활용도 상위 10%에 해당하는 213종을 활용 우수 데이터로 선정해 분야별 특징과 이용 흐름을 살펴봤다.

분석 결과, 경기데이터드림에서 직접 제공하는 데이터 중 자동기상관측장비(AWS) 시간별 관측 현황이 월평균 424만 7,130건으로 가장 많이 활용됐다. 해당 데이터는 시군별 관측 장비 위치와 관측 시각, 기온·습도·풍향·풍속·기압 등 기상 정보를 시간 단위로 제공해 기상 서비스, 연구·분석, 민간 서비스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분야별로는 교통 분야 데이터가 213종 가운데 21종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버스정류소 현황, 노선별 버스 이용객 수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교통 정보가 다수 포함됐다. 산업 분야는 19종으로 골목상권·발달상권 현황 등 기업 활동과 상권 분석에 활용 가능한 데이터가 많았고, 복지 분야는 18종으로 아동급식카드 가맹점,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현황 등 사회 안전망 관련 정보의 활용도가 두드러졌다.

경기데이터드림 검색어 분석에서는 2020년부터 2025년 6월까지 ‘캠핑장’ 검색이 1만 5,102건으로 가장 많았다. 2022년 5월 코로나19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이후 검색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데이터 설명 보완, 최신 정보 반영 주기 개선, 시각화 서비스 확대 등 공공데이터 활용도 제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활용도가 높은 데이터 순위를 정기적으로 공개해 도민의 데이터 접근성과 활용 편의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김기병 경기도 AI국장은 “공공데이터는 행정 효율뿐 아니라 민간 서비스 개발까지 확장될 수 있는 중요한 기반”이라며 “이번 활용도 분석을 통해 데이터를 개선하고 도민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 개방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도 공공데이터의 외부 활용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제공되는 경기도 데이터 현황도 분석했다. 그 결과, 경기도 버스 도착 정보 조회 데이터가 월평균 436만 1,291건으로, 경기도 전체 공공데이터 가운데 가장 높은 활용도를 보였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일상 속 주민의 행복을 키우고, 동구 미래 발전 초석 다질 것

[뉴스스텝] 광주 동구는 도전과 성장, 확장이 두드러지는 2026년 병오년(丙午年) 새해를 앞두고 신년사를 통해 민선 8기를 마무리하는 매우 중차대한 시기라 자평하며,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새로운 역상의 장이 열리는 유의미한 한 해”라면서 “지난 7여 년간 추진해 온 각 분야별 주요 역점 사업들이 결실을 맺어 주민들의 생활 속 불편함을 해소하고, 동구의 미래 발전 초석을 튼튼하게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동

수원시 영통구, 영통발전연대 2025년 성과 공유회…지역과 함께한 한 해

[뉴스스텝] 수원특례시 영통구는 지난 22일 영통발전연대와 함께 2025년 성과 공유회를 개최하고, 지난 한 해의 활동을 돌아보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이날 행사에는 영통발전연대 회원과 초청 내빈 등 60여 명이 참석해 지난 1년간의 활동을 돌아보며 나눔과 봉사의 의미를 함께 나눴다. 또한 배정완, 이재준, 박내현 위원을 신규 위원으로 위촉하고 위촉장을 수여했으며, 새 위원들의 포부를 공유하며 연대의

안양시의회 곽동윤 의원, 군·경·소방 체육시설 이용료 감면 제도화 "공공안전 헌신, 일상 속 체육복지로 보답해야"

[뉴스스텝] 안양시의회 곽동윤 의원(대표발의)이 국가 안전과 치안, 재난 대응의 최일선에서 헌신하는 군인, 경찰, 소방공무원을 위한 실질적인 예우 방안을 마련했다.곽동윤 의원은 관내 거주하거나 소재 기관에서 근무하는 군인·경찰·소방공무원에게 체육시설 사용료를 감면해 주는 내용을 담은 '안양시 체육시설 운영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기존 조례에는 군인을 '하사 이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