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중앙아시아 무역사절단' 총 550만 달러 성과 달성… 시의회와 협업을 통한 경제교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9 08:45:29
  • -
  • +
  • 인쇄
9.15.부터 9.20.까지 알마티와 타슈켄트에 '중앙아시아 무역사절단' 파견해 총 550만 달러 규모 계약 추진 성과
▲ 9.17. 부산-알마티 미래전략세미나 현장사진

[뉴스스텝] 부산시와 부산경제진흥원은 9월 15일부터 20일까지 카자흐스탄 알마티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 '중앙아시아 무역사절단'을 파견해 총 550만 달러 규모의 계약 추진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무역사절단은 ▲중고 굴착기 ▲밸브류 ▲화장품 ▲기능성 의류 ▲의료 보조기기 등 다양한 품목을 보유한 지역 중소기업 8곳으로 구성됐으며, 알마티(9.16.), 타슈켄트(9.18.)에서 현지 구매자(바이어)와의 수출상담회를 진행했다.

[카자흐스탄 알마티 상담회] 동광무역상사(주)가 카자흐스탄 대표 식품기업인 신라인(Shin-Line) 그룹과 50만 달러 규모의 냉장 운반 보관(콜드체인) 유통망 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며 부산 기업의 현지 네트워크 확대와 판로 개척의 발판을 마련했다.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상담회] 치과용 임플란트 업체 ㈜덴큐임플란트가 현지 구매자(바이어)와 100만 달러 규모의 수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품목에 대한 상담을 진행해 총 550만 달러 규모의 계약 추진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참가 기업은 부산글로벌도시재단이 주관하는 '부산-알마티 미래전략 세미나'에 참여해 양 지역 간 교류 현황을 공유하고 현지 기관 및 기업과의 교류(네트워킹) 기회를 가졌다.

이번 무역사절단 파견 성과는 지난 8월 6일 부산시의회와 알마티시의회의 우호 교류 협약을 발판으로, 시와 시의회의 협력이 중앙아시아 신흥시장 개척이라는 실질적 성과로 이어진 사례다.

시는 이를 계기로 앞으로도 지역 협업 모델을 발굴하고 지역 수출기업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봉철 시 디지털경제실장은 “이번 중앙아시아 무역사절단 파견은 시와 시의회의 협업을 통해 친선 교류를 넘어 경제교류로 이어진 첫 사례”라며 “앞으로도 시와 시의회가 힘을 모아 해외 시장 개척을 지원하고 지역기업의 수출 확대를 뒷받침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익산 '다래못', 생태복원 성과 전국 인정

[뉴스스텝] 익산시가 추진한 '다래못 생태복원 사업'이 전국적인 생태복원 우수 사례로 인정받았다. 익산시는 27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제25회 자연환경대상 공모전'에서 다래못 생태복원 사업으로 우수상을 받았다. 자연환경대상은 환경부가 후원하고 ㈔한국생태복원협회가 주관하며, 생태적으로 우수한 복원 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운영되는 전국 단위 시상이다. 시는 202

철원군 공직자 저출산 인식개선 인구교육 및 힐링 체험교육 진행

[뉴스스텝] ‘인구변화의 이해와 미래준비’ 인구교육과 ‘일가정 양립을 위한 마음처방전’ 체험교육철원군은 2025년 11월 27일 오후 1시 30분, 철원군청 4층 대회의실에서 공직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철원군 공직자 저출산 인식개선 인구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저출산·고령사회에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직사회 내 일·가정 양립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1부에서는 인구와미래정책연구원 이우택 강사

영천시 샤인머스캣 소비촉진행사 성황리에 개최

[뉴스스텝] 영천시는 샤인머스캣 가격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가를 돕기 위해, 27일 시청 주차장에서 ‘영천 샤인머스캣 소비촉진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영천시, 영천시의회, NH농협은행 영천시지부, 영천시조합공동사업법인이 공동 주최했으며, 공무원과 관내 유관기관이 솔선수범해 지역 농가와 상생하는 착한 소비문화를 확산하고자 마련됐다.행사에 앞서 시청 직원과 관내 기관·단체를 대상으로 진행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