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 가을철 산불방지 총력 대응 나선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0 08:25:28
  • -
  • +
  • 인쇄
12월 15일까지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인력·장비 총동
▲ 삼척시청

[뉴스스텝] 삼척시는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를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산불 없는 삼척을 만들기 위해 전 행정력을 총동원해 산불방지에 나섰다.

시는 본청과 12개 읍·면·동에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하고, 24시간 비상근무 체계를 유지한다. 또한 1,500여 명의 인력과 헬기, 진화차량 등 장비를 사전 점검하고 현장 대응태세를 강화했다.

특히 산불전문예방진화대 108명, 산불유급감시원 282명이 산불 예방과 감시에 투입되며, 이·통장과 자생단체 등 1,000여 명이 이를 도울 예정이다. 또한 무인감시카메라 60대, 감시초소 281개소, 진화헬기 1대 등 장비도 실시간 운영된다.

또한 대도시 주요 산림지역(봉황산·갈야산·광진산)에 대해서도 별도의 ‘도심형 산불진화 전략’을 수립했다. 도심 인접 산림에서 산불이 발생할 경우 신속한 초동진화와 주민 대피를 위한 대응체계를 즉시 가동할 방침이다.

아울러 시는 산불 대응 현장 종사자들의 안전 확보를 위해 오는 11월 19일부터 25일까지 ‘산불종사원 산업안전보건 정기교육(4분기)’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산불전문예방진화대와 감시원 390여 명을 대상으로 안전수칙, 현장대응 요령, 산업재해 예방 등을 중점 교육한다.

박태민 산림과장은 “가을철 건조한 날씨와 강풍으로 산불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초동 대응 역량을 극대화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포시, 한강2콤팩트시티 조성사업 순항…주도적 조성 ‘박차’

[뉴스스텝] 김포한강신도시의 완성을 이끌 김포한강2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이 순항중이다.‘스마트 자족도시’를 목표로 도시자족능력 함양, 광역교통 확보, 특화성장 등 질적 성장이 기대되는 김포한강2콤팩트시티 사업은 김포시 양촌읍·장기동·마산동·운양동 일원 7,300천㎡를 개발해 총 51,540세대를 공급하는 대규모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이다. ‘역세권 콤팩트시티’ 개념을 적용해 지구 내 전철역 주변을 중심으로

정재욱 도의원, 파크골프 건전한 확산 위해 도가 나서야

[뉴스스텝] 경상남도의회 정재욱(국민의힘, 진주1) 의원이 최근 경남 파크골프 이용 인구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도 차원의 진흥·지원 기준 마련을 위한 '경상남도 파크골프 진흥 및 지원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파크골프는 비교적 간편한 장비와 규칙으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으로, 최근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인기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특히 경남은 전국에서도 파크골프 수

무안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홀로 사는 어르신 생신상 차려드리기’ 추진

[뉴스스텝] 무안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3일 관내 홀로 사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생신상 차려드리기’ 사업을 추진하며 따뜻한 이웃사랑을 실천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생신을 맞은 어르신 가정을 직접 방문해 위원들이 정성껏 준비한 미역국과 반찬, 과일 등으로 생신상을 차려드리고, 생신 선물과 함께 안부를 살폈다.무안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돌봄을 실천하기 위해 매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