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분류식 하수관로 사업 홍보콘텐츠 제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29 08:30:24
  • -
  • +
  • 인쇄
우수와 오수 분리화 사업인 분류식 하수관로 사업 내용 담은 홍보영상 제작
▲ 우수와 오수 분리화 사업인 분류식 하수관로 사업 내용 담은 홍보영상 제작

[뉴스스텝] 부산시는 도심 악취 저감과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 중인 분류식 하수관로 설치(확충) 사업을 시민에게 쉽고 재미있게 알리기 위해 홍보영상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홍보콘텐츠는 시가 1990년부터 시작하여 2040년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인 분류식 하수관로 사업에 대한 필요성과 효과를 시민이 쉽게 공감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아울러, 시민이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하수도 관련 행동 수칙 등을 담아 사업에 대한 이해도와 참여도를 높이고자 했다.

이번 홍보영상은 단순히 사업내용 전달을 넘어, 상황극 형식의 색다른 콘텐츠로 제작해 시민과의 소통을 한층 강화했다.

영상은 담당 공무원이 직접 출연하는 홍보콘텐츠 '원이의 자급자족'-모범하수 ‘분류식 하수관로 사업’ 편으로 공개된다.

시민들에게 친숙한 드라마 형식을 빌려 ‘하수 문제 해결팀’이 임무(미션)를 완수하듯 부산 곳곳의 하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스토리로 구성했다.

현장에서 악취 사건을 접수해 신속하게 현장을 점검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통해 “안전한 하수도는 시민의 작지만 꾸준한 실천에서 시작된다”는 메시지가 자연스럽게 전달되도록 했다.

시는 앞으로도 다양한 매체와 콘텐츠를 활용해 하수관 관리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홍보영상은 12월부터 부산시 공식 유튜브 채널 내 '(공무)원이의 자급자족' 재생목록뿐만 아니라 부산 전역에 설치된 인터넷 티브이(IPTV) 30곳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한편, 시는 2026년 총 1천77억 원을 투입해 60.5킬로미터(km) 규모의 분류식 하수관로를 설치한다.

분류식 하수관로 사업은 우수와 오수를 분리해 처리함으로써 악취 발생을 줄일 수 있는 사업으로, 기존 합류식 관로에서 발생하던 우천시 하수 역류, 악취, 수질오염 문제를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데 큰 효과가 있다.

시는 1990년부터 현재까지 2천741킬로미터(km)(보급률 75.8%))의 분류식 하수관로를 설치했다.

2026년에는 1천77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35개 지역에 60.5킬로미터(km)의 분류식 하수관로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이병석 시 환경물정책실장은 “우수와 오수를 분리해 처리하는 분류식 하수관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악취 없는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라며, “시민 여러분께서도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하수도 관련 생활수칙을 적극 실천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제, 1월 전국 스포츠대회·전지훈련 잇따라...지역경제 효과 41억 원 전망

[뉴스스텝] 인제군이 1월 한 달 동안 농구·레슬링·배구·검도 등 전국 규모 스포츠대회와 동계 전지훈련을 잇따라 유치하며 동절기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이번 대회와 전지훈련에는 선수단과 지도자, 관계자 등 4천여명이 인제를 방문할 예정으로, 숙박업과 음식점, 지역 상권 전반에 걸쳐 직·간접적인 경제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먼저 인제군농구협회가 주관하는“2026 하늘내린인제 전국 동계 농구

원주시, 과기부 ‘지역 SW 진흥기관’ 지정...첨단산업 혁신 거점 도약 본격화

[뉴스스텝] (재)원주미래산업진흥원이 지난 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지역 소프트웨어(SW) 진흥기관’으로 신규 지정되며, 지역의 디지털 경제를 견인할 전략적 핵심 거점으로 도약하기 위한 행정적 토대를 완성했다.소프트웨어 진흥기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소프트웨어 진흥법에 따라 지정하는 기관으로, 지역 소프트웨어산업 육성 지원, 소프트웨어와 지역 산업과의 융합 촉진, 지역 소프트웨어와 관련한 산학연 연계

양구군, 겨울방학 대학생 부업활동 본격 시작

[뉴스스텝] 양구군이 겨울방학을 맞아 대학생들의 생활 안정과 사회 경험 확대를 위해 추진하는 겨울방학 대학생 부업활동 사업을 본격 운영한다.군은 지난해 12월 부업활동 참여 대학생 130명을 모집·선발했으며, 선정된 대학생들은 지난 5일부터 시설별 일정에 따라 부업활동을 시작했다.대학생 부업활동 사업은 방학 기간 중 대학생들이 다음 학기 생활비와 자기계발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가계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