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 대상 ‘든든한 첫인상’ 강릉역 관광안내소 운영 호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29 08:2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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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KATA 지원 통해 관광통역사 상시 배치, 외국인 맞춤형 응대 체계 강화
▲ 강릉시청

[뉴스스텝] 강릉 여행의 첫 관문인 강릉역의 관광안내소가 다언어 관광 안내 서비스 제공으로 국제 관광도시로서의 이미지 개선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강릉역 관광안내소는 내국인 관광 안내뿐만 아니라, KTX 강릉선을 이용해 강릉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 안내까지 국내·외 관광객의 편의 향상을 위해 연중무휴 운영하고 있다.

관광통역안내사 배치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지방 관광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한국여행업협회(KATA)와의 협업을 통해 강릉, 안동, 목포 등 주요 관광 거점도시에 외국어 전문 인력을 상시 배치하고 있는 사업이다.

지역 여행이 확대되는 트렌드에 맞춰, 영어, 일본어, 중국어에 능통한 안내사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지 정보, 교통편 안내, 음식점 및 숙박시설 추천 등 다양한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강릉역 관광안내소는 지난 2024년 한 해 동안 27,321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직접 방문하고, 373건의 전화 문의가 접수되는 등 외국인 관광객 이용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지역 내 핵심 관광 거점이다.

이에 따라 다국어 응대 체계 강화가 시급했던 가운데 이번 조치로 현장 대응력이 한층 높아졌다는 평가다.

아울러, 외국인 관광객의 원활한 이동을 위한 외국인 전용 관광택시 사업도 강릉역 관광안내소에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24년 기준 총 7,349명이 이용, 도내 1위의 이용 실적을 기록하는 등 강릉의 외국인 관광 서비스가 높은 호응을 얻고 있음을 보여준다.

엄금문 관광정책과장은 “강릉시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여행업협회(KATA)가 유기적으로 협력한 결과, 강릉역 관광안내소가 외국인 관광객에게 신뢰감 있는 첫인상을 제공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국제 관광도시 강릉의 위상에 걸맞은 서비스를 지속 추진해, 지방 관광 활성화의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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