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립미술관 기획전시 《세상의 끝과 부재중 통화》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31 08:30:15
  • -
  • +
  • 인쇄
차마 말하지 못해 부재중 통화가 되어버린 이야기, 당신에게도 있으신가요
▲ 《세상의 끝과 부재중 통화》 개최

[뉴스스텝] 강릉시립미술관은 기획전시 《세상의 끝과 부재중 통화》를 오는 2월 5일부터 3월 30일까지 개최한다.

전시 참여작가 설은아는 국내 웹 아트 1세대 작가이며, 한국 최초로 칸 광고제 사이버 부문 황금 사자상 수상, 2019년 대한민국 디자인 대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세상의 끝과 부재중 통화》는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러 작가로서 첫 번째 여정으로 소외된 소통을 주제로 하며, 세상의 끝이라 불리는 ‘아르헨티나 우수아이아’에 목소리들을 놓아주는 퍼포먼스 필름을 제작해 세계 3대 단편 영화제인 '템페레 국제 단편 영화제' 국제경쟁, 다큐멘터리 부문 후보로 선정됐다.

90년대까지만 해도 많이 이용되던 공중전화는 현재 국내 휴대전화 보급률이 100%를 넘게 되며, 그 이용 건수는 전국 평균 1대당 하루에 1명이다.

그렇게 사라져가는 공중전화는 작품으로 등장한다.

공중전화로 전화를 걸면, 이는 아날로그 전화기를 통해 누군가에게 가 닿는다.

그리고 결국 이 목소리들은 모이고 모여, 전시가 끝난 후 세상의 끝 ‘아이슬란드’ 대자연으로 흩어질 예정이다.

작가는 6년 전부터 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그간 모여진 통화 수는 13만 통이다.

작가는 말한다.

“차마 말하지 못해 부재중 통화가 되어버린 이야기, 당신에게도 있으신가요? 진정한 소통의 조각들이 연결될 때, 서로를 치유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전시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월요일을 제외한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 가능하고, 20인 이상 단체관람 시 사전 예약을 해야 한다.

도슨트(전시해설)는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후 2시, 4시에 운영된다.

자세한 사항은 강릉시립미술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삼척시, 도계 협동아파트 매입·리모델링 국토부 공모사업 선정

[뉴스스텝] 삼척시가 도계 협동아파트 매입·리모델링 사업이 국토교통부 주관 '2025년 하반기 지역제안형 특화 공공임대주택'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이번 선정은 지난 8월 '2025년 상반기 지역제안형 특화 공공임대주택' 공모사업(100세대) 선정에 이은 추가 성과로, 현재 추진중인 강원형 공공임대주택 건립사업(120세대), 마을정비형 공공임대주택 건립사업(120세대)

경북소방, “해넘이·해맞이 즐기되 안전은 반드시 지켜야”

[뉴스스텝] 경상북도 소방본부는 연말연시 해넘이와 해맞이 행사로 산과 해안가 등 주요 관광지에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각종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경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최근 한파와 대설, 급격한 기상 변화로 미끄럼 사고와 저체온증 등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커지고 있어 행사 참여 시 사전 준비와 안전 수칙 준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해넘이와 해맞이를 위해 산에 오를 땐 출발

군산시평생학습관, 전북특별자치도 우수 평생교육기관 표창 수상

[뉴스스텝] 군산시평생학습관이 평생교육 및 문해교육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전북특별자치도 우수기관 표창을 받았다.31일 시에 따르면, 이번 수상은 군산시평생학습관의 정책적 성과와 운영 역량이 높이 평가된 결과이다.그동안 군산시평생학습관은 평생교육과 문해교육 분야에서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과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교육 접근성을 높여왔으며, 학습 소외계층의 학습권 보장에도 공헌해왔다.또한 시민 맞춤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