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1회 방문으로 민원 해결 "여권 무료 배송서비스 시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1-30 08:20:50
  • -
  • +
  • 인쇄
1:1 민원 안내 도우미, 주요 민원 처리 책임자 지정제도 등 편의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책 추진
▲ 양구군청

[뉴스스텝] 양구군이 올해 여권 무료 배송서비스를 시작한다.

여권 무료 배송서비스는 민원인에게 1회 방문만으로 여권 발급 및 수령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민원인의 편의를 돕기 위해 도입됐다.

민원인이 여권 신청 시 배송 신청서를 작성·제출하면 여권 수령을 위해 군청을 재방문할 필요가 없이 원하는 곳으로 배송된다.

또한 직접 방문하여 받는 민원인들을 위해 여권 수령 알림서비스도 함께 시행된다.

단 여권 우편발송 시에는 1~2일 정도가 추가로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양구군은 고객 중심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1:1 민원 안내 도우미제도를 운영해 민원 업무를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행정 경험이 풍부한 공무원을 처리 책임자(민원 후견인)로 지정해 민원 상담부터 서류 보완, 처리 결과까지 안내하는 주요 민원 처리 책임자 지정제도도 운영한다.

또한 취약계층 배려 맞춤형 민원 창구 운영, 민원 처리 기간 단축 노력, 민원 만족도 조사, 민원 사전심사청구제도 등을 운영하면서 민원 행정 서비스 질을 높여가고 있다.

이 밖에도 양구군은 민원 처리 담당자의 친절도 향상, 업무처리 능력 향상 등을 위해 친절서비스 교육과 업무역량 강화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민원 처리 담당자의 부재 시 대체 근무자의 직무 전문 교육을 강화하여 신속한 민원 처리와 업무 미숙으로 인한 민원인의 불편을 해소할 계획이다.

또한 양구군은 특이민원 대비 경찰 합동 모의훈련, 심리상담 및 힐링 프로그램, 친절공무원 칭찬함 운영 등으로 민원 처리 담당자의 사기진작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박인숙 민원행정팀장은 “민원인들 누구나 1회 방문으로 편리하고 신속하게 민원 업무를 처리하여 민원인들의 시간과 경제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북구, 직원 대상 아동권리교육 실시

[뉴스스텝] 울산 북구는 24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직원 대상 아동권리교육을 실시했다.2021년 12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북구는 매년 공직자를 대상으로 아동권리 이해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아동이 행복한 도시 조성을 위한 행정문화를 확산하는데 노력하고 있다.이날 교육은 국가인권위원회 위촉 최은희 강사가 '아이가 행복한 북구를 위한 아동권리 이해'를 주제로 아동의 권

하남시장애인복지관, 2025년 장애인 고용 사업체 네트워크 실시

[뉴스스텝] 하남시장애인복지관은 지난 20일, 장애인 고용 및 직업훈련에 함께 하고 있는 지역 내 사업체 대상으로 ‘2025년 장애인 고용 사업체 네트워크’를 진행했다.이번 네트워크는 복지관을 통해 장애인 채용과 훈련을 진행한 사업체와의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고용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서는 복지관 직업지원사업 운영 현황 안내 장애인 취업 및 훈련성과 공유 사업체 의견 청취

예산군, ‘제9회 예산장터 삼국축제’ 화려한 막 올리다!

[뉴스스텝] 예산군은 지난 23일 예산상설시장 일원에서 ‘낭만식당’을 주제로 한 ‘제9회 예산장터 삼국축제’의 화려한 막을 올리고, 오는 26일까지 4일간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이어간다고 밝혔다. 올해로 9회를 맞은 예산장터 삼국축제는 국밥·국수·국화 세 가지를 주제로 한 기존 틀에 옛(뉴트로) 감성을 더해 지역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복합형 감성축제로 진행되고 있다. 축제 첫날인 23일 개막식에는 많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