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빗물펌프장 및 수방정보 공유시스템 개선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18 08:20:27
  • -
  • +
  • 인쇄
수방정보 SMS 서비스 구축으로 펌프 가동내역, 수위 조기 경보 자동알림
▲ 지난 11일 비가 내리는 가운데 구로3동 빗물펌프장의 안내전광판에 2대가 가동 중이라고 표시되고 있다.

[뉴스스텝] 구로구가 빗물펌프장 가동현황 홈페이지와 프로그램을 개선했다.

구로구는 “주민들에게 보다 알기 쉽게 수방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복잡한 구성으로 정보 파악이 어려웠던 빗물펌프장 가동현황 홈페이지를 개선했다”고 18일 밝혔다.

먼저 구청 홈페이지의 배너를 통해 빗물펌프장 가동현황 홈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게끔 연결했고, 첫 화면에서는 펌프장의 실시간 가동현황을 한눈에 들어오게 했다. 총 대수 대비 가동 대수를 숫자로 표시하고 강우량과 개봉교, 광화교, 도림교, 고척교의 수위 현황도 볼 수 있다.

펌프장정보 란에서는 관내 지도에 빗물펌프장과 간이펌프장 별로 펌프 보유 대수와 현재 가동 대수, 가동 시각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가동 중인 펌프를 푸른색, 정지 상태의 펌프를 회색으로 구분하고, 수문의 열림과 닫힘 여부도 그림으로 쉽게 나타냈다.

또한 양수기 사용법, 호우시 행동수칙, 기상정보와 하단에는 기상청, 한강홍수통제소 등 유관기관 사이트와 연계되는 배너를 넣었다.

수방정보 SMS 서비스도 구축했다.

펌프 가동 시 수방담당 근무자에게 펌프 가동내역과 수위 조기 경보를 문자로 자동전송해 선제적으로 대비를 할 수 있게 한다.

한편 구로구는 지난해 신속한 침수 피해 대비를 위해 빗물펌프장 24개소에 시인성을 높인 안내전광판을 설치했다. 펌프 가동 대수와 함께 가동 중인 펌프 호기를 빨갛게 표시해 눈에 잘 띄게 했다.

또 목감천의 차수판 설치 관리자를 동주민센터 및 지역주민으로 확대하고 시건장치를 동과 공유하도록 개선한 바 있다.

구로구 관계자는 “동주민센터로 찾아가는 양수기 교육도 실시 중”이라며“수방업무의 신뢰성을 높이고 침수피해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양양군, 벼 수확철 맞아 콤바인 임대사업 실시

[뉴스스텝] 양양군 농업기술센터(소장 황병길)는 본격적인 벼 수확철을 맞아 콤바인 임대사업을 시행한다.군 농업기술센터는 9월 8일부터 10월 31일까지를 농기계 중점 임대기간으로 정하고, 주말‧휴일 없이 콤바인 임대사업을 상시 운영하기 위해 인력과 장비·부품을 구비하여 임대를 추진한다.군 농업기술센터 소유 콤바인을 임대하려면 안전교육을 필수로 이수하여야 하며, 안전교육은 사용 미숙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에

2025년 태백교육지원청 반부패 청렴주간 운영

[뉴스스텝] 태백교육지원청은 9월 8일부터 9월 12일까지 ‘2025 반부패 청렴주간’을 운영하며, 전 직원이 참여하는 다양한 청렴 문화 확산 활동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번 청렴주간의 대표 프로그램은 ‘청렴 인물사진 콘테스트’가 진행됐다. 직원들은 ‘청렴’과 ‘상호존중’을 주제로 인물의 표정이나 상징적인 소품 등을 활용해 자유롭게 연출하여 촬영한 사진으로 일상 속 청렴의 가치를 창의적으로 표현했다. 총 5

철원 작은영화관, ‘뒤로 재생, 앞으로 재생’주제로 2025년 작은영화관 기획전 열려

[뉴스스텝]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가 주최하고 (사)한국영상미디어교육협회가 운영하는 2025년 작은영화관 기획전에 철원 작은영화관이 선정이 되어 8월 6일부터 10월 31일까지 ‘뒤로 재생, 앞으로 재생’이라는 주제로 작은영화관 기획전을 진행 중이다. 이번 기획전은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하고 깊이 있는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고전영화와 독립예술영화 상영으로 세대 간의 공감대를 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