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에도 협치는 계속된다...관악구, 민관협치 성과 바탕으로 협치과제 지속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2-29 08:20:23
  • -
  • +
  • 인쇄
성과공유 통해 협치과제로 추진한 5개 사업 성과 환류, 내년도 방향 모색
▲ 관악구청

[뉴스스텝] 관악구가 2023년 추진할 6개의 협치 과제를 선정하고 5억 6천만 원의 예산을 편성, 주민과 함께하는 협치 관악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구는 그간 민·관이 함께 협치과제를 발굴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통해 지역 사회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2022년 한 해 동안 ▲2050 관악구 탄소중립의 첫걸음 ▲지역밀착형 1인 가구 건강 복지 지원 체계 구축 ▲자원순환을 통한 행복마을 만들기 ▲마을·청년 함께살이 플랫폼 구축사업 ▲관악형 광장문화 조성 총 5개 사업을 추진했다.

‘2050 관악구 탄소중립의 첫걸음’은 페트병 유가 보상제, 전통시장 에코백 대여 캠페인, 탄소중립 공모전 개최 등 다양한 사업을 바탕으로 탄소중립 관심 제고 및 환경 인식 개선에 큰 역할을 했다. 특히 페트병 유가 보상제는 3개 시범동에서 전동으로 확대 시행하는 등 큰 성과를 거뒀다.

최근 고독사 증가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중장년 1인 가구 지원’도 추진했다. 대학동의 중장년 1인 가구 식사 지원, 위기 가구 사례 관리, 주거복지 상담, 심리 정서 교육 등 민·관이 함께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갔다.

마을공동체 회복을 위한 ‘자원순환을 통한 행복마을 만들기’, ‘마을·청년 함께살이 플랫폼 구축’ 사업은 주민 공론장과 의견수렴을 거쳐 마을환경개선과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했다.

특히 ‘마을·청년 함께살이 플랫폼 구축’ 사업은 청년과 중장년 등 총 1,209명이 참여하여 스스로 마을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해 나가는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성과를 냈다.

지난 10월 성황리에 마친 관악형 광장문화 조성 사업 ‘상상하는대로’ 역시 협치를 통해 이뤄낸 성과이다. 지역주민들의 아이디어로 기획하여 봉천로 일대에 도심 속 광장, 차 없는 거리를 조성하고 다채로운 문화공연과 다양한 체험콘텐츠를 제공, 도로 한복판에서 주민들이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열었다.

또한, 지난 12월 14일 ‘협치관악 성과공유회’를 열어 민·관이 벽 없이 소통하고 공유하는 과정에서 ‘협치 관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민 관점에서 모색하는 시간도 가졌다.

민선 8기 관악구는 ▲2050 관악구 탄소중립 한걸음 더 ▲청소년 여가·문화 활동 공간 지원 ▲금융복지상담관악센터 설치 추진단 ▲별빛내린천 주민 소통 문화프로그램 ▲지역예술·거리공연 활성화를 위한 문화 네트워크 구축 ▲청년&마을 교류 공간 활성화를 위한 커뮤니티 운영 총 6개를 협치과제를 선정했다.

주민 정책 참여 및 소통행정 구현을 목표로 관악구 협치회의 및 정책자문단 운영, 민관 합동 실행추진반 등 주민과 함께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적 거버넌스를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혁신, 포용 그리고 협치의 구정 기조 아래 앞으로도 계속해서 주민과 함께하는 거버넌스 도시 ‘협치 관악’ 만들어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합천군, 연말연시'희망2026나눔캠페인'전개

[뉴스스텝] 합천군은 전 군민을 대상으로 2025년 12월 1일부터 2026년 1월 31일까지'희망2026나눔캠페인'을 전개하여 이웃돕기 성금을 모금한다고 밝혔다.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주최하고 합천군이 후원하는 '희망2026나눔캠페인'은 어려운 이웃들에게 사랑을 전하기 위한 연말연시 대표적인 나눔 캠페인으로, 올해는 ‘행복을 더하는 기부, 기부로 바꾸는 합천!’이라는 슬로건으

대구 남구보건소, 음주폐해예방의 달 맞이음주폐해‧흡연예방 캠페인 추진

[뉴스스텝] 대구 남구는 지난 11월 28일, ‘음주폐해예방의 달’을 맞아 서부정류장 일대 금연·금주 구역에서 음주폐해‧흡연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매년 11월은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음주폐해예방의 달’로, 연말연시 증가하는 음주폐해에 대비하고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남구보건소는 이에 발맞춰 지역주민의 건강한 연말을 위해 달서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금연지도원 등과 함께 이번 캠페인을

김영록 전남도지사, “2028년 G20 정상회의 전남 유치 준비하자”

[뉴스스텝]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2일 “오는 2028년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의 전남 유치를 준비하고, 2026년 전남 과학기술 진흥 원년을 만드는 등 웅대한 꿈 실현에 최선을 다하자”고 당부했다.김영록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실국 정책회의를 열어 “꿈을 꾸지 않으면 아무것도 실현할 수 없다. 목표를 원대하게 품어 노력하면 그 과정에서도 발전을 가져올 수 있고, 달성하면 더욱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