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작은 관심이 모인 아동학대 신고, 아이에겐 희망찬 내일의 신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2-16 08:15:20
  • -
  • +
  • 인쇄
담임교사와 이웃 주민의 신고로 위기 아동 도와
▲ 2022년 아동학대예방의 날 캠페인 사진(2022. 11. 23. 창동역)(사진 왼쪽에서 여섯 번째 오언석 도봉구청장)

[뉴스스텝] 지난해 11월, 김◯◯ 아동(초1)의 담임교사는 김◯◯ 아동이 영양실조와 가정 내 아동학대(물리적 방임)가 의심된다며 경찰에 신고했다. 이와 같은 시기, 김◯◯ 아동의 이웃 주민도 아동의 등교시간이 일정치 않고, 짧은 바지 밑단 밑으로 드러난 발목이 너무나 앙상하다며 도봉구 아동청소년과 아동보호팀에 도움을 요청했다.

최초 신고 즉시 아동보호팀은 도봉경찰서 여성청소년강력계 형사팀과 함께 김◯◯ 아동이 재학 중인 학교로 출동해 학대 피해 의심 아동과 학교 관계자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아동은 조손가정으로 친조모는 홀로 두 명의 손자를 양육하고 있었고, 조모는 성치 않은 몸과 넉넉지 않은 형편으로 손자들 양육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하는 등 아동에 대한 고의적인 학대는 아닌 것으로 확인했다.

이에 아동보호팀은 도봉구 아동청소년과 드림스타트팀, 도봉경찰서, 학교 관계자, 방학1동주민센터 담당자와 긴급(대책) 회의를 갖고 아동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했다. 우선 아동 건강이 우려돼 도봉구 아동학대 전담 의료기관인 한일병원에서 아동의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드림스타트팀에 아동에 필요한 지원을 요청했다. 또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신속하게 사례를 연계해 아동에 대한 심리상담과 안전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조모에게 기본적인 양육 교육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이후에도 도봉구청과 지역아동센터, 아동보호전문기관은 해당 가정에 도시락과 각종 후원품을 지원하고 현재까지 재발 방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사례관리하고 있다.

신고 후 현재 김◯◯ 아동은 소극적이고 위축돼 보였던 처음과 달리 눈에서 생기가 넘치고 몸무게는 3Kg이 늘어 건강한 모습이다.

도봉구는 학대 피해 아동에 대해 지역사회 및 유관기관과 긴밀하게 협업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으며, 아동학대 근절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아동학대 대응에 대한 공공의 책임이 강화돼 2020년 10월 아동보호팀이 신설된 이래로 약 700건의 아동학대 의심 현장에 출동했고, 280건의 아동 학대 사례에 신속하게 개입해 학대 피해 아동에게 희망찬 내일의 발판을 마련했다.

구는 선제적으로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아동보호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민·관·경 협력체계인 아동학대대응 정보연계협의체를 운영해 매달 유관 기관과 소통·협력하고 있으며, 매년 아동학대예방의 날(11월 19일)에 캠페인을 추진해 도봉구민의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 개선과 적극적인 신고를 유도하고 있다. 올해는 주민밀착형 아동학대예방 홍보를 강화해 아동학대를 조기발견하고 예방하는 데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아동학대는 위기 아동을 조기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아동학대 의심 가구에 대한 이웃들의 신고를 독려하고 “아동학대 대응체계를 더욱 꼼꼼히 살펴, 아동들이 아동학대의 위험에서 벗어나 안전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익산 '다래못', 생태복원 성과 전국 인정

[뉴스스텝] 익산시가 추진한 '다래못 생태복원 사업'이 전국적인 생태복원 우수 사례로 인정받았다. 익산시는 27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제25회 자연환경대상 공모전'에서 다래못 생태복원 사업으로 우수상을 받았다. 자연환경대상은 환경부가 후원하고 ㈔한국생태복원협회가 주관하며, 생태적으로 우수한 복원 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운영되는 전국 단위 시상이다. 시는 202

철원군 공직자 저출산 인식개선 인구교육 및 힐링 체험교육 진행

[뉴스스텝] ‘인구변화의 이해와 미래준비’ 인구교육과 ‘일가정 양립을 위한 마음처방전’ 체험교육철원군은 2025년 11월 27일 오후 1시 30분, 철원군청 4층 대회의실에서 공직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철원군 공직자 저출산 인식개선 인구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저출산·고령사회에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직사회 내 일·가정 양립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1부에서는 인구와미래정책연구원 이우택 강사

영천시 샤인머스캣 소비촉진행사 성황리에 개최

[뉴스스텝] 영천시는 샤인머스캣 가격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가를 돕기 위해, 27일 시청 주차장에서 ‘영천 샤인머스캣 소비촉진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영천시, 영천시의회, NH농협은행 영천시지부, 영천시조합공동사업법인이 공동 주최했으며, 공무원과 관내 유관기관이 솔선수범해 지역 농가와 상생하는 착한 소비문화를 확산하고자 마련됐다.행사에 앞서 시청 직원과 관내 기관·단체를 대상으로 진행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